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급진적

칭찬은 왜 고래도 춤추게 하는가

지구빵집 2012. 11. 21. 05:30
반응형



칭찬을 받으면 왜 사람들은 더 잘하게 되는가 


일본 연구팀이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았을 때, 더 운동 결과가 좋아지는 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냈다. 이 연구는 국립 생리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Physiological Sciences)의 노리히로 사다토 교수에 의해 이끌어졌다. 





이 팀은 칭찬이나 금전적 보상받을 때 뇌의 같은 영역인 선조체(striatum)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기존에 밝힌 바 있다. 그들의 최근 연구는 운동하는 동안 선조체가 활성화될 때, 운동을 더 잘할 수 있게 고무되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저널 ‘플로스원(PLOS ONE) 2012년 11월 7일 온라인 판에 게재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48명의 성인을 모집하여 30초 안에 특정 순서대로 키보드를 치도록 특정 손가락 패턴을 학습시키고, 수행하도록 요청했다. 참여자들에게 손가락 운동을 학습시키고 나서 연구진은 그들을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각각의 참여자를 칭찬할 평가자가 포함되고, 다른 그룹은 다른 참여자를 칭찬하는 영상을 본 사람들, 세 번째 그룹은 그래프에서 자신의 수행을 평가한 참여자 그룹(칭찬을 받지 않은 그룹)이다. 


다음날 참여자가 손가락 운동을 반복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다른 그룹의 참여자보다 평가자에게 직접 칭찬을 받은 참여자 그룹이 더 높은 수행 결과를 나타냈다. 이것은 칭찬을 받은 후 운동하는 것이 앞으로 운동을 더 잘하도록 자극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사다토 교수는 “칭찬을 받는 것은 뇌에서 마치 금전적 보상과 같은 사회적 보상으로 작용하여 더 나은 수행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우리는 사람이 운동을 마친 후 사회적 보상을 받을 때, 더 수행력이 나아짐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밝힐 수 있었다. ‘향상을 가져오는 칭찬’이라는 메시지에는 과학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누군가를 칭찬하는 것은 교실이나 복귀(재활)하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쉬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출처: 사이언스데일리(2012년 11월 9일) 

원문정보: Sugawara SK et al. Social Rewards Enhance Offline Improvements in Motor Skill. PLoS ONE, 2012; 7 (11): e48174 DOI: 10.1371/journal.pone.0048174


출처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2/11/121109111517.htm

자료를 가져가실 때에는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GTB)』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