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기술 트렌드 예측 - 최종우 미국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스마트홈, 인공지능, 가상 및 증강현실 기술 대중화 이제는 현실 -
- 한국 중소기업들 글로벌기업 및 대기업과 파트너십 통한 해외진출 모색 절실 -
□ 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홈(Smart Home) 기술
ㅇ 현재까지 시장은 기술인터넷(IoT, Internet-of-Things)의 차기 혁명과 그에 따른 스마트 홈 기술의 상호 연결에 대해 수년간 주목해옴. 하지만 소비자들은 확실한 변화를 눈으로 아직까지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것은 현재 너무 많은 경쟁업체들이 경쟁 중이기 때문임.
- 경쟁이 많아 협업이 충분하지 않음. 시장에는 종류별 애플리케이션들이 많이 있지만 모든 것을 하나의 완벽한 하나의 경험으로 묶을 수 있는 솔루션은 거의 없음. 이제는 Google, Amazon, Apple 등에 이미 익숙해진 대기업들이 참여하기 시작했으므로, 앞으로 2017년에는 이 분야에 대한 몇 가지 주요 개선사항을 보게 될 것임.
ㅇ 시장조사기관 전문 Transparency Market Research에 의하면, 스마트홈 글로벌 자동화 시장은 2013년에 44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음. 이 시장은 2020년까지 약 21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또한, 전 세계 스마트홈 시장의 매출액은 2014년 2038억 달러에서 2020년 585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Berg Insight의 조사에 따르면, 이 중 북미시장이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에너지 관리는 스마트홈 가구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으로 파악됨. 전 세계적으로 이미 이 기술은 좋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2015년 미국에서 에너지 관리 스마트홈 매출은 거의 6억 달러에 달함.
ㅇ 보안장치는 또한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됨. 경제전문 미디어 기관 Business Insider는 2019년에 7억9000만 개의 IoT 보안장치가 출하될 것으로 예측함.
ㅇ 스마트홈(Smart Home) 기술은 환자 혹은 노인들이 자신의 집이나 보조 생활환경에 더 오래 머물 수 있고 정착하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됨.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AR and VR)
ㅇ 소비자들은 이미 2016년에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에 대한 몇 가지 주요 단계를 이미 경험해왔음. Oculus Rift는 긍정적인 공개됨과 즉시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이끌어냈으며, 수천 개의 VR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이 뒤따라 등장함.
ㅇ AR 게임인 Pokémon Go가 1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로 폭발적인 인기를 보여주었으며, 시장은 AR과 VR에 대비할 준비가 돼 있음.
ㅇ 다양한 기업들과 시장은 이미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초기 장치와 기술을 갖추고 있음. 2017년은 AR과 VR기술들이 실제로 대중화를 이끌 수 있는 첫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됨. 이 시장의 관련 기업들은 실질적으로 자신들의 서비스와 제품들을 AR 및 VR 버전으로 응용시킬 수 있는 기술과 마케팅 기회를 활용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함.
ㅇ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의 2017년 기술트렌드(Tech Trends)에 따르면, Oculus Rift(VR) 및 Microsoft HoloLens(AR)와 같은 전용 HMD 장치는 보다 정교한 몰입형(Immersive) 상호작용(interaction)을 가능하게 하며, 이들과 같은 장치를 통해 기업은 가상세계까지의 힘과 공간을 확장해 인간의 지각 시스템에 더욱 효과적인 통합 효과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
ㅇ 가트너에 따르면, VR이 적용될 수 있는 시장들은 셀 수 없이 다양하다고 전함. 기업들은 VR 시스템을 여러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음. 교육용 장비 또는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 가상 세계와 장비가 실제처럼 보이고 작동하도록 하는 것 또한 훌륭한 예시임.
- VR을 사용해 직원들은 치명적인 오작동과 같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즉시 주의가 필요한 여러 장비 사용 시나리오를 교육할 수 있으며, 기업은 건설업과 같은 주의가 필요한 현장 검사를 위해 VR을 사용하고 있음.
ㅇ 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기기, 사물인터넷 시장을 가상현실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들의 융합이 기대되는 시장들로 분석하고 있음.
ㅇ 시각과 공간은 점점 더 많은 것들과 연결될 뿐 아니라 활성화될 것임. 그에 따라 현실과 가상이 한 가지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몰입형 가상현실 기술을 소비자들 및 기업들은 받아들일 것으로 예측됨.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비 상태를 이해하고 주의가 필요한 부분을 알려줄 수 있는 창고(Warehouse)의 모습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님.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ㅇ 머신러닝이란 인공지능(AI)의 한 분야로 컴퓨터(기계)가 스스로 알고리즘에 기반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함.
- 머신러닝 기술은 전통적인 규칙 기반 알고리즘을 뛰어넘어 인간의 입력이나 지침을 거의 혹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이해, 학습, 예측, 적응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임. 이것은 똑똑한 기계가 '지능적인' 것처럼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응용 인공지능(AI)을 통해 시스템은 환경의 개념을 이해 및 학습할 수 있음.
ㅇ 지난 몇 년 동안 기계학습은 거대한 진보를 이루었고, 심지어 Google의 핵심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등장함.
ㅇ 기계학습을 통해 스마트해질 수 있는 앞으로의 기계들은 미래의 행동을 이전 데이터에 기반을 두어 예측 및 행동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어떠한 환자를 치료할 때 이전에 존재했던 광대한 의료 기록 및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의 기계는 치료방법 및 효과에 대한 해답을 내어놓을 수 있는 통찰력을 보여줌.
ㅇ 상상할 수 없이 빠른 데이터 수집 속도는 통찰력을 적용해 생산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 유용함.
ㅇ 엄청난 정확성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또한 지능형 통합 기술을 사용하는 스마트 기계학습 기계는 5~30% 또는 그 이상의 오류율 감소를 달성할 수 있어 상당한 비용 절감 또는 추가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음.
ㅇ 응용 인공지능(AI) 및 고급 기계학습은 다양한 지능형 구현을 예측하게 함. 여기에는 로봇, 자율 차량 및 가전제품과 같은 물리적 장치는 물론 VPA 및 스마트 어드바이저와 같은 앱 및 서비스가 포함됨. 이러한 기술들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는 앱과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것이며, 광범위한 장치와 기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솔루션에 지능이 탑재될 것임.
ㅇ 2000년 중후반 가장 좋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인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도 기계학습 기술이 기대됨.
- 2017년에 기대되는 기계학습 기술로는 이전 구매내역을 기반으로 더 나은 추천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분석기술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점차적으로 향상시키는 것까지 거의 모든 유형의 소비자 응용 프로그램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됨.
ㅇ Tractica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AI 시스템 시장은 2015년 2억2500만 달러에서 2024년 11억10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시사점
ㅇ 2017년 기술 트렌드는 가상 및 증강현실, 스마트홈과 사물인터넷,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의 기술학습인 것으로 판단됨.
ㅇ 이번 2017년 1월 열린 전 세계 전자기술 및 제품 동향을 살펴볼 수 있던 CES 2017 전시회에서는 한국 중소기업들이 가상 및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세계의 기술 흐름에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지만, 인공지능을 기술을 활용한 제품들은 중소기업 제품들에서는 많이 보이지 않음.
ㅇ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가상현실 부분에 있는 한국 중소기업들은 기업 특성상 글로벌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 및 레퍼런스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임. 미국 지역에 다양한 무역관 및 관련 사무소 들을 활용해, 사전조사 및 전시회 진출을 하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해외 진출이 절실히 필요함.
자료원: Forbes, Gartner, Statista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이미지 출처 : http://blog.bizmerce.com/?p=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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