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사물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홍수로 보안성 약화에 대한 우려 제기

지구빵집 2016. 1. 31. 23:48
반응형




사물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홍수로 보안성 약화에 대한 우려 제기


기업체들이 사물인터넷과 연결된 기기들의 영향으로 인해 데이터의 볼륨이 폭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들의 네트워크가 압도당하거나 보안성에 관련한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물인터넷 관련 동향을 상세히 조사해보고자 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독립 분석기업인 Quocirca社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실시간 클라우드 기반 정보서비스 및 분석방법을 제공하고 있는 Neustar社 대신 수행된 연구결과라고 한다.


이미 사물인터넷의 출현으로 인해 온라인 상의 개인정보와 보안성 관련하여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점차 제기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있었던 것과 맞물려 이번 연구결과가 다시금 조명받고 있다 할 수 있겠다.

[출처: The research comes after an expert previously warned the emergence of the Internet of Things is set to raise unsettling questions about online privacy and security.]


일명 사물인터넷을 통한 다수의 과장된 모습이라 불리는 이번 보고서는 어떠한 비즈니스 업체도 정차 가중되고 있는 현안들 (사물인터넷을 구성하고 있는 기기들에 부착된 네트워크의 증가 추세)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비즈니스 업체들이 사물인터넷의 적절성과 관련해 자신들의 기업체가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을 지니고 있었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들이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기업체 당 수 천 개가 넘는 기기들이 출범하여 기회비용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보안성을 둘러싼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 볼 수 있겠다.


또한 전체 조사응답자들의 약 절반 가량이 이미 사물인터넷 기기들을 통해 보안취약성 진단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볼 때, 절반 가량의 기업체들은 잠재적인 보안위협에 대해 주시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반면 29퍼센트의 응답자들이 말하길 가까운 시일 내에 사물인터넷 관련 기기들에 대한 스캐닝을 시행할 계획이며, 여기에 가장 큰 고려사항은 사물인터넷 보안 분야에서 데이터 보호와 봇넷 등 다양한 인터넷 연결화된 기기들에게 시행될 수 있는 잠재적 보안위협 공격이라 볼 수 있겠다.


하지만 Quocirca社의 분석가이자 임원인 Bob Tarzey씨는 이러한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적절한 보안관리와 병행하는 이슈라 볼 수 있겠으며, 사물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해 IT 기능을 도와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이슈도 남아있다 하겠다. 이는 최종 사용자들에 의한 활발한 사용이 이들 기업체의 비즈니스를 윤택하게 만드는 일을 도와주게 될수도, 혹은 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말로 해석해볼 수 있겠다.


이러한 변화가 전반적인 디자인과 허브 기술력의 사용으로 인해 최소화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새로운 네트워크들과 관리용 툴, 그리고 보안성 관련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uocirca社의 연구는 지원설비에 대한 투자금액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사물인터넷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유래되어 그 가치가 중요하다 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된 자동차와 연결된 건물들 및 도시들 모두 다 네트워크 상에다 대부분의 압박을 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대두되고 있는 다운데, 새로운 영국 중심의 연구가 이번 보고서에 포함이 되어있어 사물인터넷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중앙집중화되지 않은 보안성과 관리툴들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이낟. 


지난 6월 웹 형식의 세미나가 열려 참석자들이 위 사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으며, 표준성의 부재와 같은 이슈들로 인해 각각의 기기에 대한 통신프로토콜을 복합하게 만들어놓은 사물인터넷의 미래가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되어나갈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라 하겠다.


원문 출처 : http://www.computing.co.uk/ctg/news/2438279/internet-of-things-data-deluge-could-lead-to-security-concerns-warns-report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60070&cont_cd=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