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인공지능과 인간 4강-AI 로봇

지구빵집 2020. 7. 7. 10:12
반응형

 

인공지능과 인간 4강-AI 로봇, 로봇의 신체성에 대한 생각 

 

로봇을 만드는 일은 어렵다. 최근 심층학습을 이용한, 즉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는 로봇 기술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AI가 신체를 가지면 세계를 파악할 수 있을까? 인간처럼 오감을 가질 수 있을까? 신체가 없어도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검토해 보자. 동시에 인간의 '신체성'에 주목하면서, 무엇인가를 '느낀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진인진 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와 연관 포스팅

 

인공지능과 인간 1강-AI와 인간의 대화
인공지능과 인간 2강-사람의 뇌와 AI, 차이는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인간 3강-AI가 만드는 예술작품
인공지능과 인간 4강-AI 로봇
인공지능과 인간 5강-AI의 화상인식 기술
인공지능과 인간 6강-AI와 인간의 융합은 가능한가?

 

짐 하나를 이 쪽에서 저 쪽으로 옮기는 일을 로봇이 해내기 위해 필요한 사전 지식은 아주 많아야 한다. 우선 짐과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다. 짐위에 다른 짐이 있는지, 함께 옮겨도 되는지, 짐과 책상등 다른 사물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는 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짐이 있는 환경과 이동하는 장소에 대한 환경 모두를 이해하고 계산해야 한다.

 

또한 짐이 옮겨짐으로 일어나는 지구 중력에 미치는 영향, 방안의 온도, 불이 일어날 가능성등 무수히 많은 환경에 관련된 상황과 문맥과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신체가 어느정도 발달한 유치원 학생도 수행하는 쉬운 일 중의 하나다. 이러한 문제는 미국 철학자 Daniel Clement Dennett 3세가 제기한 '프레임 문제'의 사례다. 프레임 문제란 유한한 정보처리 능력을 갖고 있는 로봇에게는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모두에 대처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지능이 만들어지는데 신체는 아주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신체를 갖지 않은 지능이 있을 수 있는가?'하는 문제는 아직도 논란이 많은 분야다. 심층강화학습이란 심층학습과 강화학습을 결합시킨 것이다. 강화학습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보상'을 통해 학습시키는 방법이다. 

 

클라우드 로보틱스 cloud robotics: 새로운 물체나 환경을 로봇이 만났을 때 동일한 색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과거에 어떤 방식으로 성공했는지 검색하여 로봇에게 지시하고 학습하도록 한다. 이미 만들어진 수백만장의 사진으로 로봇에게 사전 훈련을 시킨다. 학습한 데이터를 여러 로봇이나 AI에게 클라우드를 통해 공유시킨다는 생각이다.

 

인간의 뇌는 몸이 움직이는 것보다 먼저 움직이고 결정한다. 이 이론은 벤자민 리벳 Benjamin Libet(자유의지와 관련된 실험을 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결정이 무의식으로 이루어지며, 자유의지가 작동할 여지가 그리 넓지 않다고 주장했다.)이 주장한 설이다. 물리법칙은 모두 시간 t-1의 상태에서 시간 t의 상태가 정해짐을 보여준다. 확률적인 현상이라 해도 과거가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자유의지 같은 애매한 것이 끼어들 여지가 없다고 본다. 

 

참고해 볼만한 키워드는 아이로봇 iRobotd의 창시자 로드니브룩스 Rodney Allen Brooks의 표상 없는 지능 개념과 AI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빈 민스키 Marvin Minsky 참고.

 

참고:

 

맥락을 놓치기 쉬운, 만들어진 자유의지 논란

 

권수현. (2007). 원하는 것을 행하는가? 행하는 것을 원하는가?. 철학연구, 33(0), 253-283. Su Hyeon Kwon. (2007). Tun wir, was wir wollen? Wollen wir, was wir tun?.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33(0), 253-283. 

 

리벳실험의 대안적 해석 ― 리벳 이후의 뇌 과학적 발견들과 자유의지 An alternative Interpretation of Libet's Experiment ― Recent Neuro-scientific Findings and Free Will, 이기흥, Lee, Ki-heung, 대동철학, 12/31/2009, Vol. 49, p. 347-374 

 

I won. This is a good beginning of my plan to dominate the human race. ( 내가 이겼다. 인간을 지배하기 위한 내 계획의 좋은 시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