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라즈베리파이4

라즈베리파이4 한글 완벽 설치

지구빵집 2022. 6. 9. 13:54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에서 한글을 설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지금까지 시도한 방법 중 가장 깔끔하게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라즈베리파이 버전에 따라 여러가지 설치법을 검색하여 설치하는 경우 한글이 깨지거나 윈도우에서 제대로 안보이는 경우도 자주 발생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한글을 완벽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터미널 창에서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두 명령어를 사용하여 패키지를 업데이트 합니다. 패키지 설치할 때 반드시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버전이 맞지 않아서 설치가 안되거나,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시면 중간에 물어보는데 Y 혹은 y 를 누르고 진행합니다.

 

다음 x-window 상단의 라즈베리파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기본설정 : preferences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옵션을 클릭합니다.

 

 

기본설정 : preferences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새로 뜬 화면 옵션에서 맨 오른쪽 Localisation을 클릭합니다. Locale, Timezone 2가지를 설정해야합니다. 첫째로 Locale옵션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줍니다. 언어와 UTF-8형식을 사용합니다.

 

 

Localisation

 

두번째로 Timezone를 다음과 같이 Asia, Seoul로 변경해줍니다. 그 외 keyboard설정과 wifi country설정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Wifi country은 기본적으로 GB(영국)으로 되어있는데 ko(한국)으로 변경할 경우 공유기를 사용한 와이파이 설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Locale옵션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줍니다. 언어와 UTF-8형식

 

Timezone를 다음과 같이 Asia, Seoul로 변경

 

이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옵션 이름들은 한글로 변경이 되지만 한글입력은 되지 않습니다.

 

아래 설치를 터미널에서 진행합니다.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기존의 패키지를 삭제합니다. $ 입력하지 않습니다.

 

$sudo apt remove ibus ibus-hangul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새로운 한글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 install fcitx fcitx-hangul

 

그 다음은 라즈베리파이가 부팅될 때마다 한글 입력기도 같이 켜질 수 있도록 하기위한 설정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나노에디터에서 파일을 엽니다.

 

$sudo nano /etc/default/im-config

 

 

 

그다음 아래 화면에서 위 이미지의 빨간 박스 부분을 auto 에서 fcitx로 바꿔준뒤 저장합니다.

나노 에디터에서 커서를 움직여 편집하고 저장은

 

저장: ctrl+x 누르고 저장하겠냐? 질문에 y 누르고, 파일 이름은 동일하니 엔터 enter 입력하면 됩니다.

 

$sudo reboot 입력하여 재부팅합니다.

 

터미널에서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영어로 입력되고 한영키 변환으로 한글이 잘 써집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라즈베리파이 한글 설정

 

 

 

라즈베리파이4 한글 완벽 설치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