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지구빵집 2020. 6. 22. 10:12
반응형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다. 세상에 없던 것이 나오는 경우는 없다. 누구나 자라온 환경에서 보고 듣는 것에 기반하지 않은 사고와 창의성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에 재학중인 오현석님 ai study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추가하고 내용을 풀어쓴 것이다. AI 분야에 대해 정리를 탁월하게 하셨다. 같은 사이트의 링크를 가능하면 그대로 두었고 추가 되는 내용의 링크를 삽입했다.

 

인공지능 역사에 대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한다. 아래 강의 자료를 참고한다.

 

인공지능 분야의 개략적인 역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00년~195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43년~197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1980 American Associa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AAI)의 첫 모임이 Stanford 에서 열리다.Lee Erman, Rick Hayes-Roth, Victor Lesser, Raj Reddy 이 HEARSAY-II 언어 이해 시스템을 위한 프레임웍으로서 blackboard model (Blackboard System) 을 처음으로 묘사한 서적 출간하다. 상업용 AI 제품이 단지 몇 백만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다.fuzzy controller의 최초의 산업 응용제품이 덴마크 시멘트 제조업자 F.L. Smidth & Co. A/S에 의해 만들어져서 위험하고 복잡한 과정인 cement kiln(가마솥,화로)의 동작을 조절하는 일을 수행하다. 전문가시스템이 천여개의 rule을 다루는 수준까지 up되다.McDermott의 XCON 이 VAX systems (DEC와 CMU)을 보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ACM Lisp and Functional Programming Conference가 최초로 연 2회 개최되다. 상업용 전문가시스템인 Dipmeter Advisor 의 프로토 타입이 만들어지다.최초의 워드 프로세서 Scribe 출간Xerox, DEC, Intel 에서 Ethernet 을 발표하다. Greenblatt & Jacobson found LMI; Noftsker starts SymbolicsDouglas R. Hofstadter가 "괴델, 에셔, 바흐" 를 저술하여 Pulitzer 상을 받다.  

 1981 Danny Hillis 초병렬 구조의 connection machine을 디자인 하다. 이것은 AI 에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하였으며 그는 Thinking Machines사를 설립한다.Allen Newell   "The Knowledge Level" 을 출간하다.IBM 에서 Personal Computer(PC)를 소개하다.가쓰히로 후지가 일본의 5세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다.MITI 에서 1990년까지 intelligent computer를 현상공모 하다. Teknowledge사가 E. Feigenbaum 에 의해 설립되다.PSL (Portable Standard Lisp) 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운영되다. Xerox 에서 Star project가 시작되다. 이것은 그전의 Alto를 계승한 것으로 Desktop에서의 interface를 연구하다.Lisp machines (Xerox, LMI, Symbolics 에서 만듬) 이 상업용으로 이용되다. dynamic OOP 기술을 사용하다. 동일한 family의 언어들인 Lisp Machine Lisp, MacLisp, NIL, S-1 Lisp, Spice Lisp, Scheme 의 뿌리로서 Common Lisp이 정의되다.  Canon 에서 Bubble Jet 프린터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이다.

 1982 David Marr 의 책 "Vision"이 그의 사후에 출간되었다. Marr는 1980년에 백혈병으로 사망했다. 그 책에서는 인간의 뇌가 어떻게 shading, steropsis, texture, edges, color를 인식하고 사물을 인식하기위해 어떤 frame concept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vision을 주요한 AI 의 문제로서 확고히 자리잡게 하였지만 그의 대부분의 idea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판명되었다. John Hopfield (Cal tech)는 단순한 neuron들의 network이 어떻게하여 계산능력을 가지게 되는지를 보여주었다. 그로인해 신경망이 다시 소생하게 되었다. 많은 뜻있는 연구자들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대열에 참가하여, 1980년대는 신경망의 부활기로 자리잡게 되었다. 홉필드의 논문 <Neural networks and physical systems with emergent computational abilities> 과 연속함수형 변형인 1984년의 논문이 학문적으로 새로운 것만은 아니다. 이들 논문이 그 전까지 수학자나 심리학자 등에 의해 이론 연구에 치우쳐 왔던 신경망 연구를 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더 큰 의의가 있다. 영국 정부가 첨단 IT에 대한 "Alvey Report" 를 출간하여 AI 특히 전문가시스템의 붐을 일으켜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었다. 일본의 ICOT 가 구성되다.Hayes 300 Smartmodem with AT command setMitch Kapor 가 "Lotus 1-2-3" 를 개발하여 spreadsheet program 으로 널리 사용되다. Compact disc player 처음 출시되다.

 1983 CMU 에서 Allen Newell 와 John Laird & Paul Rosenbloom가 SOAR 에 관한 논문을 완성하다.James Allen 이 최초로 널리 사용된 시간 사건의 공식화(formalization of temporal events) 를 위한 Interval Calculus를 발명하다.Isaac Asimov "Robots of Dawn" 을 저술하다.Feigenbaum & McCorduck 이 "The Fifth Generation" 을 출간하다.DARPA 에서 Strategic Computing Initiative 를 발표하다. IntelliGenetics 에서 KEE 를 판매하다. MCC consortium formed under Bobby Ray InmanAT&T 가 분할되다.Apple Macintosh 에서 "desktop metaphor" 를 소개하여 bit-mapped graphics, icons, mouse 를 선보이다. Sony 에서 compact disc 기술을 발표하다.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MIDI) 가 최초로 North American Music Manufacturers show 에서 선보이다.

 1984 GE(General Electric)에서 은퇴를 앞둔 전문가 David Smith 이 전기 기관차 고장 진단 지식을 이용한 전문가시스템을 만들었다. 소위 Diesel Electric Locomotive Troubleshooting Aid 라고 불리운 것으로서 고장의 80%를 진단하고 수리방법을 제공한다. Steele 의 "Common Lisp the Language" 출간Kurzweil 250 (K250) synthesizer 는 음향기기의 소리를 성공적으로 흉내낸 최초의 전자기기로서 출시하다.William Gibson 의 책 Neuromancer 에 처음으로 cyberspace 라는 용어가 사용되다.William Chamberlain  가 만든 프로그램 RACTER 가 책을 "저술하다". Douglas Lenat 가 MCC 에서 CYC 프로젝트 (Cycorp) 를 시작하다.European Community 가 ESPRIT program 을 시작하다GM 에서 Teknowledge사에 4백만 달러를 투자했다.Gold Hill 사에서 Golden Common LISP 을 만들다. TI 사가 Symbolics 사에서 분리된 LISP machines을 위해 MIT 와 계약을 하다.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만든 로봇 "Wabot-2" 가 음악 악보를 읽고 오르간을 연주하다. Apple 에서 Macintosh 를 소개하다.IBM에서 megabit RAM chip 을 내놓다. Optical disks 가 소개되다. Perez & Rapaport 가 Neuron Data 를 설립하고 Mac용 Nexpert 를 판매하다. Phil Cooper 가 Palladian 사를 설립하다.  

 1985 MIT의 Media Lab 이 Jerome Weisner 와 Nicholas Negroponte 에 의해 설립되어 컴퓨터과학, 사회학, AI 의 응용과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에 공헌하다. 신경망이 널리 사용되게 되었는데 그것은 1974년에 Paul Werbos 가 처음 서술한 역전파 (Back-propagation) 알고리즘 덕분이다. Speech system이 많은 단어를 가지게 되고 연속적인 언어 인식과 화자 독립(speaker independence)의 능력을 가지게 되다. 자동 회화 프로그램 (autonomous drawing) 인 Aaron 이 Harold Cohen 에 의해 만들어져서 AAAI National Conference에서 시연하다 (10년이상의 작업과 주요 발전의 결과).GM 과 Campbell's Soup 에서 전문가시스템용으로 Lisp 을 사용하지 않다. 가와사키 의 로봇이 오작동으로 일본인 기계공을 살해하다. Palladian 사에서 Financial Adviser 를 판매하다.Teknowledge 사가 LISP 과 PROLOG 를 포기하고 C 언어를 사용하다. Xerox 에서 2 천만달러의 LISP machines 계약을 했다가 나중에 취소되다.C++ 언어가 등장하다.Commodore AMIGA, ATARI 520 STGraphic interfaces 가 널리 사용되다.Microsoft Windows 가 등장하다.  Marvin Minsky 가 'The Society of Mind' 를 출간하여 마음에 관한 이론을 선보였는데, 그것은 지능이라는 것이 계층구조의 최하위 레벨에서 간단한 메카니즘을 가진 마음들의 계층 (hierarchy of minds) 의 적절한 조직의 결과라는 것이다.

 1986 X3J13 가 ANSI Common Lisp standard 의 초안을 만들기위해 결성되다. AI 산업이 10 억불의 수입을 올리다.Anderson의 로봇 ping-pong player 가 인간에게 승리하다. Borland 사에서 Turbo PROLOG 를 99 불에 판매하다.CMU 의 HiTech chess machine 이 senior master level 의 선수와 겨루다.Dallas 경찰이 아파트를 부수고 진입하는데 로봇을 사용하다.처음으로 object-oriented programming 에 대한 회의 OOPSLA 가 열리고 Lisp/AI community 이외에서는 처음으로 CLOS 가 발표되었다.IBM enters AI fray at AAAI, with a LISP, a PROLOG, and an ES shellMax HeadroomMcClelland & Rumelhart 가 "A general framework for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PDP)" 에서 신경망을 이용한 정보처리 모델 (PDP 모델)을 발표하다.Neural net startup companies appearOCR 이 1 억불의 산업으로 성장하다. PICON ES group leaves LMI and starts GensymPaperback Software 에서 VP Expert (전문가시스템 툴) 를 만들어 99 에 판매하다.Teknowledge 사 주식을 공개하며 낙관론을 피력하다.Thinking Machines 사에서 Connection Machine 을 소개하다.Adobe 에서 PostScript 언어를 발표하다.Motorola 68020 가 소개되다.  Notebook 컴퓨터가 다른 laptop 컴퓨터를 대체하여 널리 사용되다.

 1987 Etienne Wenger 가 "AI and Tutoring Systems: Computational and Cognitive Approaches to the Communication of Knowledge," 을 출판하였는데 그 책은 지능적 교육 시스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발전의 이정표가 되었다.Marvin Minsky 가 "The Society of Mind"를 출간하였는데 그것은 서로 협력하는 agent 들의 집합으로서의 마음(mind) 을 이론적으로 묘사한 것이다.Symbolics 사에서 Statice, a Flavors-based system을 가지고 OODB 시장의 개척자가 되다. Lisp Pointers commences publication.1,900 개의 전문가시스템들이 사용된다.AI 에서 (로봇을 제외하고) 14억 달러, 자연어 처리에서 약 8천만 달러, Robotic-vision 에서 3억 달러 의 산업이 되다. DEC 사의 전문가시스템 "XCON" 이 만개의 룰을 사용하여 300명의 사람이 하는 작업을 대신하다.LMI 사가 파산하고 여러 회사의 파산과 해고가 잇따르다."AI 의 겨울"; Lisp-machine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다. Apple에서 "HyperCard" 를 소개하다.뉴욕 증권거래소 (NYSE) 에서 최대의 하루 폭락을 기록했는데 부분적으로는 computerized trading 때문이다.George Lucas의 Pixar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Symbolics tech 사와 거래를 시작하다.일본에서 자동 지문 식별기(Automated Fingerprint Identification System)를 개발하다.  

 1988 일반 플랫폼에서 Common Lisp 개발 환경이 Lisp machines상에서 경쟁할 정도로 되다. (예를들면 native CLOS, preemptive multitasking, full suites of integerated tools,등등)386 chip을 사용한 PC가 LISP machine과 경쟁할 정도의 속도를 내다.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이 4억 달러의 수입을 가져오다.Daniel Hillis 의 "Connection Machine"이 65,536 의 병렬 계산을 수행하다.Minsky 와 Papert 가 "Perceptrons" 의 개정판을 출간하여 지능적 신경망 기계의 최신발달을 논하다.Object-oriented languages 사용되다.TI 에서 microExplorer (Macintosh with a LISP chip) 를 발표하다.Teknowledge 사가 American Cimflex 사와 통합하다.Morris' wormNeXT machine 발표되다. Daniel Hillis 의 Connection Machine 이 동시에 65,536 번의 연산을 할 수 있게 되다.컴퓨터 메모리 비용이 1950 년의 1억분의 1 (one hundred millionth) 이 되다.

 1989 CMU의 Dean Pomerleau 이 ALVINN (Autonomous Land Vehicle in a Neural Network)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장거리를 컴퓨터 제어하에 해안선을 따라 스스로 주행하도록 만들어졌다. Coral 이 Apple에 팔려서 Macintosh Allegro Common Lisp이란 이름으로 팔리다.Palladian이 작동을 멈추다. Intel 에서 16-MHz 80386SX, 2.5 MIPS microprocessor 를 만들다.

 

 

컴퓨터의 운영체제(OS, 말하자면 Windows10)와 사랑에 빠진 남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