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단체 게임
◎ 초성게임
가장 기본적이면서두 단합력과 재미 두가지를 챙기실수있는 게임입니당!!
준비물은 스케치북과 펜 하나면 됩니다ㅎㅎ
일단 분야를 정해야해요~ 예를들면) 드라마, 영화, 속담, tv프로그램 이렇게 정합니다.
tv프로그램 분야를 예로들어볼까요?ㅎㅎ 위기탈출 넘버원이 답이라면 ㅇㄱㅌㅊ ㄴㅂㅇ 이렇게 적고 맞추는 겁니당!! 참 쉽죠잉?ㅎㅋㅎㅋ
분야는 말씀해주셔야 너무 어렵지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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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구동성
이 게임은 안친한 팀원들을 다 절친으로 만들수있는 게임이에용^.^
먼저 4개로 팀을 나누신뒤에 각 팀에서 대표한명을 나오게합니당~
그럼 총4명이 나오겠죠? 이 4명은 일렬로 섭니다. 그리고 앞에는 각 팀원들끼리 앉힙니다. 예를들어 문제가 인기가요 라면 대표 4명에게 차례대로 귓속말해서 인기가요를 말해줍니다. 그럼 1팀의 대표는 인을 말하고 2팀의 대표는 기를말하고 3팀의대표는 가, 4팀의 대표는 요 를 말하게되는거에요^^ 사회자인 사람이 하나둘셋!! 하면 대표들은 각자 알려준 단어 하나를 동시에 크게 외칩니다ㅎㅎ 그럼 나머지 팀원들이 이걸듣고 맞추는거에요~~ 먼저 맞추는 팀이 이기는게임입니다*.*
◎코끼리코 목표찍기
이건 사진찍는사람이 꼭 있ㅇㅓ야하는 게임이에용^.^
사람들의 추한모습을 맘껏 보실수있답니다ㅋㅋㅋㅋㅋ
일단 A4용지에 다트판을 그려요^^ 대충그리셔도됩니다~~
그리고이걸 벽에 붙이시구요~ 팀원 중 대표한명을 선정해요. 대표에게는 펜하나를 주세용~ 그다음 대표1명씩 코끼리코 10번을 돈 다음에 바로 벽에 붙인 다트판에 가서 최대한 근접하게 점을 찍으시면 이기는 거에요ㅎㅎ 코끼리코는 최대한 빨리돌아야하구요 멈추지말고 바로 달려가서 다트판에 찍어야 재밌답니다^.^ 중간에 멈추거나 넘어져서 바로일어나지않고 쓰러진다면 실격이랍니다;; 이건 직접해보시면 진짜 웃긴게임이에요ㅎㅋㅎㅋ
◎한명을 뽑아라
이 게임은 사실 다들 수학여행이나 수련회가서 해보셨을거에요ㅎㅎ
옛추억이 새록새록 나시는분들 계실겁니다~~
4개의팀으로 나눈뒤 사회자가 예를들어 가장 클럽을 많이 가봤을꺼 같은사람은? 이렇게 질문을 하면 5초안에 팀내에서 그럴꺼같은사람 한명을 뽑아서 일으켜세웁니다ㅎㅎ
그럼 각팀에서 한명씩 일어나겠죠? 이분들은 대표가되서 게임을 해요 이긴사람의 팀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질문은 게임과 연관이있는 질문을 해야합니다~~ 클럽을 가장 많이 가봤을꺼 같은사람은? 이란 질문에는 춤대결을 하는거죠ㅎㅎ
(사실 이거해서 춤대결했답니다ㅎㅎ 진짜 재밌었어요ㅎ)
◎촉각으로 맞추기
이 게임은 눈을 가릴수있는 손수건이나 안대가 필수입니당!!
먼저 팀에서 한명을 나오게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눈을 손수건이나 안대로 가려요. 그 다음에 나머지 팀에서 한명씩 나오게해요. 4개의 팀으로 나눴다면 3명이 나오겠죠? 그 3명을 눈을가린사람 앞에 앉히고 제한시간1분을 줍니다ㅎ 그럼 눈가린사람이 촉각만으로 3명을 만져보고 누구인지 맞추는 게임이에요~~ 1분지나면 그만하고 3명의 이름을 말하라고합니다. 팀이 돌아가면서 다 해보고 제일 마니 맞춘사람의 팀이 이기는거죠~~ 어제 해본 결과 의외로 반응이좋았어요^^
되게 쉽게 맞출줄알았는데 거의 못맞추더라고요ㅎㅎ 하다보면 이게 팀끼리 요령이생겨서 자기들이 알아서 변신을 하고 나오더라구요ㅎㅎ 눈가린사람을 헷갈리게하려고 온갖수법을 다쓰는데ㅋㅋㅋㅋㅋ진짜 웃겼어요ㅎㅋㅎㅋ
◎미니올림픽
이건 밖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승부욕을 불타오를수있게 하는 게임이에요^^ 각팀에서 두명씩나오게합니다. 그 중 한명은 출발선에 서게하구요 나머지한명은 맨 끝지점에 서있게합니다. 그런다음 중간 중간지점마다 장애물을 설치하는거에요^^
저희는 첫번째장애물로 코끼리코10번을 돌게했어요. 그다음 두번째장애물로 밀가루사탕먹기를 했어요. 말그대로 손을안쓰구 입으로 밀가루안에 있는 사탕을 골라 찾아 먹는거에요~ 마지막은 맨끝에있는 팀원과 함께 만나서같이 출발지점으루 돌아오는건데요! 재미를위해 끝지점에있는 팀원에게 노끈을 준뒤 온 팀원과 발을 묶고 2인1각처럼 돌아오는걸루 했답니다ㅎㅎ 빨리 돌아온팀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몸으로 말해요
이건 몸으로 설명을 잘해야 하는 게임이에요~
각팀에서 한명이 대표가 되어서 사회자가 주는 답을 자신의 팀원에게 몸으로 설명해요. 갖가지 동작들이 나오겠죠?ㅎㅎ 몸으로 설명하면 팀원들은 유심히보고 알아내서 맞추시면 되는겁니다^^ 제한시간2분이구요 많이 맞추면 이기는 게임이죵~~
예를들면 고르곤졸라피자를 먹는 조인성 이라고 하면 몸으로 설명하는 사람은 조인성을 먼저설명하고 피자를 먹는 모습을 몸으루 최대한 설명하겠죠?ㅎㅋㅎㅋ
저희가 할때 어떤분이 조인성을 설명하는데 드라마 발리에서생긴일에서 주먹을 입에넣고 꺼이꺼이 우는 모습으로 표현하더라구요ㅋㅋㅋㄲㄱ어찌나 웃기던지ㅋㅋ그거하나로 조인성인걸 다 맞추더라구용ㅋㅋ
◎꼬리잡기 게임
1. 편을 두 편으로 나눈다
2. 각 편마다 대장을 한명 뽑고, 대장을 중심으로 그 뒤에 서로 허리를 잡고 줄을 선다
3. 각 편의 대장은 상대방 줄의 꼬리부분인 제일 뒷 사람을 잡는다
4. 상대편 대장이 우리 편 꼬리를 잡으려 하면 편 대장은 두 팔을 벌려 상대편을 방해하거나 피해 간다
5. 꼬리가 잡히면 그는 상대방의 꼬리에 붙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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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알아맞히기
@준비 : 눈가리개
@방법 : 술래가 눈을 가리고 손을 잡으면서 그 사람이 누군자 일아맞히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두 팀으로 나누고 각각의 술래 한 사람씩 정한다. A티미 먼저 시작하면 A팀에서 5 - 8명의 사람이 사람들 앞에 나와서 선다. 술래는 그들의 이름을 알아둔다. 시간은 약 10 - 15분초, 앞에 나온 사람들은 간략하게 자기 소개를 해야 한다. 진행자는 10 - 15초 정도가 지나면 A팀의 술래의 눈을 눈가리개로 가린다. 다음 B팀은 적절한 순서를 정해 A팀의 술래와 손을 마주 잡거나 악수를 한다. 아때 술래는 손의 감촉이나 크기, 형태만 가지고 누군가를 알아맞혀야 한다. A팀이 끝나면 바꿔서 B팀이 시작한다. 많이 알아맞히는 팀이 이긴다. 진행자는 여러 사람을 함께 게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므로 전체가 한 번씩 게임에 참여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
◎올가미 던지기
@준비 : 빨래줄 2개, 둥근 과일(다량)
@방법 : 우선 빨래줄의 한 끝을 올가미처럼 얽어맨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 준비된 과일을 흩어놓고 1-2m가량 전에 금을 그어 놓는다. 진행자는 두 팀으로 나눠 한 사람씩 5 - 10씩 이내에 빨래줄을 사용하여 과일을 끌어오게 한다. 시간이 경과하면 다음 주자에게 빨래주루을 인계한다. 과일을 많이 끌어 온 팀이 승리하며 각팀이 모은 과일은 그 팀이 소모하도록 한다.
그림처럼 빨래줄을 과일을 향해 던져 끌어당겨야 한다. 서두르면 쉽지 않으므로 진행자는 시간을 적당하게 주어야 한다.
◎외줄타기
@준비 : 빨래줄 긴 것 2개, 책 혹은 머리에 얹을 물건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줄을 바닥에 S자로 길게 늘어뜨려 줄의 양 끝에 팀의 반반씩 서게 한다. 게임 방법은 머리에 책 혹은 물건을 얹어서 줄을 타고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면 그 사람은 똑같은 방법으로 줄을 밟고 다시 걸어서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전한다. 진행자는 게임시작 전에 경기방식을 설명한다. 머리에서 물건이 떨어지면 다시 주워서 이고 가야 하며 마지막 사람까지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예) 예를 들어 A팀에 ①에 5명 ②에 5명씩 서서 ①에 서있던 사람이 물건을 머리에 얹고 ②에서 받은 사람은 다시 ①에서 기다리는 사람에게 전하는 방식이다. 단, 불을 밟지 않으면 안된다. 진행자는 사람들이 줄을 밟는 것을 신중히 보고 지도를 한다.
◎애인찾기
@준비 : 눈가리개 2개, 방울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남녀 동수의 비율로 두 팀으로 나눈다. 혼합된 두 팀이 서로 손을 잡고 원형으로 늘어선다. 준비가 끝났으면 A팀 남자, B팀 여자 대표를 선출해서 원 안에 세운다. 원안의 남녀에게 눈을 가리고 여자는 방울 목걸이를 달아준다. 진행자의 시작 신호가 나면 B팀 여자는 도망가고 A팀 남자는 잡으러 돌아다닌다. 이때 원을 만들고 손을 잡은 각 팀들은 자기 팀을 응원한다. 도망가라든가 왼쪽, 오른쪽으로 피하라든가 해야 한다. 제한시간 2- 3분 안에 끝나지 않으면 다시 주자를 모두 바꿔 계속 진행한다. 승부는 각팀 모두 여자를 많이 잡아야 승리한다.
◎얼굴 콘테스트
@준비 : 도화지와 매직
@방법 : 전원을 2-4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팀의 주자들이 나와 도화지를 각각 얼굴에 대고 한 손에 매직을 들어 진행자의 요구에 따라 그림을 그려 나간다. 진행자는 한꺼번에 얼굴을 그리라고 지시하면 안된다. 왼쪽눈을 그리라고 했으면 턱이나 코 등 순서를 뒤바꾸어서 그리게 해야 한다. 그럼 얼굴의 윤곽이 형편없이 일그러지게 된다. 얼굴 형태가 완성되면 뒤에 자기의 이름을 적게 하고 다음 사람과 교대 한다. 게임이 모두 끝나면 그림을 모아놓고 심사를 한다. 그린 사람과 비슷하게 그린 그림 순서대로 점수를 주어 그 점수를 합산해서 팀의 최종점수를 매긴다.
◎누가 범인일까요?
@준비 : 동전, 눈가리개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에서 10명 정도가 중앙에 나와 원형으로 서거나 앉는다. A팀이 앉아 있다면 B팀에서 한 사람이 나와 원형 안에서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선다. 그림 A팀의 열 사람은 노래를 부르며 동저늘 돌린다. 노래가 끝나면 B팀의 술래는 눈가리개를 풀고 사람들의 표정을 보며 동전을 쥔 사람을 마지막에 알아맞히는 게임이다. 동전을 쥐지 않은 사람을 알아 맞히면 진행자는 10점씩 준다. A팀은 양 주먹을 쥐고 앞으로 내밀어야 하고 술래는 주먹을 만질 수도 있다. 첫 번째에 동전을 쥔 사람을 알아 맞히면 0점이 된다. 동전을 쥔 사람을 알아 맞히면 팀을 바꿔 게임을 계속진행한다
◎기차길 걷기
@준비 : 리본 플라워, 눈가리개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리본 플라워를 가차길의 레일처럼 평행하게 50 - 70cm간격으로 4 - 5m를 두 칸 늘어뜨려간다. 각팀 주자들은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진행자의 신호를 기다린다. 신호가 떨어지면 주자들은 50 - 70cm 정도의 간격을 벗어나지 않고 목적지까지 걷는다. 선 밖으로 발을 디디면 무조건 감점이다.
◎연상게임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원형으로 자리에 앉힌다. 진행자는 한 사람을 지목해서 "고양이"라며 아무 말이나 한다. 그럼 지목된 사람은 ' 고양이'와 관련있는 단어를 대고 오른쪽 옆사람을 쳐다본다. 그 사람도 관련있는 단어를 대고 오른쪽 옆사람을 쳐다봐야 한다. 진행자는 한 사람당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5초 내로 한정시키고, 우물우물 하고 말하지 못한 사람과 전혀 관련이 없는 단어를 댄 사람을 원형에서 제외시키고 다시 시작한다. 실격자가 빠지고 최종적으로 남는 사람들에게 시상한다.
예) 고양이 - 방울 - 소 - 쟁기 - 농사꾼 - 쌀 - 밥 - 불 등
* 바로 옆사람의 단어와 연관이 있으면 된다. 즉, 고양이와 불은 연관이 없지만 밥과 불은 연관이 있다.
◎우체부 놀이
@준비 : 메모지와 연필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 전원을 원형으로 앉히고 메모지에 '도' 이름이나 '시'이름을 찍어서 참가자에게 하나씩 나눠준다. 그리고 우체부 한 사람을 정한다. 진행자는 원 중앙에 서고 우체부는 원밖을 뒷걸음으로 천천히 돈다. 진행자는 뒷걸음으로 도는 우체부를 향해 "내 편지 서울에서 제주도로 보내 주세요"하면 '서울' 이라고 적힌 메모지를 가진 사람과 '제주도'라고 적힌 지명을 가진 사람은 재빨리 자리를 바꿔 앉는다. 그사이 우체부는 뒷걸음 쳐서 빈 자리를 차지하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한꺼번에 여러 명이 자리를 바꾸게도 해본다. 우체부가 되는 사람은 다소 E벌을 주는 것도 좋다.
◎바둑돌 전하기
준비 : 바둑돌(다량), 접시, 나무젓가락(인원수 만큼)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들 두 팀으로 나눠 5 - 8명의 한조로 각각 게임을 한다. 각 조는 일렬로 상대팀을 마주보고 자리에 앉는다. 선수들은 모두 나무 젓가락을 들고 있다가 첫 주가가 전해주는 바둑볼을 끝주자에게 전달한다. 전달방법은 나무 젓가락으로 바둑돌을 집고 받을 때는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손바닥으로 받는다. 바닥에 떨어진 바둑돌은 옮기면 안된다. 정해진 시간내에 가장 많이 옮기면 승리한다. 진행자는 승부를 결정짓고 다음조로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간다.
◎물건 찾아오기
준비 : 여러 가지의 물건(손목시계, 열쇠, 동전, 책, 볼펜, 지우개 등), 눈가리개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각팀의 출전 선수를 뽑고 출발선을 긋는다. 출발선과 4 - 5m거리에 준비한 물건을 잔뜩 모아둔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양팀의 주자는 눈가리개를 하고 물건 있는 곳까지 달려간다. 그곳에서 진행자가 요구한 물건을 먼저 찾아오는 선수가 승리한다. 예를 들어 진행자가 "열쇠를 가져오시오!"라고 하면 주자들은 3- 6동안 물건을 보고 눈가리개를 하고 달려가서 먼저 찾아와야 한다. 물건을 한데 모아두어 진행해도 되지만 일렬로 늘어 놓고 해도 괜찮다. 한번 들고온 물건은 다시 섞여서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위아래 바꾸기
준비 : 사과 혹은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물건(그릇, 알루미늄 접시 등), 눈가리개
@방법 : 한 팀의 4 - 5명이 한 조가 되어 겨루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출발선에 4 - 5명의 주자를 일렬 종대로 세운다. 그리고 4 - 5m정도 거리에서 사과 혹은 알루미늄접시를 7 - 8개씩 깔아 놓는다. 주자들은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앞으로 뛰어가서 사과를 거꾸로 세워 놓던가 접시를 뒤집어 놓고 돌아와 다음 주자에게 눈가리개를 건네준다. 다음 주자 역시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달려가서 엎여져 있는 접시를 모두 바로 놓고 와 다음 주자와 교대한다. 사과 같은 경우는 꼭지부분과 밑부분이 비슷하므로 훨씬 재미있다. 한 조의 경기가 끝나면 진행자는 얼마나 바로 진열됐는가를 살핀다. 양팀이 같으면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이어 다음조로 게임을 계속 진행시킨다.
◎살얼음판 경주
@준비 : 빈 성냥통 혹은 발등에 올려 놓을 수 있는 물건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 전원을 2 - 4팀으로 나눈다. 각팀의 주자 한 명씩을 뽑고 출발선과 반환점을 표시한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각팀의 주자 한 명씩을 출발선에 정렬시킨다. 그리고 선수들의 한쪽 발등에 빈 성냥통을 얹는다. 진행자의 시작 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뒷짐을 지고 조심스럽게 반환점을 돌아와야 한다. 이때 다음 주자들이 출발선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성냥통을 인계받고 다시 달려야 한다. 단, 선수들은 발등에서 성냥통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만약 떨어뜨릴 경우는 손을 사용치 않고 다시 올려야 한다. 다음 주자에게 성냥통을 넘길 때도 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진행자는 한 팀에서 3 - 4명이 경주하게 해야 한다. 끝나면 다시 3- 4명의 조가 릴레이를 펼친다.
◎발 밟기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이 선수를 한 명씩 뽑는다, 대표선수가 선출되면 나머지는 응원을 한다. 지름 1 - 1.5mm정도의 원 안에서 선수들이 서로 마주보고 서게 한다. 진행자는 양 선수가 손을 맞대게 한다. 손바작을 맞대고 서로 깍지를 낀 상태에서 발등을 밟는 게임이다. 먼저 상대방의 발을 밟는 사람이 이긴다. 단, 발 뒷꿈치를 밟아서는 안된다. 너무 아프기 때문이다. 게속 선수를 바꿔 게임을 진행한다.
◎무슨 글일까요?
준비 : 도화지, 매직
@방법 : 진행자는 격언, 속담, 명언 등의 문장을 카드에 하나하나 옮겨 적는다. 단, 글자는 서로 섞어야 한다.
예) 간돈이 시온다
주말고도 발되는다로
이와 같은 식의 속담을 써놓는다. 문제는 여러 가지 만들어 놓는게 좋겠다.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누고 게임이 시작되면 글자가 뒤죽박죽 써있는 카드를 전체에게 보여준다. 참가자들은 한 번씩의 기회를 나눠가지는게 규칙이다. 진행자는 어렵다 싶으면 다소 힌트를 줘도 된다. 정답을 말할 때는 "정답"이라고 소리치게 한다. 그렇지 않고 답부터 말하는 팀에게는 기회를 주지 않는 것도 좋겠다. 속담 외에 격언과 명언을 문제로 내면 좀 더 어려워질 것이다.
◎공포의 여인
준비 : 신문지를 말아서 만든 몽둥이 2개, 눈가리개 4 - 6개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두팀을 자리에 앉힌다. 출발선을 그리고 3 - 4m정도 떨어진 곳에 50 - 70cm의 지름인 원을 그려 놓는다, 게임방식은 각팀의 여자 2- 3명이 신문지 몽둥이를 들고 출발선에 대기하고 서 있다가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원 안에 앉아있는 상대팀 남자를 때리는 것이다, 남자는 피할 수 는 있지만 원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 먼저 상대팀 남자를 때린 팀이 승리한다, 출발선에서 여자들은 눈가리개를 하고 걸어가야 한다, 먼저 때린 팀이 '이겼다'하고 소리치면 다시 다음 주자들로부터 게임이 시작된다, 다만 자기 팀을 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자들은 자기팀 남자의 목소리와 지시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원 안에는 물론 두 팀의 남자가 함께 들어가 있어야 한다, 이때 여자들을 2 - 3명씩 짝지어 보낼 수도 있지만 한 명씩 릴레이로 보내는 것도 재미있다. 많이 때린 팀이 승리한다.
◎모자 빼앗기
@준비 : 모자 2개, 2 - 3m의 끈
@방법 : 모자를 끈으로 서로 연결하고, 각 팀의 주자의 머리를 쓰도록 한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기 전에는 움직이면 안된다. 모자는 머리레 꼭 맞게 고쳐 쓸 수 있는 모자라면 좋겠다. 진행자는 순간적으로 시작 신호를 준다. 그러면 선수들은 머리만 사용해서 상대편 모자를 끌어당겨 떨어뜨리면 승리한다. 모자를 씌울 때 머리에 너무 맞게 죄면 곤란하다. 적당한 크기로 고정해놓고 게임을 해도 좋다.
◎로미오와 줄리엣
@준비 : 눈가리개 2개, 풍선
@방법 : 참가자를 혼성 4 - 6팀으로 나누고 전체를 원형으로 자리에 앉힌다. 각팀의 남녀 대표를 정해 눈가리개를 눈을 가리고 대각선으로 멀리 해서 허리를 구부리고서 몇 바퀴를 돈다. 그다음 서로(줄리엣,로미오)의 이름을 부르며 빨리 손을 잡거나 부등켜 안고 혹은 준비된 풍선을 서로 부둥켜 안아 터뜨린다. 손을 잡는 건 싱거우므로 풍선을 이용한다. 풍선은 남자가 들고 다니다가 여자를 만나면 부등켜 안고 터뜨린다.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터뜨리는 팀에게 점수를 많이 준다. 점수는 등위를 매겨 해당되는 점수를 준다. 전체가 한 번씩 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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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값 알아맞히기
@준비 : 참가자들의 소지품, 혹은 진행자가 따로 준비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4 - 6침으로 나눈다. 나누고 난 다음 특이할 만한 사람을 지목해 앞으로 나오게 래서 세우고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의 가격을 각 팀에게 알아 맞히게 한다, 진행자에게 지목된 사람은 절대 가격을 말해서는 안된다. 점수 계산은, 가격을 제대로 맞추면 50, 비슷하면 30, 가격이 훨씬 넘으면 10, 조금 모자라면 20 정도로 정해놓고 진행한다. 현장에서 직접 아무 물건, 물품 따위를 구해서 손쉽게 할 수 있다.
◎파트너 찾기
@준비 : 동물 이름 타드
@방법 : 진행자는 동물 이름이 적힌 카드를 참가자들의 수만큼 준비한다. 단, 같은 이름의 카드를 두 장씩 준비해야 한다. 참가자 전원을 집합시켜 놓고 카드를 골고루 나눠준다. 카드는 거기에 적힌 동물의 이름을 참가자들이 알아볼 수 없도록 반을 접어야 한다, 모두에게 카드를 나누워 주었으면 진행자가 신호를 주어 같은 동물을 서로 찾게 만든다. 동물을 찾을 때는 울음소리라든가 흉내를 내어 서로 알아보게 해야 한다. 같은 동물의 이름을 찾았으면 자리에 앉힌다. 모두가 짝을 찾았으면 3분 정도의 대화시간을 갖게 하고 다시 카드를 거둬 게임을 시작한다.
◎집단 엉덩이 싸움
준비 : 없음
@방법 : 5 -6명을 한 조로 만들고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한 팀의 한 조씩 나와 서로 등을 대고 선다. 같은 조원끼리 팔짱을 낀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있는 힘껏 상대팀의 엉덩이를 밀어낸다. 한 사람이라도 발을 움직이면 지는 것으로 해도 된다. 너무 쉬우면 전체를 바닥에 넘어뜰리게도 해본다. 단,팔짱이 풀리면 무조건 패한다, 엉덩이를 맞부딪칠 때는 각자 호흡을 맞춰 해야 한다.
◎많으면 많다
@준비 : 도화지, 매직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팀이 나눠지면 진행자는 사전에 문제를 도화지에 적어놓고 팀의 대표가 나와 문장을 완성하게 한다, 어느 팀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문장을 완성하느냐가 승패의 관건이다. 진행자는 한 문제를 도화지 두 장에 적어놓고 상대팀이 보지 못하도록 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 첫 번째 대표가 나와 문장을 완성하고 다음 문제를 전체에게 보이도록 들고 서있으면 팀 중의 정답을 아는 사람이 재빨리 나가서 답을 쓰고 다시 다음 문제를 들고 서 있는다. 시간을 정해놓고 게임을 이어 나간다.
문제의 예)
갈매기가 많으면 물고기가 많다
경찰이 많으면 도둑이 많다
자식이 많으면 고생이 많다
위와 같은 문장을 많이 만들어 학생들의 밑줄 그은 빈칸을 빨리 메꾸도록 한다. 정답이 아니더라도 객관성이 있으면 맞는 걸로 한다. 게임이 끝나면 완성된 문장의 해석을 요구해도 된다. 같은 문장이라도 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답을 써 놓을 수 도 있다. 각팀의 변도 들을 만할 것이다. 각자의 사로를 넓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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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마나 게임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눠 앉히고 '하나마나'가 들어가가는 문장을 미리 준비해서 문제를 낸다. 진행자가 '벙어리 ○○하나마나'라는 문제를 내면 두 팀중 먼저 손을 들거나 말하겠다는 팀에게 우선권을 준다.
문제의 예)
1. 벙어리의 노래(말) 하나마나
2. 장님 방에 (불) 켜나마나
3. 말로만 (인심) 쓰나마나
4. 목적없는 (일) 하나마나
5. 못 올라갈 (나무) 쳐다 보나마나
6. 모래 위에 (집) 지으나마나
7. 병든 (닭) 키우나마나
위와 같은 문장을 문제로 내서 비슷한 답을 하면 맞는 것으로 한다. 단, 개연성 있는 대답이어야 한다
◎단어 전하기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을 일렬종대로 세운다음 자리에 앉힌다. 진행자는 사전에 준비한 단어를 맨 앞사람에게 보여주고 다음 사람에게 전하게 한다. 단어를 전할 때는 뒷 사람의 등에 손가락으로 써서 전하게 한다. 먼저 끝내는 팀이 승리한다. 단,단어를 맞춰야 한다. 진행자는 단어 외에 속담이나 짧은 문장을 섞어 응용해도 좋다.
◎싸인 받기
준비 : 메모지, 볼펜
@방법 : 전원에게 메모지와 볼펜을 나눠주고 진행자의 요구에 맞는 사람의 싸인을 모으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사전에 싸인을 지정해서 준비해야 한다.
예)
- 김씨 성을 가진 사람의 싸인 받기
- 7월생인 사람의 싸인 받기(생년월일을 지정)
- 입고 있는 의상의 색깔(큰록, 얼룩무늬, 반바지 등)
- 직업(의사, 변호사 등의 특성 직업)
- 나이(17, 21, 32살 등의 나이를 요구)
싸인을 받으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과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진행자는 분위기를 파악해서 한 가지 요구사항에 너무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계속 다음 사인을 받도록 한다. 게임이 끝나면 가장 싸인을 많이 받은 사람과 적게 받은 사람을 파악해서 시상과 주의를 주어도 좋겠다.
◎그림 그리기
@준비 : 매직, 켄트지, 눈가리개
@방법 : 각팀을 출발선에 정렬해 놓고 선두주자는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2 - 3m 떨어져 놓여 있는 켄트지위에 매직으로 진행자가 요구하는 그림을 그린다. 유아들은 단순한 그림을 그리게 한다. 원 혹은 삼각형 등을 그리게 하고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그림은 사람의 얼굴부터 해서 여러 종류를 그리게 할 수 있다. 게임이 끝나면 진행자가 심사하여 그림을 제대로 그린 팀에게 승리를 선언한다. 눈가리고 그림 그리는 게임은 단순한 개인 그림 그리리로부터 함께 공동으로 그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할 수 도 있다. 가령 도형을 그리게 하는 것과 사람얼굴(엄마, 아빠)이나 집 등 부분적으로 이어서 그리게 하는 식으로 응용해서도 할 수 가 있다.
◎게 걸음 릴레이
준비 : 풍선
@방법 :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을 2인 1조로 만든다. 각조는 서로 등을 대고 팔장을 낀다. 반환점에는 풍선을 놓고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게걸음으로 달려가 풍선을 터뜨린다. 풍선은 엉덩이로 터뜨려야만 한다. 터뜨리고 나면 다시 출발서너으로 달여와 다음 조와 교대한다. 먼저 끝난 팀이 이긴다.
◎도깨비를 잡아라
@준비 : 얼굴을 푹 뒤집어 씌울 수 있는 가면, 신문지, 방망이, 방울(소리나는 것)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에서 먼저 도깨비 세 사람과 검객 세 사람을 각각 뽑는다. 검객도 앞이 보이지 않는 가면을 쓰고, 도깨비도 앞이 보이지 않는 방울 달린 가면을 쓴다. 진행자의 신호에 따라 검객들은 방울소리를 듣고 신문지로 말은 방망이를 들고 도깨비를 잡으러 다닌다. 이때 나머지 팀은 서로 손을 잡고 둥근원을 만들어 서서 도깨비와 검객의 활동 공간을 정해 준다. 시간을 정해놓고 먼저 잡거나 시간 안에 많이 잡으면 끝난다. 도깨비는 가면을 바꿔 써서 다시 시작한다. 진행자는 어린이들을 고루 게임에 참여시켜야 한다.
◎징검다리 건너기
@준비 : 색도화지(청색, 붉은색 간 10장)
@방법 : 진행자는 어린이들을 출발선에 정렬시켜 놓고 맨 앞 주자에게 열 장의 도화지를 준다. 준비가 끝나면 신호를 주어 주자를 출발시킨다. 요령은 도화지를 들고 반환점까지 바닥에 놓고 그 위를 달리게 한다. 이때 도화지를 너무 가깝게 놓았다가 미처 반환점까지 갈 수 없게 되면 안 된다. 진행자는 사전에 주의를 준다. 주자들은 도화지를 바닥에 놓고 그 위에 서야 하고 도화지위를 밟아서야만 한다. 반환점까지 그런 식으로 징검다리를 놓고 갔다가 돌아올 때는 도화지를 모두 챙겨서 들고 오면 된다. 돌아올 때는 도화지위에 서지 않아도 된다. 도화지를 챙겨서 다음 주자에게 건네주면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간다.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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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