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행동이 신뢰를 불러온다. 행동을 볼 때까지 기다려라.

지구빵집 2019. 10. 26. 01:00
반응형

 

  내가 당신의 말을 듣기를 원한다면, 내게 소리 지르지 마. 내가 당신을 존중하길 원한다면, 배려를 보여 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원인을 유발하지 말았어야 하니까. 당신이 믿거나 말거나, 당신은 결국 뿌린 대로 거두게 되어 있어.

이런 생각은 모든 자극은 그에 관련된 결과를 불러온다는 행동주의적 관점을 보여준다. 결정론적으로 볼 필요는 없지만, 우리 모두의 안에는 미묘한 균형이 어느 정도 있으며, 모든 조합은 반응을 불러온다.

“자신의 과거가 궁금하다면, 현재가 과거의 결과이므로 현재를 보라. 그러나 미래가 궁금하다면, 현재가 미래의 원인일 테니 현재에 집중하라.” -부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원인을 유발하지 말라


우연의 일치를 믿거나 그렇지 않거나, 예측 불가하고 믿을 수 없으며 마법 같은 일은 언제나 마음 한편에 자리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연의 일치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받아들여야 한다.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므로, 겸손한 학생이 되어 자신의 행동이 항상 관련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말은 상처를 치유할 힘이 있다. 생각은 감정을 불러오며, 감정은 세상을 이렇게도 저렇게도 볼 수 있도록 한다.

우리 모두는 특정 원인과 결과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기계와 공학의 세계에서는, 실제로는 그다지 깊지 않더라도 그 주제를 분명히 보여주는 수업을 진행한다. 전원 단추를 누르면, 컴퓨터가 켜질 것이다. 차의 브레이크를 고친다면, 많은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훨씬 더 복잡하다. 우리는 단추나 안내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사실 가끔은, 우리가 두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교류해도 매우 다른 결과가 나타날 때가 있다. 사람들은 복잡한 만큼 경이롭다. 우리는 같은 자극에도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도록 하는 섬세한 감정, 취향, 가치를 가지고 있다.

더 나아가, 소위 “원인과 결과의 법칙” 또는 결과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것은 세상과 인간관계에 관한 매우 기본적인 개념을 가르쳐 준다. 이는 기억할 가치가 있다.

모든 행동, 생각, 의도는 부메랑과도 같다. 언제든 그 행동이나 당신이 무턱대고 누군가에게 던진 말은 특정 결과를 가지고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이를 기억하라.


오늘 당신이 겪는 일, 이 복잡한 현실에서 당신을 붙잡아 두는 그것은 과거의 원인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암시된 결과론적 시점으로 바라보는 대신,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자유롭고 강한 존재이며, 우리의 모든 행동과, 말과, 생각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려고 노력할 의무와 좀 더 반성하고 직관적일 필요가 있다.

스스로의 행동과 말과 생각을 조심하라


우리는 그저 우리의 행동과 말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그 무엇보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는 생각을 통해 현실의 모양과, 몸체와, 본질을 결정한다. 당신의 생각이 두려움과 “나는 못해” 또는 “나는 그럴 자격이 없어” 등의 말로 가득 차 있다면, 당신의 길은 늪과 가시밭으로 둘러싸여 매일 이를 넘으려 노력해야 할 것이다.

원인과 결과의 주제는 당신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 무엇보다 이는 창조적인 에이전트로, 스스로의 현실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존재로 당신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서 이를 어떻게 가장 건전하고 풍요롭게 행동에 옮길 수 있는지 설명하겠다.

사람들을 가치관이 아닌 우리에 대한 행동으로 평가하라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원인에 주목하라
우리 자신의 태도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 모두는 좀 더 행복하고 품위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입에서 나오는 말에 주의하고 스스로나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으려 주의한다면 말이다. 원인과 결과의 법칙은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 말, 생각이 우리와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모든 것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별을 방해하지 않으며 꽃을 뽑을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이제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건전하고, 품위 있고, 풍요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함께 들여다보자.

훌륭하게 행동한다면, 훌륭한 결과를 거둘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항상 당신의 훌륭한 행동을 알아차리기를 기대하지 말라. 당신이 친절하고, 존중하며, 고귀하게 행동하기를 가장 바라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어야 한다.
열망은 동기를 만들고, 동기는 행동을 부른다. 그러니 당신의 열망이 당신 자신과 그 주변을 위해 풍요롭고, 긍정적이며, 건설적이도록 하라.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일은 자연스러운 태도이다. 우리는 일상의 대부분을 자동적으로 행하며 그대로 이끌려 간다. 이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내적 세계와 심지어 감정과도 연결하지 못하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