개발자/Linux 리눅스

리눅스 명령어 정리 The Linux Commands Reference Cheat Sheet

지구빵집 2021. 10. 4. 19:49
반응형

 

 

리눅스 명령어 정리 The Linux Commands Reference Cheat Sheet 

 

웹 브라우저에 나오는 표 비슷한 자료를 긁어오는 방법은 아주 유용한데 간단하게 적으면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라 한다.

 

1. 웹에 있는 표 비슷한 데이터의 행과 열을 파악한다. 정확히 행은 사실 상관이 없고 칸이 몇 칸인지 적당히 세면 된다.

2. 죽 긁어서 ctrl-c 누르고 카피한다.

3. 엑셀을 열어서 칸을 맞추어 선택하고 길이(행)는 충분히 아래로 확장한 후 ctrl-v로 복사한다.

4. 정확히 표로 붙는다. 엑셀 표를 죽 긁어다가 한글이나 워드 문서에서 복사한 후 편집하여 사용한다.

 

이 간단한 치트 시트는 Linux 명령줄 터미널에 즉시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터미널이라고도 하는 Linux 명령줄은 위협적인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 명령은 사용하는 Linux 기반 운영 체제에 관계없이 작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과는 그래픽 데스크톱 인터페이스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파일도 함께 올려드립니다.

 

한글 파일

 

The Linux Command Reference Cheat sheet-ko.pdf
0.09MB

 

영문 파일

 

The Linux Command Reference Cheat sheet-en.pdf
0.04MB

 

 

TheLinuxCommandLineCheatSheet
clear 터미널 화면을 지웁니다.
history 최근에 사용한 명령을 표시합니다. 위 및 아래 키를 통해 이러한 명령을 볼 수도 있습니다.
! 최근에 사용한 명령을 반복합니다. !n을 사용하여 기록에서 n번째 명령을 반복하거나 !-n을 사용하여 n 명령 전에 발생한 일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man 터미널 프로그램의 매뉴얼을 표시합니다.
whatis 터미널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표시합니다. man 명령에 대한 더 간단한 대안입니다.
alias 명령에 대한 바로 가기를 만들거나 cd 명령과 결합된 경우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exit 터미널을 종료하거나 닫습니다.
탐색 및 파일 관리
cd foldername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 폴더 사이를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pwd 현재 디렉토리를 표시합니다.
cd .. 현재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
ls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목록을 표시합니다.
cp 파일의 복사본을 만듭니다. 특정 디렉토리를 지정하지 않는 한 기본값은 현재 디렉토리입니다.
mv 한 디렉토리에서 다른 디렉토리로 파일을 이동합니다.
rm 파일 또는 파일 세트를 제거합니다.
stat 파일이 마지막으로 액세스, 수정 또는 변경된 시간을 표시합니다.
touch 주어진 파일의 액세스 날짜 또는 날짜 수정 시간을 지금으로 변경합니다.
rmdir 파일을 삭제합니다.
mkdir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기본값은 현재 디렉토리이지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rmdir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기본값은 현재 디렉토리이지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 디렉토리는 완전히 비어 있어야 합니다.
rename 파일 또는 파일 집합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find 특정 디렉토리(또는 전체 PC)를 검색하여 지정된 기준과 일치하는 파일을 찾습니다.
locate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검색합니다. find 명령보다 빠르지만 옵션이 더 적습니다.
grep 특정 파일 또는 파일 세트를 검색하여 텍스트 문자열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mount 시스템의 기본 파일 시스템에 별도의 파일 시스템(: 외장 하드 드라이브 또는 USB 스틱)을 연결합니다.
umount 시스템의 기본 파일 시스템에서 별도의 파일 시스템을 분리합니다.
cat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또한 여러 파일과 함께 작동합니다.
chmod 파일의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수정합니다.
chown 파일을 소유한 사용자 또는 그룹을 변경합니다.
사용자
su 사용자를 전환합니다. 특정 사용자를 지정하지 않는 한 이 명령은 루트 사용자(시스템 관리자로 생각할 수 있음)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whoami 현재 사용자 이름을 표시합니다.
ID 현재 사용자 및 그룹을 표시합니다.
password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합니다.
시스템 관리
uname 커널 버전,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와 같은 핵심 시스템 정보를 표시합니다.
sudo 시스템 관리자로 명령을 수행하려면 명령 앞에 입력하십시오.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apt/dnf/pacman 소프트웨어 및 업데이트 설치를 위한 프로그램. 사용할 Linux 기반 운영 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각각에는 관리자 권한과 sudo apt install program-name 과 같은 추가 지침이 필요합니다.
jobs 모든 현재 작업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작업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 또는 프로세스 그룹을 나타냅니다.
bg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보냅니다.
fg 작업을 포그라운드로 보냅니다.
kill 프로세스 ID(ps 명령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음)에 따라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killall 쿼리와 이름이 일치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ps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을 표시합니다. 현재 사용자가 시작한 프로세스가 기본값입니다.
top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을 각각의 CPU 사용량별로 정렬하여 표시합니다. ps와 달리 명령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uptime 마지막 부팅 이후 시간을 표시합니다.
whereis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찾습니다.
df 시스템에서 사용된 디스크 공간과 여유 공간을 표시합니다.
free 시스템에서 사용된 RAM 및 여유 공간을 표시합니다.
네트워크 관리
ip IP 주소,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대역폭 사용량 등을 표시합니다.
ping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설정되었는지 여부와 해당 연결 속도를 테스트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dig 도메인의 DNS 주소 조회
wget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ssh 보안 쉘. 원격 네트워크 위치에 연결하고 로그인합니다.
Miscellaneous  
echo 한 줄의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프로그램과 스크립트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factor 십진수의 가능한 인수를 표시합니다.
expr 수학 방정식을 풉니다.
look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세요.

 

 

인프런 무료강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3%9D%ED%99%9C%EC%BD%94%EB%94%A9-%EB%A6%AC%EB%88%85%EC%8A%A4-%EA%B0%95%EC%A2%8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