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서바이벌 캠핑에 꼭 필요한 25가지 덕트 테이프( Duct Tape) 사용법

지구빵집 2018. 2. 7. 14:58
반응형



서바이벌 캠핑에 꼭 필요한 25가지 덕트 테이프( Duct Tape) 사용법

만능테이프로 알려져있는 덕테이프(duck tape)의 사용법입니다.

덕테이프는 2차세계대전 때 존슨앤존스가 미군의 탄약 수송 사업에 사용할 방수 테이프를 개발해서 보급했는데, 마치 오리의 깃털마냥 방수를 해준다는 뜻으로 duck이라 표현했다고 합니다. 이후에 환기구 공사따위에서 배관(duct)를 밀봉하는 용도로도 널리 사용되면서 두 개의 용어로 불리게 됩니다.

'덕트 테이프'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면 등의 섬유 띠에 회색의 폴리프로필렌(비닐)이나 PVC 계열 재질 코팅을 씌우고 한 면에 매우 끈끈한 접착제를 증착시켜 만듭니다.

섬유질 띠의 형상 때문에 직각으로 찢으면 맨손으로 손쉽게 끊을 수 있지만, 반면에 붙이고 나서는 의외의 질긴 내구성을 발휘합니다. 곡면이든 평면이든 매끈하게 잘 붙고, 강도도 높고, 접착성능도 적당히 강력하고, 오염에도 강한 편이라 여기저기 수리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후면의 코팅 덕분에, 접착제 면이 물에 닿지만 않는다면 붙이고 나서는 가벼운 발수나 생활방수 효과를 냅니다.

모터스포츠 계에서는 차량의 파이버글라스 소재 몸체를 수리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차량 색깔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테이프를 구비할 정도라고 합니다.

아폴로 13호는 사령선의 이산화탄소 제거기가 달 착륙선의 제거기와 규격이 맞지 않은 상황에서 양말과 덕트 테이프로 수리를 했습니다. 또한 아폴로 17호에서 월면차의 덜렁거리는 철판을 덕트 테이프로 임시 수리했습니다.

미국에는 화생방 경보를 "덕트 테이프 경보"라고도 하는데, 화생방 위기가 닥쳤을때 집의 창문과 문의 틈새를 덕트 테이프로 밀봉하면 밀폐가 되어서 안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덕트 테이프는 굴곡이 있는 곳에도 일반 테이프보다 비교적 잘 붙어서 화재발생시 연기유입을 막기 위해 문틈과 같은 부분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미군은 덕트 테이프를 총기부터 전투기까지 긴급 수리용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중, 대공포에 피격당한 전투기 날개를 고칠 수리인력이 모자라 덕트 테이프를 감고 스프레이를 뿌려 위장한 후 날려보낸 기록이 있습니다.

베트남 전쟁 때는 야전에서 헬리콥터 로터의 밸런스를 급히 맞추기 위해 덕트 테이프를 로터에 발랐고 심지어는 로터가 고장났을 때 덕트 테이프로 로터에 발라서 응급수리하기도 했습니다. 이 덕분에 군대에서는 "시속 100마일 테이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시속 100마일(160km)의 바람에 견딘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항공기 수리에서 덕트 테이프를 사용한 예는 상당히 많습니다.

내용출처 : http://opuwo.dcweb.co.kr/bbs/sub3_1/69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