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Raspberry Pi3

라즈베리파이3 B+ 부팅 전원 안 들어올 때 해결 방법

지구빵집 2024. 3. 13. 15:39
반응형

 

기존에 라즈베리파이 3B+를 사용하다가, 최신 라즈베리파이 3B+을 새로 구매 후 사용하던 OS(SD카드)로 부팅 시 전원이 켜지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모니터에 아무 화면도 뜨지 않고(부팅 안됨), 빨간색 전원 LED는 켜진 상태에서 녹색 LED가 반복적으로 점멸하는 증상입니다.

 

※ 녹색 LED는 살펴보면 길게 4번 + 짧게 7번 반복하여 점멸합니다. 이것은 라즈베리파이의 에러 코드로 [Power failure type B]에 해당합니다. 참고 - LED Warning Flash Codes 

 

위 문제는 최신 버전의 Rev 1.4 보드에 전원 관련 업데이트가 있어서 해당 내용이 적용되지 않은 구 버전의 펌웨어(OS/SD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 경우 라즈베리파이의 부팅을 담당하는 펌웨어 부분만 업데이트해 주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SD카드를 PC에 연결해서 SD카드 내부의 파일 8개를 덮어쓰기 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8개 파일이 보일 겁니다.

 

라즈베리파이 3B+ Rev1.4 펌웨어 업데이트.zip
6.66MB

 

 

1. 위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고, 사용 중이던 OS가 설치된 SD카드를 PC에 연결해 열어 폴더를 열어 줍니다.

 

2. 압축된 파일 내부의 boot_update_firmware 파일에 있는 8개의 파일을 SD카드로 옮겨 줍니다.

 

> Boot 경로, SD카드의 이름이 Boot이므로 SD카드를 열고 바로 옮기면 되며 같은 파일이 있기 때문에 덮어쓰기를 해 주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 SD 카드를 뽑아 리더기에 넣은 후 PC에서 엽니다. 리눅스 파일 이미지라서 보이는 것과 상관없이 압축을 푼 8개 파일을 SD 카드에 복사합니다. 덮어 써주세요.

 

 

부팅 관련 설정 파일 덮어쓰기 - 이미지는 엘레파츠

 

이렇게 덮어쓰기 해 주시면 파일 업데이트가 된 것이며,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로 옮겨 부팅해 주시면 정상적으로 부팅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위와 같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습니다.

 

※ 라즈베리파이 공식 페이지에서는 보안 및 안정성/버그 등의 문제로 라즈베리파이 OS를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시면서 정기적으로 OS 및 설정 파일들을 업데이트해 주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 - 라즈베리파이 OS 참고 문서

 

 

이미지는 아래 엘레파츠 블로그

 

 

참고

엘레파츠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