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 배우기

회사일이 밀려온다. 그리고 나는 나무를 쓰다듬는다. 작업 탁자 제작




저번주에 설계한 작업 탁자 제작에 들어간다. 선생님과 스케치업으로 설계하고 치수를 꼼꼼히 기록하고...


나무는 자작나무를 선택했다. 자작나무가 휨이 적고 단단하다는 특징도 있고 절단면이 아름답다. 각종 소품이나 꾸밈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


* 자작나무 합판의 특징 및 용도 


 - 표판은 밝은 미색으로 엷은 나무결이 보이며 도장을 하게 되면 무늬가 더욱 살아나 고급마감재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규격은 기본적으로 1220mm x 2440mm(4'x8')이며 주문에 의해서 특수규격으로도 가능합니다. 

- 표판의 무늬결은 세로무늬결(Long grain=다대합판)과 가로무늬결(Short Grain=요꼬합판) 두가지 제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 低포름알데히드 방출로 실내공기질관리법에 부응하는 제품으로서 다중이용시설, 특히 유아원이나 의료기관 실버타운 등에 적합판 제품입니다.


- 일반합판에 비하여 내구성 및 내수성이 우수하여 각종 특수차량의 바닥재, 고속열차의 바닥 및 벽체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육관(스쿼시 코트, 탁구대) 및 무도장 바닥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LNG선작을 포함한 각종 선박류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표판의 무늬뿐만 아니라 절단면이 아름다워서 가구를 비롯한 Door, 각종 DIY용 소재로 사용됩니다. 


- 우수한 공명성과 차음성으로 콘서트장, 성당, 교회 등 음향미를 추구하는 곳에서는 기능적인 역할 뿐 아니라 미학적인 할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으며, 또한 오디오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최고급 스피커박스 소재로 알려져 있다.


출처 : 주식회사 케이원 목재 자료실 http://www.timbers.co.kr/wizboard.php?BID=board04&GID=root&UID=8&mode=view


나무를 선정하고, 설계를 하고, 가재단을 하고, 늘 하는 순서가 그렇다. 그러나 잠시도 한눈을 팔거나 딴생각을 하면 작품이 되질 않는다.


판교 테크노밸리 (이름이 이게 머냐) 로 출근하면서 평일에 시간을 내기가 점점 어렵다. 토요일로 옮겨 나오지만 시간이 빠듯하다. 


사진 위에 간단한 설명을 붙이면서 해야겠다. 포스팅도 미루고 미루다 한번에 하는데 

미루다 보면 인생을 미루게 된다.


스케치업 설계 화면 이전 포스팅에 파일과 이미지 참고~ http://fishpoint.tistory.com/1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