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라즈베리파이4

라즈베리파이4 Window 원격 데스크톱 연결

지구빵집 2022. 6. 10. 13:54
반응형

 

 

 

라즈베리파이를 직접 모니터 연결해서 x-window든 LX 터미널이든 사용하는 방법은 기본이다. 기본을 넘어서 탁월함을 발휘하려면 아무래도 원격 접속을 통해 자유자재, 능수능란, 능소능대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원격 접속 방법은 크게 SSH 연결, 삼바 서버 연결, 마지막으로 지금 설명하는 xrdp를 이용하여 원격 데스크 톱 연결 방법이 있다. 앞의 두 가지 방법은 여기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많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이전 링크를 연결하기로 한다.

 

라즈베리파이 SSH 연결은 Secure Shell의 줄임말로, 원격 호스트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자세한 설명과 연결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라즈베리파이 SSH 연결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 과 Putty 사용법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을 이렇게나 늦게 포스팅 하다니. 반성하고 또 반성할 일이다. 라즈베리파이3 부터는 SSH 옵션이 자동으로 활성화 설정 되어있으며, 설정을 변경할 수 없다. 이전 버전의 라

fishpoint.tistory.com

 

 

라즈베리파이 Samba 서버 설치와 연결입니다. 삼바(samba)는 SMB(Server Message Block) 또는 CIFS (Common Internet File System)로 알려져 있으며 리눅스와 윈도 간에 파일 및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설치방법과 연결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삼바서버 접속과 설치 방법 

 

삼바서버 접속과 설치 방법 - 라즈베리파이 원격 연결

삼바(samba)는 SMB(Server Message Block) 또는 CIFS (Common Internet File System)로 알려져 있으며 리눅스와 윈도우간에 파일 및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삼바를 통해 리눅스 서버를 타..

fishpoint.tistory.com

 

라즈베리파이4 xrdp 데스크 톱 원격 연결

 

라즈베리파이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고 이더넷이나 와이파이로 연결이 되었다면 위 링크를 참고해 SSH를 사용해 Putty로 연결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명령 창에서 다음을 실행합니다. 항상 패키지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아래 업데이트를 습관처럼 실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xrdp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Xrdp는 Microsoft의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RDP)에 해당하는 오픈 소스입니다. Linux 시스템에 xrdp를 설치하면 사용자는 윈도 기본 프로토콜인 RD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Linux 데스크톱에 원격으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xrdp -y

 

원격 접속을 위해 라즈베리파이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if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라즈베리파이 IP 주소 확인

 

윈도에서 아래처럼 검색하여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원격 데스크 톱 연결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ssh 연결할 때와 동일하게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연결합니다.

 

원격 데스크 톱 연결을 실행

 

연결을 하면 윈도 화면에 아래와 같은 라즈베리파이 x-window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서 라즈베리파이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환경과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모든 것은 스쳐 지나간다. 마음을 잘 통제하는 사람만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원하는 것이 사소하든 크든 그것은 상관이 없다. 솔바람에도 일렁이는 마음을 평온하게 유지할 수 없다면 늘 헤매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