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효율적인 IIoT 활용 방안

지구빵집 2021. 10. 22. 10:40
반응형

 

 

효율적인 IIoT 활용 방안 

 

지난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 사용이 급증했습니다. 유형과 규모에 관계없이 수많은 기업이 획기적인 신규 스마트 솔루션을 매우 빠르게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산업 분야에는 대규모 공장 운영, 부적절한 현장 서비스 담당자 파견, 구형 기계 등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디지털 혁신이 그다지 빠르게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특히 산업 분야 제조업체에서는 운영 및 핵심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수익 창출 가능성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제품 제조/서비스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야 하는 부담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현 시장 상황에서 IoT와 같은 획기적인 솔루션 도입을 모색 중인 산업 분야 기업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제때 대응하지 못하면 경쟁업체에 뒤처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공장과 제조 플랜트에서는 운영 관리자가 IIoT를 구현하여 산업 장비 연결을 지원하는 동시에, 이전에는 활용하지 못했던 구형 기계의 데이터 액세스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는 생산 일정이나 제품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고 기계 성능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분석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계 운영자는 IIoT를 활용하여 문제를 발생 전에 예측한 후 예방 조치를 취해 비용이 많이 드는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별 장치/응용 프로그램/클라우드

 

소스의 연결을 지원하는 IIoT 플랫폼은 시스템 간의 연결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단일 진입점이자 단일 정보 소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 관련 고려 사항으로 아래와 같은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산업 분야 기업은 데이터 공유 프로토콜이 각기 다른 장치/응용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변형을 사용 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체 시스템에서 필요한 변경 작업 수행 시 도미노 현상을 방지하면서 대상 항목만 변경하려면 연결 아키텍처는 모듈식이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연결되는 장치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는 더욱 취약해지며, 진입점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IIoT를 대상으로 하는 명확한 보안 계획을 수립하여 Wi-Fi, LoRa, 셀룰러 등의 여러 네트워크 프로토콜 관련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에지 컴퓨팅

 

장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방법을 고려합니다. 에지 연결에 적합한 영역(데이터 수집 지점에 최대한 근접한 위치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영역)이 있다면 네트워크 대역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기존의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 컴포넌트가 더 추가됩니다.

 

데이터 관리 및 저장

 

복잡하게 처리해야 하지만 즉시 액세스할 필요는 없는 데이터는 데이터 센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또 다른 데이터 연결 지점이 추가됩니다. 

 

 

https://blog.kepco.co.kr/177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