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가트너 선정, 2016년에 주목하여야 할 10가지 정보기술

지구빵집 2015. 11. 3. 09:39
반응형




2016년에 주목하여야 할 10가지 정보기술


가트너 그룹은 2016년 10월. 2016년에 대다수 기업들에게 있어서 전략적인 부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10가지 정보기술 트렌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가트너 심포지엄/IT 엑스포를 통하여 제시된 이와 같은 전망은 다음과 같다. 


가트너 그룹은 정보기술에 있어서 전략적 기술 트렌드를 기업에 의미 있는 영향을 줄 잠재력을 가진 기술로 정의하면서, 중요한 영향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에는 기업, 최종사용자 혹은 IT, 주요한 투자에 대한 필요성, 늦게 채택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위험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들 잠재성을 가지고 포함되어 있는 부분들로 제시한다. 

이와 같은 기술들은 기업조직 계획, 프로그램, 이니셔티브에 대하여 장기적인 차원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언급한다. 


가트너가 선정한 10가지 전략기술 트렌드들은 2020년까지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기회들을 형성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하는데, 처음 세 가지는 물리적 공간과 가상세계를 합치면서 일련의 디지털 매쉬의 출현을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제시하면서, 작금에 디지털 비즈니스에 기업들이 주목하는 가운데,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들이 출현하고 있다고 제시한다. 


알고리즘 비즈니스에 있어서, 사용자들이 직접적으로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서 많이 나타나게 되고, 스마트 머신을 통하여 구동되는데, 이는 다음 세 가지 트렌드에서 제시되고, 마지막 네 가지 트렌드들은 디지털 및 알고리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아키텍처와 플랫폼 트렌드, 새로운 IT 현실에 대한 부분들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10가지 기술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첫째, 디바이스 매쉬 The Device Mesh


디바이스 매쉬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일련의 엔드 포인트 사용자들의 집단을 확대하고, 사용자, 소셜 커뮤니티, 거버넌트, 비즈니스와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본 디바이스 매쉬에는 모바일 디바이스, 웨어러블, 사용자 및 가정용 전자기기, 사물 인터넷상의 센서와 같은 자동차 디바이스와 환경용 디바이스가 포함된다. 


포스트 모바일 시대에서는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너머로 이와 같은 디바이스에 대한 집합들이 확대되고, 해당 디바이스가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백엔드 시스템에 연결되게 되고, 서로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작동하게 된다고 말한다. 디바이스 매쉬가 진화하게 되면, 디바이스 간에 보다 커다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커넥션 모델의 확장도 관찰될 수 있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제시한다. 


두 번째, 앰비언트 사용자 경험 Ambient User Experience


디바이스 매쉬가 새로운 지속적이면서 앰비언트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제공하고 있는 몰입환경들은 중요한 잠재력을 가지지만 경험적인 측면에 있어서 단편적인 부분에 불과하다. 

앰비언트 사용자 경험은 디바이스 매쉬, 시간, 공간에 대한 경계들을 넘나드는 연속성을 제공하고, 경험은 끊임없이 사용자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전함에 따라 물리적, 가상성, 전자적 환경을 통합화는 채널들 간의 상호작용 및 디바이스의 이전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모바일 앱을 설계하는 것은 기업에게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부상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설계의 중요한 부분들이 자동차나 공장과 같은 사물 인터넷 센서, 오브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경험들을 원만하게 제공하도록 만들게 된다. 이와 같은 고도화된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2018년에도 ISV나 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차별적 요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여겨진다. 


세 번째, 3D 프린팅 물질 3D Printing Materials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은 3D 프린팅에 있어서 고도의 니켈, 탄소섬유, 유리, 전자나 바이오 물질과 같은 부분들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혁신들은 3D 프린터가 항공, 의학, 자동차, 에너지, 국방과 같은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실제적인 응용사례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3D 프린터가 사용할 수 있는 물질들의 증가는 2019년까지 기업용 3D 프린터의 판매 자체를 64.1퍼센트 이상 증가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발전양상들은 3D 프린팅을 활용하도록 만들게 되어, 조립 라인과 공급 사슬 체인에 있어서 재설계를 가능하도록 만들 것으로 여겨진다. 


네 번째, 만물 정보(Information of Everything) 


디지털 매쉬상의 모든 부분들은 정보를 생산하고 사용하고 전송한다. 이와 같은 정보들은 문자, 오디오, 비디오 정보들에 있어서 센서와 상황적 정보들을 포함하도록 만들고 있다. 만물 정보들은 여러 가지 다양한 데이터 출처로부터의 데이터들을 연결하는 전략적 기술들의 혼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정보들은 모든 곳에 존재하지만, 많은 경우에 서로 연결되어 있지는 못하고, 불완전하며, 사용이 힘든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다른 이머징 데이터 분류 및 정보 분석 기법들과 더불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시맨틱 도구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이와 같은 혼란스러운 데이터들에 대한 의미부여가 가능해지고 있다. 


다섯 번째, 머신러닝의 고도화 Advanced Machine Learning


고도화된 머신 러닝에 있어서 DNN은 세상에 대한 자신만의 인지가 가능하고 자율적인 학습기능이 가능한 시스템을 창출하기 위하여 기존의 컴퓨팅과 정보 관리 너머의 또 다른 부분으로 이전하게 된다. 데이터 자료의 폭발적인 성장과 정보에 대한 복합성 강화는 분류 작업 자체를 수작업으로 만들면서 분석 자체를 실현 불가능한 부분으로 만들고 비경제적인 부분으로 만들고 있다. 


DNN은 이와 같은 작업들을 자동화하고 만물 정도 트렌드에 관한 새로운 과제들을 만들어내게 된다. DNN은 스마트 머신을 보다 "인텔리전트"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여섯 번째, 자율 에이전트와 사물 Autonomous Agents and Things


머신 러닝은 로봇, 자율형 차량, 가상 퍼스널 어이스턴트, 스마트 어드바이저와 같이 자율적인 방법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일련의 스마트 머신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로봇과 같은 물리적 차원의 스마트 머신의 발전이 커다란 관심사가 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기반의 스마트 머신은 그러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구글 나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ortanan, 애플사의 시리와 같은 VPA들이 자율형 에이전트에 있어서 보다 스마트해지고 있고, 자율형 에이전트가 주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앰비언트한 사용자 경험에도 연결되도록 만들고 있다. 스마트폰상의 메뉴, 폼, 버튼과 상호작용하는 대신에, 사용자들은 실제로 지능형 에이전트로 작동하는 앱과 대화하는 형태로 변모하게 된다. 


일곱 번째, 적응형 보안 아키텍처 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디지털 비즈니스와 알고리즘 경제의 복합성으로 말미암아 이머징 해커 산업들을 기업조직에 있어서 표면적인 위협으로 부상하게 만들고 있다. 기존 규칙 기반의 보안방법들은 부적절하고, 특히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 및 고객과 파트너들과 오픈 API 방식으로 자신의 시스템을 통합함에 따라 이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IT 리더들은 전통적인 예방방법과 공격에 대처하기 위한 기존 방법들과 더불어 위협에 대처하고 탐지할 수 있는 방법들에 집중하여야 한다. 적응형 보안 아키텍처를 구성할 수 있는 자기 보호 시스템에 대한 응용이 필요한 것이다. 


여덟 번째, 시스템 아키텍처의 고도화 Advanced System Architecture


디지털 매쉬와 스마트 머신은 조직 활성화를 위하여 강력한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요구가 필요하게 된다. FPGA에 의하여 수많은 아키텍처에 대한 기반 기술로 작용하고, 아키텍처에 대한 중요한 이점들로 부각하면서, 고도의 에너지 효율성 보다는 강력한 속도를 가지고 운영하도록 만들게 된다. 


GPU와 FPGA 기반의 시스템들은 딥 러닝과 스마트 머신이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패턴 인식 알고리즘에 특히 적용될 수 있음으로 인간의 두뇌와 같이 작용할 수 있다. FPGA 기반의 아키텍처는 알고리즘 자체를 소규모 형태로 분산하고, 디바이스 매시 자체에서의 전력 소모를 줄이도록 만들면서, 가정, 자동차, 손목밴드, 심지어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IoT 접점으로 고도의 머신 러닝 기능이 확장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홉 번째 매쉬 앱과 서비스 아키텍처 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3계층 아키텍처와 같은 선형 애플리케이션 설계방식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하여 느슨하게 통합된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소프트웨어 정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의하여 구동되는, 이와 같은 새로운 접근방법들은 웹 스케일 성과, 유연성을 보다 강화시키게 된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기존 방식과 클라우드 방식 모두에 있어서 유연한 개발과 마이크로서비스를 구동할 수 있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머징 패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앱과 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한 모바일 및 사물 인터넷 요소들을 결합하는 것은 백엔드 클라우드 확장성과 프론트 엔드 디바이스 매시 경험에 있어서 포괄적인 모델 구축을 가능하게 만든다. 애플리케이션 팀들은 유연하고 동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만들어, 디지털 매쉬를 포괄할 수 있는 다이내믹한 사용한 경험으로 연결시키게 된다. 


열 번째, 사물 인터넷 플랫폼 Internet of Things Platforms


사물 인터넷 플랫폼은 매쉬 앱과 아키텍처를 보완할 수 있다. 사물 인터넷 플랫폼 표준과 기타 기술에 대한 관리, 보안, 통합은 사물 인터넷에서의 요소들을 설계하고 관리하고 보호하는데 중요한 기반 기술로 작용할 수 있다. 사물 인터넷 플랫폼은 디지털 매쉬와 앰비언트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 내부적인 부분으로 작동하면서, 사물 인터넷 플랫폼에 있어서 가능한 부분들을 보다 다이내믹하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원문출처 : http://www.gartner.com/newsroom/id/3143521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가트너가 제시한 2016년 10대 전략기술 (사진:가트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