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00년~1950년

지구빵집 2020. 6. 17. 10:12
반응형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다. 세상에 없던 것이 나오는 경우는 없다. 누구나 자라온 환경에서 보고 듣는 것에 기반하지 않은 사고와 창의성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에 재학중인 오현석님 ai study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추가하고 내용을 풀어쓴 것이다. AI 분야에 대해 정리를 탁월하게 하셨다. 같은 사이트의 링크를 가능하면 그대로 두었고 추가 되는 내용의 링크를 삽입했다.

 

인공지능 역사에 대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한다. 아래 강의 자료를 참고한다.

 

인공지능 분야의 개략적인 역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00년~195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43년~197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인공지능의 역사 개요

 

AI의 지적인 뿌리와 지능을 가진 기계의 개념은 그리스 신화에서 발견될 수 있다. 그때 이후로 어느 정도의 지능을 가지고 행동하는 기계장치를 가진 지능적 가공물들이 문학 작품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고대의 역사로서 취급된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현대적인 컴퓨터가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어려운 지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부터 일반적인 툴들이 개발되어 매일 다양한 종류의 문제들에 응용되게 되었다. 이러한 컴퓨터를 통한 혁신은 현대의 역사로서 구분된다. 

 

참고자료

 

The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 Stuart RussellPeter Norvig

Brief History of AI : Nils J.Nilsson

AITopics : History    People, Programs, Institutions

The Age of Spiritual Machine : Timeline

History of Computing : Virginia Tech, Computer Science  

Computer Museum History Center

SRI : Timeline of Innovation

 

 

1900~1950까지 인공지능의 역사

 

 1901 Sigmund Freud 꿈의 해석 (The Interpretation of Dreams)"을 출간하다.  

 

 1904 최초의 2극 진공관 (vacuum tube diode)을 John Ambrose Fleming이 발명하다.

 

 1910 ~ 1913 Bertrand Russell와 Alfred North Whitehead가 형식 논리학에 혁신을 가져온 수학 원리(Principia Mathematica) 를 출간하다. 수학의 원리를 논리학의 원리 [자동률:A=A, 모순율:∼(A=B∧A≠B), 배중률:A=B∨A≠B] 및 집합과 논리의 관계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수학의 전체계를 공리론적으로 재구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만든 책으로, 근세 기하학의 선구적 구실을 하였다. Russell, Ludwig Wittgenstein, Rudolf Carnap 등은 철학을 지식의 논리적 해석(logical analysis of knowledge)이라고 해석하다. 

 

 1913 Henry Ford 가 자동차의 조립 라인 생산 (assembly line production)을 하다. 이것은 일일 잘게 나누어 사람이 '전문화' 되는 일의 시작을 의미하는데 어쩌면 인공지능의 아주 작은 싹을 내부에 가지고 있었다는 의미가 된다.  

 

 1915 A. Einstein 이 일반 상대성 이론(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을 발표하다.  

 

 1917 카렐 차페크 Karel Capek 가 'robot' 단어를 최초로 도입한 희곡 RUR(Rossum's Universal Robots)를 저작.  

 

 1923 체코의 극작가 Karel Capek의 연극 "R.U.R."(Rossum's Universal Robots) 이 런던에서 상연되다. 은 유토피아적인 희곡으로서, 로봇을 등장시켜 로봇이란 말을 최초로 세상에 알려준 것으로 유명하다. 여기서 로봇은 현대 기술 문명의 비인간화 위협을 상징한 것으로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에서 영향을 받았다. 로봇은 권력을 잡고 인간을 말살한다. 그러나 로봇은 생식이 불가능하였는데, 기적이 일어나서 두 로봇이 사랑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로, 기계문명의 위협 속에서도 인간은 살아남을 것이라는 낙관적 결론을 내리고 있다. 최초로 'robot' 이란 단어를 사용하다. 그것은 체코 말로 '노동자'란 의미이며 1923년에 영어로 번역되며 원어가 유지되었다. 'robot' 은 지능을 가진 기계이며 인간인 주인에게 반역하고 그들을 파괴한다.  

 

 1928 John von Neumann 이 최소 최대 정리 (Mini-Max Theorem) 를 고안하였는데, 그것은 나중에 게임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로서 사용되었다.  

 

 1930 Claude Shannon 이 switching circuits를 사용해서 Boolean logic을 설명하다.

 

 1931 Vannevar Bush 가 MIT에서 mechanical analog computer 구조의 미분 분석기(Differential Analyzer)를 사용해서 미분 방정식을 풀다. Kurt Gödel 이 불완전성 정리 (Incompleteness Theorem) 를 발표하다. 진리라고 여겨지는 수학 정리들이 사실은 증명될 수 없다는 것을 보이다. 즉 인간이 어떤 문장의 진짜 의미(truth)를 인식할 수 있으나, 그것은 어떤 논리적 시스템에 의해서도 유도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932 RCA : cathode-ray TV picture tube를 시연하다. 

 

 1936 영국에서 Regular public television 방송 

 

 1937 Alan Turing 이 다른 computing machine을 흉내 낸 튜링 기계 (Turing Machine)을 고안해 내다. "On Computable Numbers"을 출간하다. 그러나 Kurt Gödel의 경우처럼 어떤 기계도 수행할 수 없는 종류의 계산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다. 이러한 컴퓨터의 한계를 인식했지만, Turing 은 컴퓨터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는 않았다. Alan Turing과 Alonzo Church는 처치-튜링 명제 (Church-Turing Thesis)를 발표하여, 인간이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문제는 algorithm들의 집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하다.

 

 1938 Claude Shannon 은 electromagnetic relays를 이용한 계산이 mechanical calculators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빠르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Boolean algebra를 응용했다. Electromechanical relays는 최초의 컴퓨터 Robinson에 1940년에 사용되었다.

 

 1939 Dickinson files 가 전기 저장장치 특허를 획득하다.

 

 1940 Atanasoff와 Berry 가 최초의 전기 컴퓨터인 ABC를 만들다. Robinson 은 영국에서 발명된 최초의 operational computer 로서 relays에 기초한 것이다. 그것은 나치의 암호를 해독하는 데 사용되었다. 최초의 color television 이 방송된다. 

 

 1941 Zuse 가 독일에서 최초의 프로그램 가능한 컴퓨터 Z3을 만들다. Alonzo Church, lamda 계산법 해설서 발행, 훗날 John McCarthy 가 이것을 이용해 Lisp을 정의한다.

 

 1943 Vacuum tubes 가 계산기에서 electromechanical relays를 대체하여 사용되었다. Robinson 보다 더 빠른 컴퓨터 "Colossus"에서 사용되었는데, 복잡한 독일의 암호를 더 빠르게 해독하였다. Warren McCulloch & Walter Pitts 가 "A Logical Calculus of the Ideas Immanent in Nervous Activity"을 출간하여 신경망의 기초를 세우다. 그들은 신경망 (Neural Network)이 어떻게 계산과정을 수행하는지를 feedback loop을 사용하여 보여주었다. AI의 모델로서 뉴런이 서로 시냅스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한 뉴런이 다른 연결된 뉴런으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on” 또는 “off”로 표시하여 뉴런 간의 작용 관계를 모델화하였다. 이때의 뉴런은 ‘충분한 자극을 제공하는 하나의 명제’라고 개념적으로 정의하였다. 심리학자나 철학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인간의 사고 과정을 최초로 연결망을 통해 모델화했다는 점에서 AI 역사상 매우 의의가 크다. Arturo Rosenblueth, Norbert Wiener와 Julian Bigelow 가 한 문서에서 "cybernetics"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다. Aiken 이 최초의 programmable computer 인 'Mark I'를 완성하다. Emil Post 가 재기록 규칙 (일반화된 문법 규칙)을 토대로 계산을 정의하다. 재기록 규칙은 결국 언어학에서는 변형 문법의 기초가, 컴퓨터과학에서는 규칙 기반 전문가 시스템 (Rule-base Expert System)의 기초가 된다.

 

 1945 John von Neumann 이 오늘날의 컴퓨터 구조를 설계한 문서를 발표하다. 그것은 memory에 데이터뿐만 아니라 명령어를 저장하여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이다. 그것은 Alan Turing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한 저장 프로그램의 모형을 제시한 것이다. ENIAC (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alculator) 이 만들어져 relay-operated computer 보다 1000 배의 속도를 내다. 그것은 최초의 범용 programmable computer이며 John W. Mauchley와 John Presper Eckert 가 만들었다. Vannevar Bush 가 As We May Think (Atlantic Monthly, July 1945)를 출간하여 컴퓨터가 인간을 도와 많은 일을 할 것이라는 예언을 하다. Grace Murray Hopper 가 최초의 컴퓨터 "bug"를 발견하다. 

 

 1945~1956 Symbolic artificial intelligence 가 특별한 분야로 주목받다. 그것은 Norbert Wiener 가 cybernetics 분야에서 생물과 공학계에서 feedback의 수학적 이론을 발명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지능이라는 것이 goal을 이루기 위한 정보의 처리(feedback)이라는 개념을 명확히 하였다.

 

 1946 TV 가 등장하다. John von Neumann 이 stored-program에 대한 EDVAC 문서를 발표하다.  

 

1947 transistor 가 William Shockley, Walter Brattain, and John Bardeen에 의해  Bell 연구소에서 발명된다. ACM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설립되다. computing에 대한 최초의 society이다.  

 

 1948 Nobert Wiener가 Cybernetics를 출간하였는데 그것은 정보 이론에 이정표가 된 책이다. "Cybernetics"는 "동물과 기계 사이의 제어와 대화의 과학(the science of control and communication in the animal and the machine)"을 의미한다. Cal Tech에서 '행동에서의 지적 메커니즘'을 주제로 한 학술회의 개최. John von Neumann의 것을 포함해 self reproducing machine에 대한 논문들이 발표됨

 

 1949 Donald Hebb는 뉴런 간의 연결 정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학습 규칙을 제안하여 “Hebb의 학습 규칙 (Hebbian learning rule)”이라 정의하다. Hebb 은 《The Organization of Behavior》라는 책에서, 신경 시스템은 기존의 synapse를 이용하여 synapse를 스스로 재구성하며, 그 구체적 재구성 방법으로 '신경세포 A 가 계속적으로 신경세포 B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면 신경세포 A와 B 사이의 synapse는 증가된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Hebb의 학습 법칙' 은 이후 많은 신경망 연구에 영향을 끼쳐, 현재 많은 신경망 모델의 학습이 이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기초하고 있다. Wilkes 가 최초의 저장 프로그램 (stored-program) 컴퓨터인 EDSAC을 만들다. Eckert와 Mauchley 가 그 후에 BINAC을 만들다. Orwell의 "1984"가 출간되어 대중을 노예로 만드는 컴퓨터를 묘사하다. Claude Shannon 이 정보 이론 (Information Theory)을 소개하다.

 

 1950 Alan Turing이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를 출간하여 지능적 행동의 테스트를 위한 조작 방법으로서   튜링 테스트 (Turing Test)를 소개하다. 즉 어떤 단말기에서 입력을 하는 것이 컴퓨터일 수도 있고 사람일 수도 있는 숨은 상대와 메시지를 교환하는 경우, 그 상대가 사람인지 컴퓨터인지 구분이 안된다면, 컴퓨터가 지능을 보여준 셈이 된다. Claude Shannon 이 search를 통해서 체스 (Chess) 게임을 자세히 분석한 문서를 출간하다. Isaac Asimov 가 "I, Robot"을 출간하여 three laws of robotics를 소개하다. 상업용 컬러 TV 가 미국에서 시연되다. Eckert와 Mauchley 이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UNIVAC을 내놓다. 

 

 

엑스 마키나, 인공지능이 자아를 갖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