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배우기

1회차 - 목공 배우러 과천 목공 공방으로 교육을 신청하며

지구빵집 2013. 11. 28. 13:58
반응형



평소 나무 가공이나 생활에 필요한 가구 만드는 일들은 남자라면 누구나 한 번씩은 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곳으로 이사와서 알게 된 망치라는 분이 운영하시는 공방을 구경하고 언제나 배울 기회가 있을까 호시 탐탐 생각만 하다가 일단 무식하게 실천하기로 했다. 참고로 목공(木工)은 목재를 가공하여 목조건축물, 가구 등의 물건을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배울려고 생각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전자와 프로그래머인 내 적성에 잘 맞기도 하고, 몇 년간 배우고 나면 나만의 공방을 차려 필요한 가구들을 직접 만들 수 있고, 판매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고, 가장 큰 이유는 전자제품과 나무와의 결합을 구상하고 있다. 


오크 스피커와 예전의 티브이는 나무 서랍장 안에 있었고, 나무케이스의 MP3 플레이어 처럼 많은 전자제품들을 나무와 결합시켜서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왔다. 남은 반 아니면 3분의 1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일들을 일찍 시작해보자 라는 생각이다.


목공 교육하는 곳은 과천 오리고기 집 옛골 토성 옆에 목공 가구공방 짜임이라는 곳이다. 자세한 정보와 많은 작품들, 회원들이 작업한 것들도 볼 수 있는 네이버 카페를 찾았다. 


짜임 목공방 블로그 : http://blog.naver.com/jaimgongbang


교육 과정은 2~3개월 기초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이후에는 자기가 만들어 보고 싶은 가구를 선택하여 설계하고, 그곳에 있는 기계들을 사용하여 직접 만드는 과정이다. 일주일에 하루 3시간씩 교육이 진행된다. 되도록이면 오래 배우고 싶다.

 

오늘 교육 첫 시간.


- 목재는 크게 침엽수와 활엽수로 나뉘고, 활엽수가 더 튼튼하므로 가구나 장식용으로 사용된다.


- 활엽수는 평평하고 넓은 모양의 잎이 달리는 나무를 통털어 부르는 말이고, 침엽수는 대개 잎이 바늘처럼 뾰족한 나무를 가리킨다.


- 방부목은 우리의 생활환경을 보다 자연에 친근하게 만들어 주는 옥외 노출용도의 가공 목재로서 목재가 곰팡이와 수분으로부터 부후(썩는것을 말함)되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 방부제로 가압 처리한 목재


Q: 미국의 카터 대통령이 퇴임할 때 보좌관들이 선물한 것은?

A: 완벽한 목공 공구세트 !


목재의 장점 


- 금속, 석재, 유리 등에 비해 비중이 작은편이다.(소나무 0.54, 참나무 0.90정도)(->무게가 적은편이라는 말로 가볍게 해석하기..)

- 비중이 작은 반면에 인장강도와 압축강도가 모두 큰 편이다.(->세다는 얘기겠죠?..ㅋ)

- 석재나 금속재에 비하여 가공이 용이하다.

- 다른 재료에 비하여 열전도율과 열팽창률이 낮으므로 보온 효과가 좋다.

- 재질이 부드럽고 탄성이 있어서 촉감이 좋다.

- 목재면에 아름다운 색채와 뉘가 있어서 장식적인 효과가 좋다.

- 다른 재료에 비하여 절연성이 좋다. (->전기가 잘 흐르지 않는다는 말!!..)

- 산성, 약품 및 염분에 강하다.



목재의 단점


- 낮은 온도에서도 타기 쉬우므로 화재의 우려가 있다.(->실제로는 철골, 콘크리트집보다 나무집이 탔을때가 가장 안전하다고 함..이유가 뭘까요?..)

- 부패균에 의하여 부식되기 쉬우므로 내구성이 약하다.

- 충해나 풍화로 수명이 단축된다.

- 건조할 때 수축변형이 생겨서 제품의 치수나 형태에 변동이 생긴다.

- 주위의 습기에 민감하다.(->비오면 ..아시죠?..^^)

- 재질이 일정치 못하다.(->자연의 작품이니 일정할리가 있겠어요?..) 


나무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바로 실습.







나무에 일정한 간격으로 선긋고, 톱으로 정확하게 자르는 연습~ 그리고 그릇 받침대 제작.


Sketchup 8 설치하고 사용법 알아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