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급진적

2014 트렌드 정리 - 한국트렌드연구소,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대한상공회의소, TrendWatching



여러기관과 단체에서 발표한 2014년 트렌드를 정리했습니다.



한국트렌드연구소


1. 엔도르핀디쉬(Endorphin Dishs)

현대인의‘심리적허기’를해소하고자신의일상을표현하는주요수단으로음식이부상하면서음식을매개로한상품및서비스가성장하는트렌드를지칭


2. 엔분의1잡(1/n Job)

한사람의능력을n이라고볼때, 마치수학적공식에서엔분의일처럼한사람이가지고있는능력(n)의값대로쪼개지는것이다. n은재능, 경험, 시간, 노동력등한사람이가지고있는기회요소인셈이다. 이렇게변하고있는일의형태가‘엔분의(n/1)잡’이다


3. 거리트레킹(Street Trekking)

거리는개방적인공간의해방감을제공해주고갑갑한일상생활의지루함을깨주는이벤드를체험하는곳으로의미가확장되고있다. 사람들은점차거리에서새로운사람이나제품, 문화를만나고그안에서어울려소통하는것을추구


4. 넷샵(Netshop)

넷샵은소비자들이특정쇼핑채널보다다양한디지털수단을활용해자신에게오는기회에집중하게되면서오프라인매장이소비자에게새로운체험성을선사하기위해노력하는모습을담고있다. 이런특성덕분에넷샵은오프라인매장이전기콘센트처럼소비자와언제어디서나접속할수있는상시접속채널로변모하면서온오프라인결합된디지털체험성을선사하는트렌드


5. DMZ(Design Miracle Zone)

DMZ(Design Miracle Zone)는공간이마음산업과만나디자인,문화등의감성요소와결합해일상의불안을치유하는기능으로진화하는트렌드


6. 라이프코더(Life Corder)

라이프코더(Life Corder)는일상을편리하게해주는디지털의기능이개인의일상을코디네이팅하는기능으로진화하는트렌드


7. 탈주화폐(Escape from Money)

디지털기반으로발행되고있는가상화폐가주류화폐의대체•보완재로서확산되고있는트렌드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1. Dear, got swag?‘ (참을수있는'스왜그'의가벼움)

"정형화되지않은자기고유의멋과느낌을표현하는현상"이라며"가벼움, 여유와멋, 약간의허세와치기를겸비한스왜그는사회의한흐름"


2.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답이다)

만지고, 느끼고, 움직이고싶은열망이관찰되는데"만들고춤추고달리는등신체의움직임으로정신과육체의균형을회복하려는건강한노동의가치를추구"


3.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틈새를찾아라)

니치에서한단계더들어가초정밀한소비자욕구에맞춰극세분화된시장이형성될것"이라며"소수의고객을존중하며관계를형성


4. Kiddie 40s' (어른아이40대)

미용, 여가, 문화등다방면에서소비의주역으로, 가정과자아를중요시하는이들은시장의핵심계층


5.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패치워크).

산업의경계가허물어지면서기존제품과서비스의배치를달리하거나, 다양한산업을결합하거나, 개별영역의특성을교배하는, '하이브리드'한조합을통해패치워크가시장에새가치를창출


6.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펼쳐라)

아이디어, 상품, 기술, 사람이한데모여새로운비즈니스모델을창출해낸'판1.0' 시대에서최적화된비즈니스생태계가활성화된'판2.0'의시대로


7. 'Reboot everything‘ (해석의재해석)

과거의것을현대적으로해석하는시간의재해석, 다른목적으로사용하는용도의재해석, 역설적가치가혼재하는사고의재해석은창의적아이디어와각종사회문제를해결하는데실마리


8. 'Surprise me, guys!'(예정된우연)

무작위적상황과우연의즐거움은소비자에게짜릿함을제공


9.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시대, '스몰브라더스'의역습)

국가나정보기관같은'빅브라더'부터다수의작은감시자들을뜻하는'스몰브라더스'까지감시의주체들이늘면서관음시대가본격화


10. 'Say it straight'(직구로말해요)

대놓고말하고, 쉽게말하고, 낱낱이공개하는직설화법의시대






대한상공회의소


1. 불필요한지출통제 (Save & control)

2008년금융위기이후경제가다시어려워지면서가계부채불안, 노후불안, 고용불안등이겹쳐소비자들이충동구매나불요불급한지출을억제


2. 여성의감성소비 (Emotional female power)

최근패션, 생활뿐아니라자동차나전자제품등의구매결정까지여성이주도하는추세”라고말했다. `테크파탈(Technology+FemmeFatale)`이라는신조어까지탄생


3. 치유받고픈마음(Need to heal)

힐링상품이명상, 요가, 스파등에서벗어나식품, 화장품, 가구, 패션, 의료, 문화, 관광등광범위한부문에걸쳐출시


4. 아낌없는투자 (Spare no money on kids)

1990년대젊은시절을보냈던X세대가자녀소비생활에지대한영향력을쏟고있다는점도새로운조류


5. 힘든만큼강해지는체험갈망(Enjoy experience)

불황에대한스트레스해소등으로금융위기이후여가관련지출이상승세를타고있고특히색다른체험활동을통해자기계발을추구하는교육관광콘텐츠가확산



TrendWatching


1. GUILT-FREE STATUS 양심의가책을느끼지않는다는사회적지위

양심의가책이없는사회적지위를제공할수있는제품과서비스


2. CROWD SHAPED 대중이만들다

더많은사람이새로운제품과서비스를만들어내기위해(크고작은) 그룹을만들어그들의정보, 관심, 좋아하는것들을제공


3. MADE GREENER BY/FOR CHINA 더친환경적인중국산/중국용

중국이진정으로혁신적이고친환경적인소비자이노베이션의진원지로빠르게자리잡고있음을소비자들이깨닫고있듯이, 2014년, 중국에대한인식의변화


4. MYCHIATRY 스스로상담

테크놀러지를기반으로하는소비자권한과셀프서비스

자가치료를위한기술개선, 스트레스감지기술의발전, 많은시장에서의거의총체적인스마트폰이용상태는소비자들이마음의건강을추적하고개선하는이노베이션


5. NO DATA 정보비이용

개인정보의수집을공개적으로자랑스럽게하지않으면서도획기적인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브랜드


6. THE INTERNET OF CARING THINGS 보살피는사물인터넷

건강을감시하거나개선하는것이든, 돈을모으는것, 집안일들을해주는것이든간에, '연결된물건들'이소비자들을위해서할수있는 사물인터넷서비스활성화


7. GLOBAL BRAIN 세계적인지성

좀더세계적이면서도좀더지역적이며, 더균등해지면서도더다양해질것이다. 즉, 지구곳곳에서정신없이등장하며소비자를직접대하는설득력있는이노베이션의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