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덕테이프 마케팅 - ‘완전하고 진실된’ 마케팅에 관한 책

지구빵집 2018. 2. 7. 14:59
반응형



덕테이프 마케팅

존 잔스 작가상세정보 | 관심작가 등록  지음 | 오경석 옮김 | 비앤이북스 | 2008년 11월 17일 출간  |  현상태 : 품절

규모 사업의 마케팅 가이드북! 

이 책은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덕테이프 마케팅을 소개하고, 훌륭한 마케팅이 얼마나 끈끈하고 믿음직스러운 역할을 하는지 알게 해준다. 저자는 마케팅 계획을 어떻게 개발시키고 전문화시킬 것인가에 관해 답한다. 

총 3부에 걸쳐 비즈니스에 덕테이프 마케팅 원리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스몰 비즈니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이야기하고 소규모 사업들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지은이 존 잔스 

Jantsch 커뮤니케이션 대표이자 덕테이프 마케팅 시스템의 창시자다. 그는 소기업 마케팅에 있어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데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20년 넘게 소기업인들과 독립 사업자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자문을 해왔고 비즈니스 프로모션과 사업성장에 있어서 간단하고 저비용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전문성을 발휘했다. 소기업 마케팅으로 인터넷 사용을 어떻게 결합시키는지에 대한 노하우로 ‘최고의 마케팅 블로거’상을 수상했다. 그의 블로그 ‘덕테이프 마케팅’은 포브스지가 선정한 ‘베스트 블로그’로 뽑혔고 ‘마케팅 셀파(Marketing Sherpa)’에 2004~2006년까지 3년 연속 베스트 블로그로 선정되기도 했다. 


목차

추천사(Foreword) 

서문(Introduction) 


Part 1. 

덕테이프 기초-끈끈한 마케팅으로 가는 길 

(잘 알고, 더 좋아하고, 더 신뢰하도록 만들어라!) 

Chapter 1 : 이상적인 고객들을 찾아내라 

Chapter 2 :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라 

Chapter 3 : 메시지와 부합할만한 이미지를 찾아라 

Chapter 4 : 세분화된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라 

Chapter 5 : 교육 마케팅 도구를 만들고 활용하라 

Chapter 6 : 쉬지 않고 활동하는 웹사이트 

Chapter 7 : 직원 모두를 마케팅에 참여시켜라 


Part 2. 

덕테이프 고객선도 머신-끈끈한 시스템으로의 전환 

(더 연락해오고 더 추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Chapter 8 : 결과를 만드는 광고를 하라 

Chapter 9 : DM은 이상적인 광고매체이다 

Chapter 10 : 미디어에게 전문가로 인정받아라 

Chapter 11 : 추천 머신 성능 향상시키기 

Chapter 12 : 기술도구를 이용해 마케팅을 자동화하라 

Chapter 13 : 교육을 통해 구매고객으로 발전시켜라 


Part 3. 

행운을 계속 잡아라! 

(효과적인 것을 알아내고 더 많이 노력하라!) 

Chapter 14 : 계획하고 예산을 산출하고 일정표를 활용하라 

Epilogue : 계획을 마케팅 스냅샷으로 활성화시켜라 


후기: 커뮤니티 구축 전략 

부록 A : 각 장의 추가적인 읽을거리 

부록 B : 덕테이프 마케팅의 작은 비즈니스 마케팅 자원


출판사 서평

완전한 마케팅(마케팅의 진실)에 관하여 

내가 존 잔스(John Jantsch)를 처음 만난 건 10년 전 그가 우리 회사 (E-Myth)에서 고문의 역할을 할 때이다. 그는 그의 고객들과 우리 회사에 열정을 쏟았으며 훗날 자신의 마케팅 컨설턴트 회사인 잔스 커뮤니케이션(Jantsch Communication)의 CEO가 되었다. 이 시간들 동안 

나와 존은 그가 가지고 있는 단 하나의 목적(그의 고객과 지역 사회와 가족을 최대한 잘 보살피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업, 삶, 사업을 번창시키는 그만의 성장 과정 그리고 비즈니스 지식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존이 주목 받을 만한 이유는 이 비정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알기 어려운(사실 확인이 어려운) 개인의 명성이나 평판에 대한 것들조차도 모두 알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그는 자신이 누군가에 대해 솔직해 왔다. 점잖은 신사와 좋은 가장이 되는 것만을 열망하는 미국의 중산층 출신의 사내. 하지만 이런 겸손함도 그가 어떤 전략이 실제로 통하고 왜 그런지 알아보기 위해 마케팅 세계에 투자한 어마어마한 시간을 감출 수는 없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가르쳐 효과적인 사업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그의 특별한 재능도 감출 수 없는 부분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 책은 정말로 진실한 존에 대한, ‘완전하고 진실된’ 마케팅에 관한 책이다. 이가 내가 앞에서 "완전한 마케팅(마케팅의 진실)에 대하여"라는 제목을 지은 이유이다. 존과 나는 이런 점에서 열정을 공유하고 있다. 때로는 파는 일이라고 불릴 수 있는 마케팅, 더 나아가서는 누군가가 제품을 사게끔 만드는 행위, 이것이 이 책을 사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는 고객들이 제품을 사게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다. 따라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책은 이에 관한 내용을 다뤄야 한다. 

존은 자신이 한 약속을 꼭 지킨다. 한 걸음 한 걸음 씩, 당신의 제품을 사람들이 사게끔 시범을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진실된 방법으로, 완벽한 방법으로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내가 하고 싶은 질문은 이것이다. : 정직함이 마케팅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우선, 마케팅이 정직하지 않으면 마케팅은 교활해지고 거짓말만 늘어놓게 될 것이다. 존과 함께라면 이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가 정직한 마케팅에 대하여 끊임없이 이야기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42회 정도 언급한다.) 그는 마법을 사용해 당신을 컨트롤 하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그의 과학적인 면을 알아주길 바라고 있다. 요약하면, 존은 당신이 자신을 마케팅의 천재라고 생각해 주는 것보다 자신이 약속한 바를 당신에게 전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이 책은 애칭인 Duct Tape처럼 좋고 매우 영리하고, 정말로 실용적이고 몹시 끈적끈적한 것이다. 당신은 지금 당장부터 이 책의 지식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존은 마케팅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다. 존은 마케팅의 모든 원리를 깊게 파고드는데 노력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그는 철학 원리보다는 직업학교에서 마케팅을 보듯이 마케팅을 볼 때 필요한 도구들, 과제와 기술에 더 관심이 있다. 당신이 이 책을 다 읽으면 존은 당신이 이를 적용시키고 매우 구체적인 결과를 낳았다는 사실을 알고 싶어 할 것이다! 그렇다, 모든 것이 끝나면 존은 당신과 대화를 해서 자신이 당신의 길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할 것이다. 좋은 친구처럼 존은 미국 중부에서 다시 당신에게 돌아와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사업은 어떻게 되어 가는지 그리고 최근엔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할 것이다. 

이 책이 당신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존을 보면 내 안부를 전해주길 바란다. 존은 이제 당신의 좋은 친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고객이 자신과 친한 친구가 되길 바라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는 말이다. 나는 그러고 싶을 것이다. 당신도 그러지 않겠는가? 

The E-Myth의 저자 마이클 가버(Michael E. Garber) 


소규모 사업들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스몰 비즈니스의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 

당신이 이 책을 읽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다른 소규모 사업자들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 겪는 난관들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를 알고 싶을 것이다. 

당신들은 모두 자신의 어려움이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제발, 왜 내 사업을 마케팅 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지 누가 좀 말해주겠어요?" 수 천 명의 소기업 사장들과 일하는 동안, 이 질문이 내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해답이 이 책의 내용이다. 

이 질문이 왜 그리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 곳에서 그 이유를 찾을 필요가 없다. 이것은 왜 사람들이 애초에 사업을 시작하는지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전형적인 소기업들은 무언가를 어떻게 할 줄 아는 누군가에 의해 시작된다. 이것은 세금을 어떻게 관리하는가가 될 수도 있고, 특정한 장치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될 수도 있고, 천장에 선풍기를 다는 법일 수도 있으며 결혼식을 어떻게 계획하느냐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이런 다양한 사업을 어떻게 마케팅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이것이 기본적인 이슈가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기업 사장들은 사정이 괜찮을 때는 마케팅을 그냥 좋은 광고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악의 상황에서는 무슨 상아탑에 갇혀있는 외계 과학의 비밀의 한 종류라고까지 생각하기도 한다. 고등학생들이 "난 수학에 소질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소기업 사장들은 "난 마케팅에 소질이 없나봐"라는 말을 수없이 내뱉는다. 

하지만 당신의 사업이 고객에게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떠나서 당신은 마케팅 해야 할 사업 안에 있는 것이다. 모든 사업은 궁극적으로 마케팅 사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잠시 생각해 보자.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어떤 동기 부여를 해주지 않고서도 사업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까? 

이런 중요한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이 수많은 소기업들이 마케팅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다. 만약 당신이 이미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내 말 뜻을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회사를 차릴 생각이라면, 이 책을 다 읽고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운 후에 회사를 차리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발로 뛰지 않으면서 단지 “마케팅에 소질이 없어서”라고 말하는 것으로 사업을 번창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다른 것은 다 몰라도 이것 하나만은 명심해라. : 당신은 지금 마케팅 비즈니스 안에 있다! 마케팅은 모든 것을 포괄하는 전망이고, 따라서 당신 사업의 모든 활동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단지 당신 사업의 한 부서가 아니라는 소리다. 이런 전망을 발견한다면 당신의 마케팅은 매우 쉬워질 것이다.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소기업들이 가지는 마케팅에 대한 개념의 혼동은 MBA 프로그램들, 세미나, 정보원들과 전문서적 등 마케팅을 가르친다는 것들에 있는 마케팅의 정의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콜롬비아 전자백과사전(The Columbia Electronic Encyclopedia)라는 책에 나와 있는 마케팅의 정의를 들 수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제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제작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해지는 제품과 서비스의 흐름 과정에서 생겨나는 제작 과정과 교환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 제품의 세일과 배분을 가리키며 여기서 배분이란 단순히 기술적이고 경제적인 것을 떠나서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 

자, 이게 도움이 되는가? 이해 안 된다면 걱정하지 마라. 이것이 이 책에서 다룰 교과서 형식의 정의의 처음이자 마지막일 테니까. 소기업 마케터들은 완전히 다른 마케팅의 정의가 필요하다. 더 정직하고, 관련성 있으며 우리의 삶과 더 연결되는 그런 마케팅. 소기업들의 세계에서는 직업과 삶, 소비자와 기업, 존재감과 열정 사이의 선이 분명하지 않고 매우 얇다. 왜 이런 경계선을 더 모호하게 만드는 위와 같은 정의를 채택하려고 하는가? 분명한 사실은 당신의 마케팅 전략만이 이 경계선을 확실히 구분 지을 수 있고 당신 사업을 완전히 다른 각도로 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는 당신이 만든 모든 결정을 성취하고 당신의 회사에 열정과 기쁨을 돌려줄 것이다. 

이를 염두에 놓고, 다음의 소기업들을 위한 마케팅 정의를 활용해 보라. : 

마케팅은 구체적인 문제가 있거나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은 알고, 좋아하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듯 단순하다. 하지만 많은 소기업들이 이런 접근법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형식, 카피캣(copycat) 마케팅 (남들 따라하는 마케팅)이 기업들을 올바른 길 밖으로 끄집어내기 때문이다. 


고객이 이미 경험했을 수도 있는 카피캣(copycat) 마케팅 

대부분의 소기업주들이 자신을 마케팅 담당자라고 생각하지 않고,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데 너무 바쁜 것이 현실이다. 그러다 마케팅전략 구상에 들어가면 이미 다른 기업에서 시도해 효과적이었던 방법을 단순히 따라하거나, 여러 방법들의 일부분을 취합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이 명백한 마케팅전략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동종업계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의 마케팅의 예를 찾으려고 돌아본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들이 내가 카피캣 마케팅이라고 부르는 것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의 경우에는 자신들이 모방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그저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기준인 마케팅 상술들을 따라갈 뿐이다. 

내말이 안 믿겨지는가? 어느 상업 전화번호부를 열어서 어떤 카테고리로 가보라고 당신에게 전달한다고 가정하자 . 그리고나서 특정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할 수 있는지 보자. 어떤 경우에는 광고가 너무 비슷해서 전화번호와 이름을 지우면 기업주들조차 자신들의 광고를 식별하지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비즈니스업계의 대부분의 종사자들이 그런 광고를 하고 있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는 세 번 접은 브로셔와 상공인 성명록 광고와 웹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우리에 관해서(About us)’ 를 눌러달라고 방문자들에게 애걸복걸하는 웹사이트가 필요한 것 같다. 마치 "우리는 다른 기업과 전혀 차별화 하고 싶지 않다.” “사람들이 우리 회사를 알아보면 어떡하지?” “사람들이 우리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하지?”라고 우려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 

카피캣 마케팅은 이런 천편일률적인 모방의 문제들로 채워져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부정직에 대한 문제다. 

수준 낮은 미술 작품을 위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천재적인 화가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정말 위조된 나쁜 그림이 생산하는 것은 또 하나의 정말 나쁜 그림일 것이다! 수준미달인 다른 사람(기업)의 마케팅을 따라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소기업들이 실행하는 마케팅에 응답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카피캣 마케팅은 이제 당신의 마케팅 실패를 확신시켜주는 방법이 되고 있을 뿐이다. 

당신의 잠재고객들은 당신을 아직 모르거나, 또는 좋아하거나 신뢰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고객들에게 당신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을 제공해야 될 것이다. 카피캣 마케팅은 당신(기업)을 알지 못하는 잠재고객을과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상태에 머무르는 것을 그냥 강화시킬 뿐이다. 

이런 함정에 빠지는 기업주들이 나쁜 사람들처럼 행동한다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카피캣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가치에 대한 진정한 이야기를 들려주지 못하게 한다. 이게 될 말인가! 지속적으로 조금씩이나마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하고, 줄 수 있는 사업들이 이런 형식의 마케팅 때문에 차츰차츰 죽어가는 것이 누구도 인식하지 못한 채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 정말 구역질난다. 마케팅은 당신의 특수한 재능을 뽐내는 것이어야 한다! 


주의: 내가 타조 마케팅이라고 부르는 또 다른 유형의 소기업 마케팅을 본 경험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타조 마케팅은 마케팅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되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기업주들에 의해서 사용되는데, 이 마케팅에서는 그냥 모래에 머리를 쳐박고 기대하는 것밖에 없다. 당신은 이런 상습의 결과를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일 이것이 당신이라면 모래에서 머리를 빼고 지금 활동에 참가하라; 새로운 경험을 즐기게 될 것이다! 


덕테이프 마케팅의 대안 

당신의 마케팅은 얼마나 끈끈한가? 

마케팅 교사와 코치로서 나의 20년 이상의 삶에 언젠가, 상습적인 마케팅에 대한 나만의 접근법을 위한 이상적인 은유를 찾았다. 허드렛일을 하는 종사자부터 소기업주까지 공통적으로 내가 말해 줄 수 있는 것은, 한 개의 덕테이프는 그들의 도구상자에 있는 가장 유용한, 그들과 꼭 함께하는 도구라고 말해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소기업 마케팅이 간단하고, 감당할 수 있고, 항상 준비돼 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렇다, 충실하고 오래된 덕테이프가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많은 것들의 얼굴에 직접 부딪히는 다재다능과 효력의 막강한 상징이 된 것이다. 내가 여태까지 컨설팅한 소기업주들 모두 이 은유를 그들 자신의 마케팅 체계를 보는 강력한 방법이라며 환영해 주었다. 

모두가 덕테이프를 알고, 좋아하고, 신뢰하는 이유는 이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덕트 테이프의 관념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에 하나를 내가 강조할 수 있도록 하라. 덕테이프는 그것의 색상이나 포장 때문에 효과적인 도구인 것이 아니다. 덕테이프는 모든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데, 이것은 이 테이프가 잘 붙기 때문이다. 당신의 마케팅도 덕테이프처럼 붙을 수 있다. 당신의 직원들의 말에 붙을 수도 있고, 잠재고객들의 기억에, 그리고 고객들의 마음에 붙을 수 있다. 실제로, 이 책에서 당신은 덕테이프처럼 더 많은 테이프 겹을 쌓을수록 당신의 마케팅이 더 고객과 밀착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덕테이프 마케팅은 소기업 마케팅을, 매번 붙는 마케팅을 위한 통합 시스템이다! 이 책에서는 당신이 새로 발견한 마케팅의 뜻을 당신의 소기업에 응용하는 방법과 덕테이프 마케팅 체계를 바로 그 뜻에 응용하는 것의 힘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덕테이프 마케팅을 사용하는 소기업주들은 마케팅에 대해 이렇게 정의를 내린다.: 특정한 필요성이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당신을 알고, 좋아하고, 신뢰하고 그리고 연락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유망한 잠재고객이 실제로 전화를 걸어 당신을 찾게 만드는 것은 대부분의 소기업주들에게는 꿈같은 경우이다. “내가 제대로 된 잠재고객 앞에만 설 수 있게 된다면 나의 고객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말을 몇 번이나 해보았는가? 완전히 작동하는 덕테이프 마케팅 체계가 더 많은 수요를 더 많은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것의 핵심이다. 

결국, 체계적인 덕테이프 마케팅의 응용과 함께,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뜻이 다음의 것들을 모두 포함시킨 전망으로 진화될 것이다: 특정한 요구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당신을 알게 하고, 좋아하고, 신뢰하고, 거래를 하고, 그리고 당신을 같은 요구와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연결해 주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증명된 체계의 가치이다: 성공의 열쇠를 매번 전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성과를 얻도록 도와준다. 덕테이프 마케팅은 내가 이전에 둘러서 언급한 그 기초적인 변화를 만들라고 부탁한다. 실질적으로 마케팅 사업인 당신의 사업과 타협을 하는 것을 요구한다. 진정한 덕테이프 마케팅 담당자가 되었을 때, 당신의 사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는 것, 잠재고객과의 모든 접촉, 모든 팀 멤버, 당신이 받는 모든 우편들을 전문가의 눈과 귀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만듦으로써 마케팅이 얼마나 지속적으로 다섯 가지의 열쇠(알고, 좋아하고, 신뢰하고, 접촉하고, 위탁한다) 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발견할 것이다. 


덕테이프 마케팅 시스템 

이 책은 덕 테이프 마케팅 시스템을 가르쳐주고, 예문과 연습문제들을 포함해 각각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실용적인 세부사항들을 통해 핵심 아이디어와 전략들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각각의 구성요소들은 완성된 체계로 함께 맞물리도록 디자인 됐지만, 다수의 기업들과 같이 당신도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하나의 구성요소나 전략은 당신의 사업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이 책의 첫 부분에서는 기초적인 마케팅 정의 세 가지를 알고, 고객이 선호하고 신뢰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정상적인 마케팅의 기초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당신의 이상적인 고객을 찾고 당신의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런 다음 발전의 모든 단계마다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고객들을 교육하는 마케팅 자료들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이는지를 배울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은 어떻게 당신의 팀 전체를 덕테이프 마케팅에 끌어들일 수 있는 지에 대해서 배우면서 끝날 것이다. 당신의 사업은 진실한 끈끈한 마케팅을 발견할 것이다. 당신과 당신의 팀은 시장이 당신을 알고, 좋아하고 더 신용하도록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두 번째 부분은 세 가지의 기초적인 마케팅의 정의(알고, 좋아하고, 신용하라)에 추가적으로 세워지는데, 여기에 가장 중요한 덕테이프 체계의 요소들인 접촉과 추천이라는 것들이 어떻게 더해져야 하는지 보여준다. 이 끈끈함을 당신을 위해서 효과적인 체계로 전환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배울 것이다. 이것은 처음에 결실을 맺는 광고 캠페인을 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시작할 것이다. 그런 다음, 잠재고객을 실제고객으로 전환시켜주는 교육 체계를 수립 것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인 위탁과 추천 메카니즘을 끌어올리는 방법과 이런 모든 접촉과 위탁전략들을 첨단기술 도구를 이용해 자동화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은 덕테이프 마케팅 담당자들이 실제로 어떻게 효과를 거두는지, 그리고 당신에게 무엇이 효과적인지 발견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그것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한다. 당신의 노력을 마케팅 측량기를 가지고 추적하고 관리하는 법을 터득할 것이다. 그 다음엔, 당신의 계획을 예산과 일정을 가지고 추진하는 훈련을 받을 것이다. 최후로, 마케팅 스냅 샷으로 모든 것을 다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 또한 발견할 것이다. 나를 믿어라, 이것은 당신이 항상 포함되고 싶어 하는 샷일 것이다! 

그리고 기억하라, 덕테이프 마케팅은 배우는 과정이다. 이 책은 몇 가지의 매우 강력한 개념들을 소개하고 광고, 다이렉트 메일, 추천, 홍보, 전략적 파트너십, 타깃팅, 인터넷 마케팅, 카피라이팅, 블로그, 입소문, 변론술, 글쓰기, 기사, 쿠폰, 선전용 자료, 리드수요 창출, 고객 서비스, 세일즈와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다루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은 당신의 새로운 마케팅 비즈니스의 배움, 성장과 성공을 위한 일생의 여정에서 시작점이 되려고 하는 것이다. 이 책의 각 장을 읽으면서, 많은 경우 한 장의 내용이 전체 장을 기초로 하여 전개된다는 것을 발견 할 것이다. 또한 “오늘 해야 할 일”들에 대한 정보를 주는 덩어리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을 때 두 가지의 접근법을 마음에 두고 읽기를 권한다.: 

(1) 당신 사업에 즉시 응용할 수 있는 팁과 전략을 찾으려고 여기저기 뛰어다녀라. 그리고 (2) (노트와 펜을 가지고) 최소한 한 번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는데, 읽을 때 당신의 완전하고 통합된 덕테이프 마케팅 시스템을 만든다는 생각을 갖고 읽도록 하라. 


추천사 

“수많은 아이디어와 역발상이 들어있는 영리한 마케팅 아이디어 북” -Forbes 포브스 매거진 

우리 생활에 가장 간단하면서도 쓰임새 많은 것 가운데 하나가 검정테이프와 덕테이프다. 이 책은 훌륭한 마케팅이 얼마나 끈끈하고 믿음직스러운 역할을 하는지 알게 해주며, 덕테이프 마케팅을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훌륭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찾는데 있어서, ‘덕테이프 마케팅’(존의 블로그)은 꼭 들러봐야 할 온라인 정거장(휴게소)이다” 

-Entrepreneur(앙트르프르너) 매거진- 


“조심하라! 덕테이프는 아주 소중한 도구다. 당신이 붙이는 곳 어디든지 착 달라붙는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놀라운 일이 일어나길 기대한다면 존 잔스의 책과 함께 시작하라” 

- 세스 고든 ‘Purple Cow(보라빛 소가 온다)’의 저자 


“존 잔스가 왜 선도적인 자문가, 소상공인들의 코치가 됐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은 그에 대한 좋은 답이 될 것이다. 난 이 책처럼 손에 감기고 당장 실천 가능한 정보들이 담긴 비즈니스 서적을 읽어본 적이 없다. 존의 블로그(www. ducttapemarketing.com)에 가보면 존의 생생한 비즈니스 정보들이 들어있다. ‘덕테이프 마케팅’은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다” 

-Bo burlingham-논설위원, ‘small giants:companies that choose to be great instead of big(큰 기업 대신 대단한 기업을 선택한 작은 거상들)’ 저자 


"‘덕테이프 마케팅’이란 책은 소기업 마케팅에 있어서 현재 떠오르고 있는 실행서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이고, 분명하며, 현실적인, 그리고 당신의 밑바닥을 들어 올려 줄 대단한 아이디어로 가득하다“ 

-Bob Bly-’the white paper marketing 핸드북‘ 작가 


“신용이 바닥난 사회에서, 신용을 파는 비즈니스는 최고의 가치를 만들어낸다. 품질만큼 신용이 중요한 이유는 신용이 특별한 보답이라는 것을 해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존 잔스는 소기업가들에게 매순간마다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짚어준다” 

-Ben Mcconnell-‘creating customer evangelists: How Loyal customers become a volunteer sales force' (소비 전도사 만들기: 충성스런 고객들이 어떻게 자발적 판매 힘을 내는가) 공동집필가 


"존은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모든 마케팅 수행작업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놀랍고 완벽한 선견지명을 소기업인들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당신을 비즈니스 세계에 우뚝 서도록 도와줄 것이다. 읽어라! 당신의 경쟁자 또한 이 책을 읽을 것이다“ 

-John Battelle- ‘the search: How Goolgel and its Rivals Revrote the Rules of Business and Transformed our Culture'(연구보고서: 구글과 그의 라이벌이 바꾼 비즈니스 법칙과 문화) 저자 


“덕테이프 마케팅은 모든 비즈니스를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실제적이고 적용가능한 방법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나는 어떤 비즈니스든 성장을 위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 Dr. Ivan Misner- BNI 창립자.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Masters of Networking(네트워킹의 고수들)’ 작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