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kotlin 코틀린

Kotlin related developments of 2021

지구빵집 2022. 1. 31. 10: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Seb입니다. 이 동영상은 Kotlin News 채널로, 여러분에게 전하는 Kotlin News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에피소드를 마련했습니다 2021년이 끝나가는 지금,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해 있었던 가장 큰 Kotlin 소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다들 좋아하는 음료를 준비하고 편하게 등을 기대세요.

 

그러면 2021년 요약을 시작하겠습니다.

 

올해 이전인 2011년 7월 19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JVM 언어 서밋에서 JetBrains가 새로운 정적 타입의 JVM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발표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때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Kotlin의 나이는 2021년 7월에 10살이 되었다는 얘기죠! Kotlin은 시작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변화를 몰고와 개발자를 행복하게 했으며 지난 10년간 Java 대안 언어로 시작해 서버측, 모바일, 웹 프런트엔드, 데이터 과학,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전체 에코시스템으로 진화했습니다.

 

Kotlin 2021 - Wrapped Up!

 

저희는 이 중요한 기념일을 Kotlin 커뮤니티와 함께 축하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길로 안내하는 웹사이트를 준비했습니다. 여기에서는 Kotlin 구문이 수년에 걸쳐 변화해온 과정도 살펴볼 수도 있고 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려는 미친 아이디어가 가장 큰 성취 중 하나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룬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Kotlin 발전에 기여한 JetBrains 사람들과 대화하고 Kotlin을 사용한 첫 경험에 대해 커뮤니티와 인터뷰했으며 Kotlin으로 일상 작업을 더 즐겁게 수행할 수 있게 된 사용자의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Kotlin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과 Kotlin의 향후 비전을 살펴보고 싶다면 설명에 있는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확인할 만 한 가치가 있습니다. 장담하죠 Kotlin 1.0이 2016년에 출시된 이래 Kotlin의 릴리스 일정은 항상 새로운 주요 기능의 일정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희는 릴리스를 그보다 더 빠르고 예측 가능하게 출시하여 언어의 발전 속도를 높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말에 Kotlin의 새 주요 버전을 1년에 두 번 릴리스하기로 약속했고 실천에 옮겼습니다. Kotlin 1.5는 봄에 출시되고 Kotlin 1.6은 가을에 출시되었죠. 즉, 전 세계 Kotlin 개발자에게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더 자주 제공하고 있다는 얘기죠. 아, 이 새로운 주기는 아직 1년만 시행했기 때문에 어땠는지 알려주세요. 또한 Kotlin을 더 재미있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올해 가장 큰 기술 소식은 의심의 여지 없이 부분적으로 도입되는 K2 컴파일러입니다. 이는 Kotlin 컴파일러를 완전히 재작성한 것으로, Kotlin 팀에게는 이미 그 자체로 흥미진진한 장기 탐구 프로젝트입니다. 새로운 컴파일러 백엔드와 프런트엔드를 통한 속도 향상, Kotlin 타입 시스템 및 구문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히 새로운 범주의 언어 기능, 그리고 향후에 출시될 새로운 IDE 플러그인이 기대해볼 만 한 요소입니다.

 

물론 이 주제는 여기에서 짧게 다루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내용이 있으므로 자세히 알아보려면 'The road to the K2 compiler(K2 컴파일러로 가는 길)'라는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Kotlin Multiplatform Mobile의 첫 번째 버전이 나온 이래 사용자는 KMM의 안정성과 미래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은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KMM을 모바일 프로젝트의 기반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Kotlin에서 가능한 최고의 기능을 얻고 싶어 하기 때문이죠. 이 맥락에서 2022년 봄에 KMM 베타 버전이 출시된다는 발표는 매우 의미가 큽니다. 팀은 베타 버전을 출시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이정표를 보여주는 로드맵을 이미 공개했습니다.

 

이 이정표에는 Kotlin/Native의 새로운 메모리 관리 방식, 더 나은 Apple 통합 도구, 계층적 멀티플랫폼 프로젝트를 더 나은 Apple 통합 도구, 계층적 멀티플랫폼 프로젝트를 디폴트 선택지로 만드는 등 다양한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KMM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링크된 Kate Petrova의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Kotlin의 이야기와 웹 기술과의 상호작용은 2021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팀은 Premier Online Event에서 Kotlin for WebAssembly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소식에 매우 신났고 아마 여러분도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Kotlin for WebAssembly는 WebAssembly가 실행될 수 있는 모든 곳을 대상으로 하여 Kotlin으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또 다른 강력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가볍게 예측 가능한 속도로 실행되며 이 모든 작업이 사용자가 JavaScript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동안에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깔끔하죠! 아직 Kotlin/Wasm이 준비되기까지는 멀었습니다. 컴파일러 백엔드는 처음부터 완전히 작성되어 모든 것이 빠르게 컴파일되고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Kotlin for WebAssembly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지금은 다들 아실 수도 있지만 설명에서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11월에 팀은 Kotlin 코드를 정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편리한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새로운 코드 품질 플랫폼인 Kotlin용 Qodana를 출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IntelliJ IDEA 엔진 기반의 린터를 비롯해 사전 패키징된 린터를 제공하며 모든 결과를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IntelliJ IDEA 자체와도 깔끔하게 통합되어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속적 통합 서버에서 Qodana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품질 게이트를 정의하고 프로젝트의 코드 품질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mpose Multiplatform 팀은 올해 11월에 이 기술의 첫 번째 안정적 버전인 Compose Multiplatform 1.0 출시라는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Compose Multiplatform을 사용하면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거나 모바일 앱과 데스크톱 앱을 결합한 Kotlin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신 프레임워크답게 선언적이므로 코드에 UI가 반영되고 앱 상태가 변경되면 UI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Compose Multiplatform은 Google의 Jetpack Compose와 공통 API를 공유하므로 더욱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mpose Multiplatform은 기존 UI 프레임워크와도 잘 작동하며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매우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Compose Multiplatform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Android, 데스크톱, 웹 간에 UI 및 상태 관리 코드를 공유할 수 있고 Android Jetpack Compose 기반 앱을 데스크톱으로 쉽게 이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ompose Multiplatform에 관한 기본 자료는 설명에 나와 있습니다.

 

Kotlin은 단순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서 데이터 과학, 대규모 서버 측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멋진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전체 에코시스템입니다 Kotlin 커뮤니티는 매우 활동적이어서 수많은 온라인, 오프라인 행사가 전 세계에서 1년 내내 진행됩니다 이 모든 활동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할까요? Kotlin은 역사가 꽤 오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시각적 스타일을 갖지 못했습니다.

 

특정 행사나 캠페인을 위해 디자인이 만들어졌지만 진짜 아이덴티티는 아니었으며 변하지 않는 것은 Kotlin 플래그의 모양뿐이었습니다. 7월, 디자인팀은 Kotlin의 핵심 특성인 모던함, 간결함, 안전성을 반영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선보였습니다. JetBrains 디자이너들은 전체 정체성을 처음부터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였으며 그 결과 Kotlin의 모든 면을 고려한 세련되고 새로운 브랜딩이 완성되었습니다.

 

Kotlin Premier Online 행사에서 있었던 가장 귀여운 발표도 Kotlin 마스코트였습니다! 10년이 지난 후에 정말 뭔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이걸로 채워진 거죠! 아직 이름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이 투표에 참여하여 우리 새 친구에게 가장 적합한 이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500개 이상의 고유한 이름 제안을 받았고 이를 몇 가지로 줄여 투표에 붙였습니다. 괜찮으시면 계속 관심을 갖고 Kotlin 채널을 확인해주시고 투표가 생중계될 때 지켜봐주세요!

 

올해, 2021년 1월에 저희가 시작한 일 중 하나는 바로 이 YouTube 채널입니다! 수많은 토론이 있었고 일부 사용자는 회의적이었지만 여러분은 이 시도가 옳았음을 증명해주셨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아니었다면 제가 여기에서 소식을 요약하고 있는 일은 없었겠죠.

 

그래서 지금 이 영상을 시청하고 계시거나, 채널을 구독 중이시거나, 사려 깊은 댓글을 남기셨거나, 알림 벨을 누르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 해 동안 저희는 Kotlin 콘텐츠를 제공하고 기술을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0여 개의 동영상을 10개 넘는 시리즈에서 게시했습니다.

 

2021년에 구독자가 0명에서 26,000명 넘게 늘어날 줄은 연초에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작일 뿐이죠. 저희는 계속해서 새로운 형식을 모색하고 있으며 2022년이 다가옴에 따라 채널을 한층 더 발전시킬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희 영상을 시청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채널을 구독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금 구독 버튼을 누를 생각을 하고 계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남기거나 친구와 동영상을 공유하시거나 저희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신 모든 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런 동영상이 채널에 게시되도록 뒤에서 지치지 않고 일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동영상 제작은 어떻게 봐도 힘든 일인데도 우리 팀에서 일하시는 걸 보면 일사천리로 만들어내시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올해는 Kotlin 릴리스부터 새로운 K2 컴파일러, Kotlin 마스코트의 도입, 새로운 Kotlin for WebAssembly 발표, 완전히 새로운 아이덴티티에 이르기까지 많은 소식으로 가득한 한 해였습니다.

 

2022년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부디 더 많은 흥미로운 소식을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팀 모두에게 Kotlin 커뮤니티는 언제나 가장 큰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여러분 없이는 이러한 성과를 이뤄내지 못했을 겁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삶과 모든 Kotlin 개발자의 삶을 계속해서 조금이라도 더 좋게 만들고 싶으며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2022년에 저희가 해줬으면 하는 일을 알려주세요! 설 연휴 잘 보내시고 내년에 뵙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세요! 

 

참고

 

Youtube - Kotlin 2021 - Wrapped Up!  

 

10 Years of Kotlin Documentary - https://youtu.be/uE-1oF9PyiY

10 Years of Kotlin website - https://kotlinlang.org/lp/10yearsofko...

What's New in Kotlin 1.6 - https://youtu.be/6jrmcfYdfvI

The Road to the New Kotlin Compiler - https://youtu.be/iTdJJq_LyoY

Kotlin Multiplatform Mobile Beta Roadmap - https://youtu.be/LE-Dy9XCLxk

Kotlin & WebAssembly: A First Look - https://youtu.be/-pqz9sKXatw

Improving Your Kotlin Code Quality With Qodana - https://youtu.be/_3ErSoKsoNQ

Qodana website - https://www.jetbrains.com/qodana/

Compose Multiplatform Goes Live - https://youtu.be/JKjN5mmnSX0

New Kotlin Identity blogpost - https://blog.jetbrains.com/kotlin/202...

Subscribe to the Kotlin YouTube channel - https://www.youtube.com/channel/UCP7u...

 

 

Kotlin Masco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