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위기 극복의 힘, 일터의 품격 - LG 경제 연구원

지구빵집 2017. 3. 27. 12:06
반응형




 품격의 핵심은 창의적 사고와 자율적 몰입!


품격 있는 일터를 향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그 관심의 대부분은 단순한 처우나 보상 개선 등 좁은 영역에 머물렀다. 이제는 좀 더 성과 지향적이고 확장된 일터의 품격 개념이 필요하다. 일터의 품격은 성과 창출을 통해 가치와 존엄을 확인하는 데서 비롯된다. 품격 있는 일터란 의미 있는 일에 자율적으로 몰입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높은 수준의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보람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인 것이다. 앞서가는 조직은 품격 있는 일터를 만듦으로써 구성원들의 몰입과 창의를 이끌어내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품격을 성과 창출의 무기로 활용하는 것이다.


경영 위기 속에서는 일터의 품격을 향한 노력이 흔들리기 쉽다. 1990년대 버블 붕괴 속 일본 기업에서 목격된 과로사와 이지메 증가가 그 단적인 예다. 위기를 이유로 품격을 포기한 조직은 위기를 이겨낼 동력을 잃을 수 있다. 무례한 행위 등 유해한 행동은 협조와 자발성을 갉아먹고, 대외적으로는 고객의 외면과 평판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품격의 상실이 조직을 더 큰 어려움으로 몰고 갈 수 있는 것이다.


위기 극복을 위한 치열함과 품격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조직은 일터의 품격을 지켜 위기 극복에 구성원들의 힘을 모으는 지혜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품격의 핵심인 주인의식을 북돋아 구성원들이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주체가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치열한 성과 추구 과정에서 발생하기 쉬운 유해한 행동으로부터 구성원을 보호함으로써 마음 놓고 일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조직과 일을 향한 애정을 놓지 않도록 돕는 작은 배려도 중요하다.

 

< 목 차 >
1. 일터의 품격 그리고 강한 조직
2. 경영 위기가 초래할 수 있는 품격의 위기
3. 위기 극복을 위해 품격을 지켜야 하는 이유
4. 위기 탈출의 지혜


자료 다운로드 링크 : http://www.lgeri.co.kr/report/view.do?idx=1954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