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소셜, 정보, 모바일, 클라우드가 2013년 소싱 전략에 미치는 영향

지구빵집 2013. 2. 15. 09:30
반응형



소셜, 정보, 모바일, 클라우드가 2013년 소싱 전략에 미치는 영향


소싱 관리자들이 소셜, 정보, 모바일, 클라우드의 융합으로 말미암아 제시되고 있는 기회와 위협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는데, 가트너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소싱 옵션, 딜리버리 모델, 벤더들에 대한 재평가와 더불어 이로 인한 변화방향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소셜, 정보, 모바일과 클라우드가 시장변화의 주요 동력으로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지만, 이와 같은 요소들이 총체적으로 간주되고 있지 못한 시점이라고 가트너의 관계자는 제시했다. 가트너의 관계자는 이와 같은 네 가지 요소들이 컨버전스화되어 진정한 비즈니스 가치를 도출할 수 있는 차세대 동력으로 승화될 수 있음을 언급한다. 차세대 동력이 융합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클라우드, 모바일, 소셜 솔루션이 정보의 원활한 유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사용과 소셜 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행위 변화는 모바일과 정보 차원의 솔루션을 원활하게 만들면서, 클라우드 자체를 정보와 소셜과 모바일 솔루션 확대를 위한 주요한 근원이 되도록 만들고 있다. 


2013년에 가장 적절한 소싱 전략 수립을 위한 접근방법을 도출하기 위해서, 소싱 관계자들은 더욱 전체적이면서 총체적인 접근방법을 취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동시에 IT 서비스 시장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제시한다. 수익창출을 위하여, 소싱 관계자들은 각각의 요소들을 서로 분리된 트렌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소싱 생명 주기에 기반을 두어 차세대 동력들을 총체적인 시각에서 컨버전스화하여 접근할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가트너 그룹은 소싱 관리자들이 지켜야 할 주요 원칙과 향후 변화방향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증가하고 있는 클라우드 채택 자체는 소싱 관리자로 하여금 소싱 거버넌스 기술과 각종 계약(Contracting) 절차에 대한 재고려 필요성을 증가시킨다. 


2012년 가트너 그룹에서 수행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베이에서의 응답자들 중 절반 이상이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퍼블릭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모델 채택을 고려하고 있으며, 향후 2~3년 이내 업그레이드, 대체, 현대화 계획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모델을 채택한 IT 조직은 하이브리드화된 IT 서비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을 강화할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지만, 개선의 여지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에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기술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가 전통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모델방식에 추가되고 높은 수준으로 커스터마이징된 환경에 접목되기 위하여, 다양한 솔루션 유형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화된 IT 환경을 창출하는 것이 수반되어 이루어져 한다. 


둘째, BYOD(bring your own device)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가용성과 같은 개선된 모바일 전략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요구함에 따라 IT 서비스 소싱 요구사항들을 확대시키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컨슈머라이제이션(Consumerization)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영향 자체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새로운 IT 서비스와 업데이트된 IT 서비스에 대한 측면으로 접목되어 이루어지고 있음과 연결된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공급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데스크톱 소싱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으로서 이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는 모바일 디바이스 오더링(ordering)과 자산관리 및 폐기 서비스들이 포함되고 있으며, 특정 경우에 있어서는 모바일 서비스 관리라는 영역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제공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부분에 더하여, 얼리 어댑터들과 젊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데스크톱 프론트 서비스 기능과 퍼포먼스들을 확대함으로써 자신들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생산성 측면의 애플리케이션들을 더욱 확대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경향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요구들은 번들화된 모바일 서비스에서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요구한다. IT 조직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방법 마련과 더불어, 이와 같은 자원들에 대한 종합적인 배치와 관리방법들을 포함한 기존의 단일 디바이스에 중점을 둔 방법보다 더욱 총체적인 모바일 관리 서비스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이에 더하여, 여러 경우들을 중심으로 보안, 통제된 데이터 접근, 사용자 지원과 같은 방법들을 종합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최종 사용자들의 효율성을 올바로 달성하기 위한 모바일을 지원하는 소싱과 서비스 딜리버리 전략들을 종합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데이터 관리와 신뢰성 이슈와 커플링(coupling)된 새로운 정보 채널이 소싱 옵션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가능하도록 만들며, 벤더들에 대한 평가항목들을 보다 복합적이며 보다 중요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정보는 항상 기업과 정부 조직 당국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으로 간주되어 왔다. 정보와 관리, 아키텍처, 소싱 전략과 같은 새로운 기술 변화와 이로 인한 도전들이 정보와 연관 요소들을 더욱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 기업들은 정보 신뢰성, 정보 채널, 정보량에 있어서의 각종 이슈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IT 서비스와 소싱 관리자들은 서비스 공급업자를 선택하거나 서비스 공급업자와의 정보공유를 위한 새로운 협력채널을 만드는 것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 기회들을 사용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트렌드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소싱 관계자들은 공급자들로 하여금 단지 전통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모델 상의 조달 정보들이 가지는 잠재성을 조사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정보 리포지토리와 데이터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총체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소셜 기술들은 소싱(Souring) 조직들이 공급업자와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계약 협상과 벤더 퍼포먼스 평가와 같은 항목을 중심으로 요구사항 정의에서부터 변화시키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기업 구성원들은 소셜 소프트웨어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더욱 더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제시한다. 복잡한 소싱 관계에 있어서 협업도구로 이와 같은 소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효율성을 증가시키지만, 소셜 조직들은 비기술적인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분들을 고려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최종 사용자들은 다양한 정보 채널들을 열어 놓을 수 있고, 구매자들은 온라인 사용자 그룹, 소셜 네트워크, 동료 그룹 포럼과 같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IT 제품과 서비스 벤더들에 대한 정보와 의견들을 수집하고 청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제품 지원의 측면에서 커다란 잠재성을 가지는 것에 더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에 있어서도 새로운 성능을 부여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몇몇 IT 조직들은 클라우드 소싱(Crowd souring)을 기존의 글로벌 소싱과 기타 노동력 활용전략에 있어서의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다. IT 조직들이 어떤 노동력이 어떤 환경에서 더욱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면, 딜리버리 옵션, 클라우드 소싱의 속도와 비용이라는 측면들이 다양한 IT 서비스 소싱 포트폴리오에 있어서 새로운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출처 : http://www.gartner.com/newsroom/id/2317615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2013-02-05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36746&cont_cd=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