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굴의 효능과 부작용은 없습니다.

지구빵집 2021. 11. 20. 10:16
반응형

 

 

제가 굴을 워낙 좋아해서 굴에 대한 포스팅을 안 올릴래야 안 올릴 수가 없군요. ^^ 워낙 많은 정보가 있으니 대략 굴의 효능, 굴 고르는 법, 씻는 법, 보관법, 굴 드실 때 주의할 점에 대하여 간단히 요약합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영양도 풍부하지만 뛰어난 맛으로 각종 음식의 식 재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굴은 석화, 굴조개, 석굴 등으로 불리는데 신선한 바다 향을 머금고 있어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음식 중 하나인데요. 고대 로마 황제들이 굴을 즐겨 먹었다고 하며 나폴레옹은 전쟁터에서도 굴을 계속 먹었다고 합니다.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는 175개의 굴을 매일 먹었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로맨티스트 카사노바도 건강식품으로 굴을 매일 50개씩 먹었다고 하니 굴이 얼마나 우리의 몸에 좋은 식품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굴에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데 비타민A, B1, B2, B12, 망간, 철분, 인, 요오드,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산성 식품인데요. 굴은 가을에서 시작하여 겨울 동안에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은 제철입니다. 굴의 다량 함유된 철분 및 아연 등의 성분은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뇌 건강 그리고 빈혈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굴 속에 함유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 밀도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굴은 여러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굴의 효능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굴의 효능

 

1. 빈혈 개선

 

굴에 함유된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 빈혈 개선 및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굴 속에 함유된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성분 역시 빈혈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2. 피부 미용

 

굴에는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멜라닌을 분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꾸준하게 굴을 섭취해주면 피부를 하얗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데요. 또한 아연 성분은 피부조직을 강화시켜주고 피부가 균에 의해 감염되는 예방 하여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정력 강화

 

굴의 열량은 100g당 97kcal로 이며 지방이 적고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이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해주어 다이어트에 좋은데요. 또한 아연 성분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전립선 비대증, 정자 생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굴은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고, 지방의 함량 역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및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굴 속에 함유된 단백질 및 칼슘, 마그네슘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무기질의 함량으로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피로 회복

 

굴에 함유된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굴 속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 성분 역시 피로를 회복시킴으로써 만성 피로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뇌 건강

 

굴에 다량 함유된 DHA 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뇌기능 활성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와 아미노산 성분 역시 굴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 역시 뇌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해줌으로써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성인병 예방

 

굴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 및 EPA, 핵산 등의 성분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아연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줌으로써 당뇨의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모발건강, 탈모예방

 

굴에 풍부한 아연 성분이 모발건강에 좋으며,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핵심 영양소일 뿐만 아니라 모낭 복구를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모발을 건강하고 유지시켜주는데 좋은데요. 굴은 비듬을 없애주고,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항암작용, 치매예방

 

굴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셀레늄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해주는데요. 이에 따라 암세포 발생, 성장을 억제해주고 암 예방과 면역력 강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DHA가 참치에 비해 두배 이상 풍부하여 치매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10. 간 건강 , 숙취해소

 

굴에 풍부한 타우린, 핵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데요. 또한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 성분은 체내 독성, 알코올을 해독시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굴의 타우린 성분은 굴의 미끈한 물질에 풍부하므로 굴 손질 시 이 물질 씻겨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부작용은 아니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렇게 굴에는 다양하고 탁월한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굴 자체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이 많이 먹게 되면 배탈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살짝 데처서 드시는 것도 권장합니다. 또한 굴의 산란기에는 굴 자체가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굴의 산란기는 5월부터 8월까지라고 합니다. 굴을 드실 때 레몬과 같이 섭취해주며 레몬의 비타민C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세균의 번식을 막아 살균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굴 고르는 법>

 

굴은 크고 흰 부분에 광택이 있으며 단단하고 굴 고유의 향이 많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자리 검은 테두리가 짙고 선명하고 질긴 것일수록 최근에 껍질을 깐 신선한 굴이며, 물기가 많지 않은 것이 좋은 굴입니다. 물기가 많은 굴은 점점 상해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퍼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며, 유백색을 띄고 윤기가 있으며 미끈미끈한 것이 좋은 굴입니다.

 

<굴 씻는 법, 굴 보관방법>

 

① 볼에 굴을 담은 뒤 무를 강판에 갈아 볼에 넣어 숟가락으로 휘휘 저으면 잡티나 껍질이 묻어나가서 깨끗해지는데요. 그다음, 소금물에 서너 번 헹군 후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미끌미끌한 성분이 많이 빠져나가면 좋지 않으니 너무 세게 주무르거나 터지도록 씻으면 좋지 않겠죠?

 

② 굴을 소쿠리 또는 망에 담은 뒤 굴이 잠길 만큼 소금물에 담아서 굴 깍지나 잡티를 골라내고 손으로 휘저어 씻어 줍니다. 여러 번 반복하여 물기를 빼주는데, 한 번만 헹구면 굴 안쪽에 남아 있는 불순물들이 모두 빠지기 어려우니 번거롭더라도 여러 번 헹궈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굴이 많은 경우 먹을 양만 덜어내고 한 번씩 먹을 분량을 지퍼백에 넣어 굴이 잠길 만큼 다시마물을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많이 먹는데 대한 부작용은 없다고 말해도 되겠죠?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