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Maker

창의·융합·문제해결을 배우는 메이커 활동 목록

 

창의·융합·문제해결을 배우는 메이커 활동 목록

 

  많은 사람들이 코딩(Coding)을 배우고 싶어 합니다. 그것도 빠른 시간에요. 무슨 일이라도 빠른 시간에 완벽하게 배우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단지 몰입하는 시간을 오래 가지고 꾸준히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는 쉽습니다. 인터넷에 산적한 많은 리소스와 툴을 가지고 배우는 방식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코딩 방법이나 지식 한 가지를 배우고 나서 바로 활용하거나 연관된 지식을 찾아보는 방법이 다음입니다. 마지막으로 벼락치기가 아닌 매일 꾸준히 멈추지 말고 연습하는 일입니다.

 

  메이커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은 위에 말한 세 가지를 충분히 활용한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센서를 활용하는 코드를 짜면서 즉시 확인합니다. 조금씩 고치고 확장하는 과정에서 코딩의 방법이나 절차를 분명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약 15종의 서로 다른 방식의 코딩 연습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데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이커 활동 과정은 학습한 코딩교육의 마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딩이 어떻게 활용되고, 결과는 어떤 형태로 나오는가에 대한 확실한 경로를 보여주므로 스스로 자신감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메이커(Maker)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과 함께 만드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입니다. 메이커 운동은 활동가들(혹은 창작자, 혁신가, 학습자)이 자신과 주변의 필요(needs)와 불편함을 스스로 해결하고, 보다 나은 가치로 발전시켜가는 과정을 함께 즐기고 공유하는 공동의 혁신 활동 문화를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일은 사실 장기간 따분하고 지루한 과정입니다. 특히 코드(Code)가 동작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일은 금방 되는 일은 아닙니다.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교육키트와 잘 정의된 과정으로 쉽고 즐겁게 배우십시오. 메이커 활동을 통해 학습한 코딩에 대한 자신감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든 분야에 활용하십시오. 어느덧 당신은 메이커로 성장하여, 일상에 코딩을 적용하는 일이 늘어날 것입니다. 코딩은 이미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자리 잡았습니다. 다양한 메이커 활동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메이커 활동 목록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코딩 플랫폼

환경에 반응하는 인형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공기질 모니터

스마트 곤충키트

스마트 팜(화분, 농장)

미세먼지 신호등

라베리파이 기반 IoT(사물인터넷) 실습

IoT(사물인터넷) 웨더 스테이션

진공관 AMP

 

메이커 활동 목록 자료 첨부

 

06.MakerProjectList.pdf
1.77MB

 

 

반응하는 인형만들기 수업 종료 후 발표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