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하늘에서 비행기를 비행기 캐리어로 변환시키는 아이디어의 모색

지구빵집 2014. 11. 20. 17:05
반응형




하늘에서 비행기를 비행기 캐리어로 변환시키는 아이디어의 모색


군사용 비행운전은 전형적으로 거대하고 강력한 유인비행기에 의존하지만, 이러한 임무는 값비싼 자산이 필요하고 비행사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소형의 무인비행기(UAS, unmanned aircraft systems)는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는 반면에, 거대한 비행기에 비해 속도와 이동거리 그리고 지구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보완적인 특성은 혼합된 접근법의 잠재적인 혜택을 시사한다. 


즉, 대형 비행기는 수송을 담당하고 여러 대의 소형 무인비행기(UAS)는 출발과 구난(launch and recover)에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무인비행기(UAS)의 운용범위를 매우 확장시키고 전체적인 안전성을 향상시키며 정보감시 및 정찰(IS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과 다른 임무 수행을 위한 능력의 비용효과적 발전을 가능케 할 것이다.



이러한 잠재적인 혜택의 가능한 개발에 대한 검토와 신속한 처리를 위해,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C-130] 수송기와 같은 기존의 대형 유인 항공기 1개 이상의 형태에서 여러 개의 소형 무인 항공기시스템이 출발과 구난 임무를 수행하는 타당성과 잠재적인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적, 보안적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검토를 진행하기 위해 정보요청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를 요구한 바 있다. 

"우리는 더 소형의 비행기를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기를 원하며, 하나의 유망한 아이디어는 최소한의 보완을 통해 기존의 대형 비행기를 하늘에서의 비행기 캐리어(aircraft carriers)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작은 하중의 디자인과 협력적인 기술을 통해 최근에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무인비행기(UAS)를 위한 혁신적인 출발과 구난 콘셉트를 검토 중"이라고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프로그램 매니저인 단 패트(Dan Patt)씨는 말했다.

새로운 정보요청서(RFI)는 아래의 중요 3가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8장 이내로 짧게 요청하고 있다.


- 기존의 대형 비행기 형태에서 최소한의 수정을 통해 저비용의 재사용가능한 소형 무인비행기(UAS) 플랫폼과 비행기 탑재 출발 및 구난시스템이 가능한 시스템 차원의 기술과 콘셉트 : 이 아디이어에는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그리고 가능하다면 가전 데이터 입증을 포함한 타당성 분석이 포함된다.


- 분산형 비행기 탑재 능력과 알키텍처 그리고 예를 들어, 일체형 비행기와 중량 또는 미사일에 기반을 둔 접근법 등 기존의 접근법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과 적용가능성을 가진 잠재적으로 높은 성과가 보장되는 운영 콘셉트와 임무 범위 :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여러 비행기 중에서 극도로 잘 조정된 비행활동을 가능케 하는 정밀 상대 항법(precision relative navigation) 분야와 더 작은 중량으로의 최근의 계속되는 발전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레버리지하기를 원한다.


- 미래의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프로그램을 위한 계획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4년 이내에 완전한 시스템적 비행 실증화시험을 이루기 위한 계획의 제안 :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이러한 계획이 해당 시간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달성될 시스템 성능이 무엇인가 뿐 아니라 이러한 기능성을 잠재적인 사용자와 이전받을 파트너에게 최상으로 어떻게 실증화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이러한 개념상의 계획에는 가추측비용(ROM cost, rough order-of-magnitude cost)과 스케줄 정보 그리고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을 평가하고 시스템 타당성과 중간 상태를 승인하기 위한 실증화시험과 중간과정의 리스크 회피방식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3가지 영역 이외의 기술개발은 정보요청서(RFI)의 목표를 지원하는 한 고려될 것이다.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특히 상기에 언급한 핵심영역 상의 수준높은 기술 개발을 돕고 미래의 유인항공시스템이나 무인항공시스템의 생존가능성과 효과성 모두를 개선할 가능성을 가진 다른 기술을 제공할 새로운 혁신기술 및 콘셉트 보유 참여자의 결합에 관심이 많다.


원문출처 : http://phys.org/news/2014-11-ideas-planes-aircraft-carriers-sky.html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발 동향 브리핑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53166&cont_cd=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