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온라인을 뛰어넘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는 가상화폐의 발전현황

지구빵집 2013. 2. 14. 09:30
반응형



온라인을 뛰어넘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는 가상화폐의 발전현황


가상화폐로 커피메이커를 구입할 수 있을까? 아마존 앱스토어 상에서 지불하도록 만드는 것은 온라인 상점들이 새로운 가상 화폐를 채택하도록 만드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CEO이자 창업자인 Bezos Bucks 혹은 Bezollars로 불리든 아마존사의 성공 이후, 가상화폐(virtual currency)를 향한 차분한 움직임이 최근 관찰되고 있다. 


2013년 5월에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마존 코인(Amazon Coins)은 아마존사의 킨들 파이어 태블릿 컴퓨터 사용자들이 앱스토어를 통하여 게임 내 가상화폐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가상화폐 기술을 제공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아마존사는 아마존 코인을 통하여 거래되는 부분에 있어서 30%의 수수료를 부과할 방침을 가지고 있어, 기존에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자사의 수익구조 모델을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더하여, 미국 시애틀 소재 본 기업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북(E-book), 음원이나 영화 다운로드, 심지어는 일상제품 구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범위에서 이번에 개발되고 있는 가상화폐를 사용하도록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가상화폐는 오래 전부터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고, 최근 애플리케이션(앱) 분야까지 사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2012년 한 해 동안 미국 지역만을 기준으로 가상화폐 시장규모는 37억불에 달하고 있다고 Javelin Strategy & Research사의 관계자는 제시한다. 


아마존사는 가상화폐 개발을 위한 새로운 움직임이 앱스토어에 있어서 새로운 수익원천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개발자에게도 커다란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음을 지적한다. 아마존 앱스토어 하나만 놓고 보았을 때, 미국 사용자들이 현재 소비하고 있는 가치는 수천만 달러(미국 화폐 기준)에 달하고 있으며, 향후 아마존 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활성화되면 이와 같은 수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여겨진다. 


온라인 게임과 가상 세계 전문가인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 교수인 Edward Castronova는 가상화폐의 사용은 가상제품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다. 아마존사가 당초 계획하였던 것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가상화폐 기술과 가상화폐의 다양한 기능성이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임을 지적한다. 


가상화폐의 확대 움직임으로 사용자가 더 자유롭게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지출활동이 일어날 수 있다고 여겨지는데, 사용자들은 가상화폐를 가지고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합리성(weird rationality)을 얻게 될 것인데, 이는 실제 화폐를 사용하는 것보다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아마존 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의 영역이 확대될수록 실제 화폐의 범주는 줄어들게 되고, 가상화폐가 가지는 범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온라인 게임과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가상화폐가 보다 더 확대되기 위해서는 향후에 부닥칠 수 있는 실제 화폐에 부과되는 세금문제를 가상화폐에서는 어떻게 처리하여야 되는 것과 같은 복잡한 부분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상 무기와 같은 아이템을 가상화폐를 사용하여 구입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세금처리나 실제적인 거래 장치마련을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하여야 되는지에 대한 방법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마존사의 가상화폐가 향후 본격화되면, 온라인 쇼핑이나 온라인 게임이나 기타 다양한 영역에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규제 마련에 대한 움직임이 거세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2009년도에 페이스북에서 선보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아이템 구입을 위한 가상화폐인 페이스북 크레디트(Facebook Credit)의 경우 여전히 사용자들이 기존의 화폐를 선호하기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한 문제점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도 주목하여야 한다. 


보스턴 그룹 컨설팅(BGC)사의 기술 분석 전문가인 Colin Gillis는 아마존사가 자사의 새로운 가상화폐인 아마존 코인을 보다 활성화시킬 것이 구체적으로 확실시되고 있지만, 음원이나 기타 디지털 미디어 다운로드와 같은 부분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가상화폐를 보완하는 영역에서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지적한다. 온라인 리테일러의 관심은 향후 태블릿 전략과 사용자들이 아마존 앱스토어로부터 더 많은 디지털 콘텐츠를 구입하도록 만듦으로써, 개발자들의 참여를 본격화시키는 것에 두어야 한다고 또한 언급한다. 아마존사의 대변인은 자사의 새로운 가상화폐인 아마존 코인의 향후 어떤 범위까지 확대되고 적용될지에 대하여 아직까지 구체화된 것이 없다고 말한다. 



기사원본 :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10876/could-amazons-virtual-currency-buy-you-a-coffeemaker-someday/


기사 번역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3-02-13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36900&cont_cd=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