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새로운 기술, 새로운 세상 지능정보사회 - 1부 ‘지능 정보사회의 도래와 새로운 패러다임’, 2부 ‘지능정보기술의 혁신과 활용 전략’

지구빵집 2017. 5. 30. 14:27
반응형





새로운 기술, 새로운 세상 지능정보사회



제목 : 새로운 기술, 새로운 세상 지능정보사회

발행일 : 2017년 3월 9일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원문 : http://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25932&bcIdx=18293&parentSeq=18293


보고서는 1부 ‘지능 정보사회의 도래와 새로운 패러다임’, 2부 ‘지능정보기술의 혁신과 활용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 :


지능정보사회는 지능정보기술이 생산, 유통, 소비의 범용 기술로 작동 되는 사회를 말한다.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지능정보기술이 국가사회 전체에 확산되어 재난 재해, 사회갈등, 고령화와 같은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능정보시대에 우리 사회가 무엇을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탐색하고, 이에 대한 좋은 정책을 만들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들에 대한 1년간의 연구 성과를 이 종합 보고서에 담았다. 2017년 올해는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발전, 확산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 각국은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 하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과 제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소리 없는 전쟁을 치룰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에서는 크게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와 새로운 패러다임', '지능정보기술의 혁신과 활용 전략'을 주제로 지능정보화사회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