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인생은 쉬워지지 않아. 우리가 강해질 뿐이야.

지구빵집 2022. 1. 6. 09:43
반응형

 

생존이라는 측면에서만 본다면 지긋지긋하고 쓸모없는 똑같은 해결책만 주야장천 가져다 쓰면서 비교적 안전하고 길게 사는 것만큼 더 좋은 방법이 어디 있을까? 당신만의 오래된 감정, 오래된 불평, 오래된 경험을 가지고 말이다.

 

그게 바로 당신의 현실 없는 현실이다. "내일은 내일이 태양이 뜨는 거지, 안 그래?" 아니다. 내일은 징그러울 만큼 오늘과 똑같은 날이다. 그러나 인간은 재미난 동물이어서 종종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 우리는 흥분을 원한다. 모험을 원하고 열정을 원한다. 인간은 바로 그런 것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존재한다. 삶을 예측해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싶으면서도, 동시에 더 나은 존재를 약속하는 새롭고 유혹적인 미끼에 갈증을 느낀다.

 

안전하고 확실하고, 생존 가능한 삶을 유지해야 한다는 불안에 사로잡혀 있으면서도 변화를 바라고 욕망한다. 하지만 판단을 최소화하고, 실패를 최소화하고, 진짜 변화가 가져올 혼란과 불확실성과 고통을 짓누르고 싶다. 결국에는 안전이 이긴다. 승자는 생존이다. 이걸 우리는 삶이라고 부른다.

 

새로운 것을 바라면서 익숙한 것에 중독된 상태, 익숙한 것이 구정물처럼 우중충 하더라도 말이다. 결국은 이미 아는 것을 얻기에 당신은 원하는 것을 기꺼이 내놓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렇게 살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가 좀처럼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어떤 덫에 걸렸는지 제대로 목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저 덫이 초래하는 결과를 감당하며 살아갈 뿐이다. 지금까지 당신의 인생 전체가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똑같은 공기방울 속에 가두려는 행동의 연속이었다. 

 

모르겠어? 쉬운 삶이 어딨어? 우리가 강해지는 거지. 매일 매일 좆같은 일을 이겨내면서 말야.

 

 

인생은 쉬워지지 않아. 우리가 강해질 뿐이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