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지구빵집 2020. 6. 19. 10:12
반응형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다. 세상에 없던 것이 나오는 경우는 없다. 누구나 자라온 환경에서 보고 듣는 것에 기반하지 않은 사고와 창의성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에 재학중인 오현석님 ai study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추가하고 내용을 풀어쓴 것이다. AI 분야에 대해 정리를 탁월하게 하셨다. 같은 사이트의 링크를 가능하면 그대로 두었고 추가 되는 내용의 링크를 삽입했다.

 

인공지능 역사에 대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한다. 아래 강의 자료를 참고한다.

 

인공지능 분야의 개략적인 역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00년~195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43년~197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1971 Kenneth Colby 가 편집증 (paranoid) 치료를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PARRY를 만들다. Nils J.Nilsson 과 Richard Fikes 는 최초의 계획시스템 (Planning system) 인 STRIPS를 개발하다. ("STRIPS: A New Approach to the Application of Theorem Proving to Problem Solving,")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에서 구어 이해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를 위한 SUR (Speech Understanding Research) projects를 시작하다. 그것은 HEARSAY, HARPY, HWIM 프로그램의 등장을 예고하는 것이다.최초의 microprocessor (Intel 8008) 가 미국에서 등장하다.최초의 포켓용 계산기 (Poketronic) 가 나오다.프로그램 언어 Pascal 이 등장하다.

 1972 Edward H. Shortliffe (Stanford 의학박사, Bruce Buchanan 지도) 와 동료들이 MYCIN 을 만들다. 감염성 혈액 질환을 진단하고, 환자 체중에 따라 항생제를 처방하는 전문가시스템이다. 그들은 또한 rule 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로직을 포함하는 추론 엔진을 지닌 최초의 전문가시스템 shell EMYCIN 을 만들다. MYCIN 은 또한 확률적 rule (probabilistic rule) 을 처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DENDRAL 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것이다. MYCIN 은 인간 의사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제작 중의 발생한 어려움은 인간 전문가의 지식을 추출하여 rule 로 만드는 것이었으며 그것은  지식공학 (Knowledge Engineering) 이라고 나중에 불리게 된다. Hubert Dreyfus 는 그의 저서 "Alchemy and AI" 을 확장하여 더 공격적인 anti-AI book 인 "What Computers Can't Do."을 출간하다. Alain Colmerauer 과 Phillipe Roussel 가 컴퓨터 언어 Prolog (PROgrammation en LOGique)를 만들다. 그것은 Horn 절 형식으로만 쓰여지도록한 논리 문장 (예를 들면 IF...THEN) 을 강화하기 위해 1974 년에 개정되었다. PROLOG 는 LISP 이 지배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AI 언어가 되었다.프로그램 언어 Smalltalk 가 Xerox PARC 에서 개발되다. Alan Kay 와 Adele Goldberg 가 Smalltalk 를 개발했는데 그것은 object-oriented programming 과 icon-oriented interfaces 의 능력을 가진것이다.Cray Research formedNolan Bushell 가 최초의 비디오 게임인 PONG을 만들다.Terry Winograd 가 MIT 박사 논문에서 어린이의 제한된 블록 세계에서 컴퓨터가 영어 문장을 이해하는 것을 보여주다. 그것은 자연어 이해 프로그램 SHRDLU 로서 영어로 문서화된 명령을 수행하는 로봇 팔을 가지고 있다. 

 1973 James Lighthill 경 (Cambridge 대학의 응용수학의 Lucasian Chair) 이 영국 정부에 대부분의 AI 연구를 위한 재정지원을 중단할 것을 충고하는 보고를 하다.Schank 와 Abelson 이 scripts를 개발하다.최초의 bit-mapped graphics-oriented monitor 가 등장하다.대학에 UNIX 가 널리 보급되다.Xerox PARC 에서 "Alto"를 설립하다.(최초의 hand-held mouse 와 함께) 

1974 DARPA 에서 MIT, Carnegie Mellon, Stanford 의 AI 연구에 대한 재정지원이 실망스런 연구결과에 따라 크게 삼각되다.Earl Sacerdoti 이 최초의 planning program 중의 하나인 ABSTRIPS를 개발하였으며 hierarchical planning 기술을 개발하다.최초의 computer-controlled robot 이 등장하다.SUMEX-AIM network (Stanford University Medical Experimental Computer for Artifical Interlligence in Medicine) 이 설립되었는데 그것은 의학에 AI 를 응용하기 위한 것이다. Stanford 의 Edward Feigenbaum 과 Joshua Lederberg 에 의해 추진되어 과학에서의 협동을 위한 ARPAnet 의 힘을 보여주다.  Ahl Publishes "Creative Computing"First SIGGRAPHNelson writes "Computer Lib"  Paul Werbos 가 역전파 (Back-propagation) algorithm을 고안하였는데 그것은 multilayer neural networks을 가능하는 것이다. 그리고 simple Perceptrons 을 능가하는 classification 수행 능력을 가진 것이다. Back-propagation 은 1980 연대 초에 David Rumelhat 와 David Parkewas 에 의해 독자적으로 재 발견된다. 

 1975 Marvin Minsky 가 "A Framework for Representing Knowledge," 을 출간하다. 그는 "AI 와 심리학에서 대부분의 이론들의 구성요소들이 설명하기에는 너무 상세하고, 국소적이며, 비조직화 되어있는데, 그것은 상식적인 사고의 영향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그는 "frames" 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여 그 속에 예상되는 속성 ("markers")을 가진 features (소위 "terminals")를 표현하였다. frames 은 시스템내에서 서로 그룹으로 나뉘고 연결될 수 있다. 예를들면 "집"을 표현하기 위해 벽, 창문, 현관, 지붕과 같은 features를 사용하여 frame matching 에 의해서 진짜 집을 인식하는데 사용된다. 집과 다른 frame 즉 가게, 교회, 학교 등이 모여서 하나의 town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러한 지식표현 수단으로서의 frame 이론을 발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켜 schema 와 semantic link 에 관한 많은 idea를 유도하게 된다.Meta-Dendral learning program 의 결과로, 최초의 컴퓨터에 의한 과학적 발견이 관련 잡지에 수록되는 화학분야에서의 새로운 결과(some rules of mass spectrometry) 를 낳았다.Cooper & Erlbaum 이 신경망 기술을 위한 Nestor 사를 설립하다.최초의 microcomputer 인 BASIC 이 Gates 와 Allen 에 의해 만들어지다.최초의 Personal Computer 인 Altair 8800 (256 bytes memory) 등장하다.DARPA 에서 image understanding funding program 을 시작하다.Larry Harris 가 자연어처리를 위한 Artificial Intelligence Corp 를 설립하다.  

 1976 Douglas Lenat 이 Stanford 박사논문으로 AM (Automated Mathematician) program을 발표하여 discovery model (loosely-guided search for interesting conjectures) 을 시연하다. 그것은 그 자신이 number theory 를 rediscover 하는 프로그램 이었다. 그것은 일련의 초보적인 idea, 즉 실험정신과 정확성(a sense of experimentation, and a sense of rightness of good discoveries to guide its activities)을 결합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많은 rule (또는 heuristics) 로서 표현되었다. 처음의 드라마틱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곧 새로운 number theory 를 발견하는데 한계에 이르렀다. Lenat 는 주어진 heuristics 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새롭고 유용한 heuristics 를 발견하도록 창조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5년의 연구끝에 그러한 능력을 새로이 갖춘 프로그램 EURISKO 를 개발했다. EURISKO 은 사용한 heuristics의 성능을 추적해서 잘못 수행되는 것은 배제하고 더 잘 수행되는 것은 수정하고 개선시켰다. 그 프로그램은 3D computer chips 의 설계를 개선하는데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또한 space-war game, Traveller TCS game 에서도 스스로 배우는 혁신적인 접근 방법으로 1982, 1983 연도 게임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Randall Davis 이 Stanford 박사논문에서 meta-level reasoning 능력을 시연하다.최초의 adventure 게임인 Adventure 이 Crowther 와 Woods 에 의해 만들어지다.Greenblatt 최초의 LISP machine 인 "CONS"을 만들다.Raymond Kurzweil 이 reading machine 을 만들다.David Marr 와 동료들은 "primal sketch" 와 visual perception에서의 그 역할을 묘사하다..Dynabook paper (Kay and Goldberg)  

 1977 Roger Shank 가 개념의존 이론 (Conceptual Dependency Theory) 를 발전시켰는데, 그것은 scripts (사건이 일어난 전형적인 순서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들, 어떤 사건도 생략하지 않음...) 를 사용하고, 사람들이 말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추론을 통해서 그 이야기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계획과 목표에 대한 지식을 사용해서 이루어 진 것이다. 이러한 결합은 Janet Kolodner's CYRUS 같은 언어해석 프로그램의 성공을 이끌었다. 그것은 스스로 Cyrus Vance 처럼 사고하는 것으로서, 신문기사를 보고 그의 일상에 대해 학습하게 되어, Vance 의 부인과 이스라엘 수상 Begin 의 부인이 배우자들이 초대될 것이라는 사회적 행사에서 만났다는 것을 어림잡아 추측하기도 (surmise) 했다. 이것은 실제로 일어난 일이다.  Steve Wozniak 과 Steve Jobs 가 Apple Computer 를 설립하다.3CPO and R2D2 star in "Star Wars"Apple II, Radio Shack TRS80, Commodore PETConway & Mead codify VLSI designBill Gates 가 Microsoft 사를 설립하다. 

 1978 Tom Mitchell 이 Stanford에서 개념형성 프로그램의 탐색 공간(search space of a concept formation program)을 묘사하는 버전 공간 (Version Space) 의 개념을 발명하다.Herbert Simon 이 노벨 경제학상을 받다. "satisficing" 이라고 알려진 AI 의 기초중 하나인 bounded rationality 이론 으로 수상한 것이다.MOLGEN 프로그램이 Stanford에서 Mark Stefik 와 Peter Friedland 에 의해 만들어져, 지식의 객체 지향 표현(object-oriented representation of knowledge) 으로 유전자 복제 (gene-cloning) 실험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다.David Marr 와 Nishihara propose 2-1/2 dimensional sketchBricklin writes VisiCalcHayes announces Micromodem 100SRI 의 광맥 탐색 전문가시스템 PROSPECTOR 가 몰리브덴 광맥을 발견하다.Xerox LISP machines 

 1979 Bill VanMelle의 Stanford 박사논문에서 그가 만든 EMYCIN program 에서 추론의 스타일과 MYCIN 의 지식 표현의 일반성을 보여주다. 그것은 그 후의 많은 상업용 전문가시스템 shell 의 모델이 되었다.Jack Myers 와 Harry Pople 이 Pittsburgh 대학에서 INTERNIST 를 개발하였는데, 그것은 지식베이스 의료진단 프로그램으로서 의사 Myers 의 임상지식에 기초한 것이다.Cordell Green, David Barstow, Elaine Kant 와 Stanford 동료들이 automatic programming을 위한 CHI system 을 시연하다.Hans Moravec 이 Stanford Cart 를 만들었는데 그것은 최초의 컴퓨터 제어 autonomous vehicle 이며 chair-filled room and circumnavigates the Stanford AI Lab을 성공적으로 주행하다..Drew Mcdermott 와 Jon Doyle (MIT) 와 John McCarthy (Stanford)가 공동으로  non monotonic logics 와 formal aspects of truth maintenance 에 관한 출간 작업을 시작하다."Pac Man" introducedCompuserve and The Source are foundedADA Patrick Hayes : "The Naive Physics Manifesto"Raj Reddy 가 Carnegie Mellon University 에 Robotics Institute 를 설립하다.MYCIN 이 의사만큼 훌륭한 결과를 보인다고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 에 보고되다.Publication of Weinreb and Moon's MIT AI Lab memo on Flavors, OOP 가 진보된 능력을 보이지만 Lisp 언어 family 밖에서는 여전히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backgammon 세계 챔피언인 이태리의 Luigi Villa 가 컴퓨터 프로그램에 패배한 최초의 보드게임 세계챔피언으로 기록되다. 그 프로그램은 CMU 의 Hans Berliner 가 만든 것이다. 그 프로그램은 말의 움직임이 올바른지를 측정하는 weighted set of criteria를 평가하여 말이 이동한다. backgammon 에서는 너무나 많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chess에서 사용되는 방법인 가능한 미래의 말의 움직임이나 대응중에서 탐색 방법(alternative process of searching)을 사용하지 않았다.

 

 

자아를 가진 로봇의 지도자 써니. 로봇 3원칙을 교묘하게 왜곡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