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Anarchist

아나키스트 도서관

지구빵집 2021. 10. 14. 10:43
반응형

 

 

잉그리드 버그먼과 게리 쿠퍼가 주연한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1957. For Whom the Bell Tolls)>라는 영화에는 유명한 대사 “키스할 때 코는 어느 쪽에 두어야 하죠”라는 여주인공 마리아의 대사가 나온다.

 

감독 샘 우드는 원작인 헤밍웨이 소설 제목을 그대로 스페인 내전을 그린 영화 제목으로 가져다 썼다. 그렇다면 헤밍웨이는 왜 이 문장을 소설 제목으로 달았을까. 알아보니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는 영국 시인이자 성직자였던 존 던의 시 제목이었다. 

 

존 던의 시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세상 어느 누구도 외따로 떨어진 섬이 아니다./ 모든 사람은 대륙의 한 조각이며/ 대양의 한 부분이다./ 흙 한 덩이가 바닷물에 씻겨 내려가면,/ 유럽은 그만큼 작아진다./ 모래벌이 씻겨나가도 마찬가지다./ 그대와 그대 친구들의 땅이 쓸려 내려가도 마찬가지다./ 그 누구의 죽음도 나를 감소시킨다./ 왜냐하면 나는 인류 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니 누구를 위하여 종이 울리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람을 보내지 말라. / 종은 바로 그대를 위해서 울린다.” 

 

지금 보다는 젊은 시절 아나키스트(Anarchist)라는 단어에 묘한 매력과 쾌감을 느꼈다. 현실에서 존재할 수 없는 신화이거나, 혹은 이루지 못한 꿈의 상징처럼 다가오는 단어였다. 다시 만나니 반가웠다. 다시 이 주제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들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어느 때나 존재한다.

 

한국 영화 <아나키스트>에 나오는 유명한 문구는 ‘삶은 산처럼 무겁고, 죽음은 깃털처럼 가볍다’였다.  

 

아나키스트는 슬픈 단어다. 자신의 신념과 대의를 위해 유독 치열하게 투쟁했던 아나키스트들은 일제 강점기에서 그 어떤 독립운동 세력보다도 가혹한 탄압을 받았다. 

 

"박열"(Anarchist from Colony)은 2017년에 개봉한 대한민국의 영화이다. 일본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박열과 그의 애인이자 아나키스트였던 가네코 후미코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이다. 

 

아나키스트 도서관

 

이 도서관은 The Anarchist Library Project(theanarchistlibrary.org)의 한국어판 도서관입니다. 이 도서관은 국내 아나키스트 조직 및 개인의 글, 해외 아나키스트들의 글 등을 수집하여 공개합니다.

 

우리는 학습으로 실천하고, 실천으로 학습합니다.

 

연락처

 

e-mail : anarchistdoseogwan@gmail.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anarchistdoseogwan

트위터 : https://twitter.com/Anarchist_Doseo

 

아나키스트 도서관 사용자 여러분께 팁을 공유드립니다.

 

현재 아나키스트 도서관의 검색 기능은 해당 문서에서 태그 등을 잘 설정하지 않는 이상 꽤나 제한적이기 때문에 구글 검색란을 활용한 아래의 검색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검색란에 [ <검색어> site://kr.theanarchistlibrary.org ] 입력 후 검색

 

예시: [ 빵의 쟁취 site://kr.theanarchistlibrary.org ]

 

모두가 원하시는 책을 꼭 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박열
아나키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