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Maker

반응하는 인형메이커 Project 1 - 개요




반응하는 인형메이커 Project 1 - 프로젝트 설명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가장 빠른 길은 작은 성취를 이루어 가는 것이다. 사실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과정은 지루하고 어려운 용어로 가득한 쉬운 길은 아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 있는 교육 현장에 있는 이들은 하나같이 소프트웨어 교육은 “코딩 교육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소프트웨어 전문가나 개발자와 같은 사람들조차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코딩에 집중되지 않게 해달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정부의 입장도 비슷하다. 학교에서부터 소프트웨어적인 소양을 익히는 것이 정부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성이다. 


 디지털 창작집단은 프로젝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오래전부터 시작해 왔다. SW창의 갭프, 코딩캠프와 같은 여러 이름으로 부르는 프로젝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코딩 위주의 SW교육이 아닌 다양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의 체험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소통과 협력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교육과정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쉽고, 수업중 학생들의 집중이 뛰어나고 결과물의 전시 발표 시간은 학생들 개개인의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이 된다.  


학생들의 수준과 창의적인 아디어에 기반한 프로젝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활용하는 과제로는 자동으로 조절되는 선풍기, 시각장애인을 위한 마법의 지팡이, 전기 절약 로봇, 위험 지역 알림이(부산 기장 신청초등학교)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수 있다.


 디지털 창작집단의 2018년 1차 코딩캠프 프로젝트는 “반응하는 인형 만들기”에 도전한다. 보통 인형은 심리적 불안을 해소시켜 주고,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어른이나 아이에게 모두 즐거운 경험을 주는 대상이다. 여러 가지 센서입력부와 구동출력부를 달아 주위 환경과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하는 인형은 소프트웨어 교육과 디자인이 결합된 융합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당한 프로젝트다. 


여기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모든 교육과정, 제작과정, 마지막으로 전시하고 발표 토론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다른 단체나 교육기관에서 이와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면 본 문서를 통해 그대로 적용하고 여기에 더욱 창의적인 과정을 더해 진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반응하는 인형이란?


사람과 반응하는 많은 로봇이나 인형들이 있다. 사용자의 기분과 주변 상황에 반응하는 로봇들은 친근감이 있지만 재료와 동물 모양의 인형은 단순하고 쉽게 싫증나기도 한다. 로봇기능과 따뜻한 인형을 결합하여 사용자의 기분을 표시하고, 주변 상황을 이해하여 반응하는 인형을 메이커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본다.


반응하는 인형 구성 예

이미지 출처 : 인터넷 쇼핑몰 편집


아래와 같은 다양한 이미지의 인형들에 적용하면 보다 친근하고 따뜻한 인형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인형은 만들기 전에 한 종류의 인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목적이다.(인터넷 이미지)



우선 반응하는 인형이 갖추어야 할 기능들을 정리한다. 기능은 우리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가능한 한 많은 반응 상황을 이끌어 내야 한다. 여러 가지 반응 상황을 이끌어 내고 결과들을 정리하여 센서와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반응하는 기능들을 아래에 표로 나타내었다.


사용자의 기분과 주위 환경에 반응하는 인형 기능설명


◾소리를 감지하여 가슴의 전등을 켜고, 눈으로 다양한 색을 표시한다.

◾사람을 감지하여 다가 갈 경우 음악 소리를 낸다.

◾온도(춥거나 따뜻함)에 따라 가슴의 LED 색을 다르게 표현한다.

◾진동(흔들릴 경우)을 감지하여 소리를 내거나 전등을 켠다.

◾사용자의 기분을 표시할 있다.(사용자가 혼자 있고 싶다고 설정할 경우) 

◾목을 움직이거나 손을 흔드는 동작을 할 수 있다.



개략적인 인형의 재료와 부품, 소프트웨어를 나타낸다. 다음 항목들은 제작과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아이디어로 창작과정이 새롭게 변할 수 있다.


재료 - 나무, 아크릴, 천, 솜

전자부품 - 배터리, 소리센서, 스피커, 인체감지센서, RGB LED, 스텝모터

소프트웨어 구성은 센서를 사용해 주변을 인식하여 주변기기들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입력, 주변 상황에 따라 움직이거나 말하거나 전등을 켜는 소프트웨어 입력, 원하는 기능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직접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여기까지 반응인형의 개념, 센서와 액츄에이터 구성, 어떤 방법으로 반응하고 어떤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지 개략적으로 알아보았다. 


음 포스팅은 만드는 과정을 상세 설명하기로 한다.


참고 : 프로젝트 교육, 프로젝트 실행 문의 : 010-2334-3005 , http://www.diymaker.net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