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직장인의 행복을 높이는 6가지 방법

지구빵집 2013. 12. 18. 17:20
반응형



직장인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음의 건강, 의미와 성장, 지원적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각각 2개씩 6가지 증진방안을 제시한다. 


① 의식적으로 긍정 감성을 유지한다. 


개인은 긍정적 언어습관을 갖고, 많이 웃으며 긍정 감성을 가지도록 노력한다. 조직은 폭언, 왕따, 과도한 음주 등 부정적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직원 간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개인은 일상에서 쉽게 운동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고 틈틈이 '미니 휴식'을 갖는다. 조직은 정기적으로 직원 스트레스를 측정하고 상담하며, 스트레스 관리 방안을 교육한다. 인터넷 쇼핑업체 자포스는 사내에 라이프 코치를 두어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③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되새긴다. 


개인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재설계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소명의식을 가진다. 조직은 고객 및 조직성과와 연계하여 일의 의미에 대해 직원과 소통한다. 의료기기업체 메드트로닉은 직원이 만든 의료기기로 생명을 구한 환자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열고 있다.


④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발한다. 


개인은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꾸준히 연습해 강점을 더욱 강화한다. 조직은 직원의 강점을 고려해 직무를 부여하고 강점기반 훈련을 제공한다. 


⑤ 타인에게 행복을 전염시킨다. 


개인은 자신의 감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다른 사람의 기쁜 일에 적극적으로 공감한다. 조직과 상사는 직원에게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⑥ 도움을 주고받는 인간관계를 확장한다. 


개인은 직장에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를 사귀고, 감사와 기부 등 친절을 베푼다. 조직은 직원이 동료관계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IBM은 회사에서 잘 모르고 지내는 동료끼리 서로 소개하고 관계를 확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삼성 경제 연구소 seri.org  20130612 - 대한민국 직장인의 행복을 말한다.


파일첨부 :  26 page

대한민국 직장인의 행복을 말하다-20130612.pdf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보고서 117 page 파일 첨부 : 삼성 경제 연구소 seri.org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20130801.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