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뇌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면 ADHD 아이도 가만히 있을 수 있습니다.

지구빵집 2024. 1. 11. 07:34
반응형

 

 

뇌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면 ADHD 아이도 가만히 있을 수 있습니다.

 

두뇌 기능이 필요한 동영상을 시청할 때 나타나는 ADHD 증상

 

비디오: 이 타임랩스 비디오에서는 동일한 ADHD 아동이 수학 교육용 비디오와 스타워즈 클립을 시청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이는 수학 비디오를 시청하는 동안에만 안절부절못하고 과도한 움직임을 보이며, 이는 실행적인 두뇌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 크레딧: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교 아동 학습 클리닉

 

화를 내는 건 어때요? ADHD 자녀가 학교와 숙제를 할 때는 안절부절못하고 꼼지락거리지만, TV 앞에 앉아 액션 스릴러를 볼 때는 레이저처럼 집중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행동의 원인이 동기 부족이나 학업에 대한 지루함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안절부절못하거나 발을 두드리거나 의자를 돌리는 등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증상은 학교나 숙제와 같이 인지적으로 까다로운 과제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영화와 비디오 게임은 일반적으로 뇌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의 아동 학습 클리닉 디렉터인 마크 래포트는 "부모나 교사가 한 곳에 가만히 앉아있을 수 있는 아이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면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저 아이는 마음만 먹으면 가만히 앉아있을 수 있겠지'라고 말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ADHD 아동은 뇌의 실행 기능에 접근할 때만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이들이 주의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학자들은 한때 ADHD 증상이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36년 이상 ADHD를 연구해 온 라포트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은 아이들이 두뇌의 실행 기능, 특히 "작업 기억"을 사용할 때 가장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업 기억은 학습, 추론, 이해와 같은 복잡한 인지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최근 비정상 아동 심리학 저널에 발표된 바에 따르면, 라포트 교수의 박사 과정 학생인 사라 오반과 연구팀은 8~12세 소년 6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중 32명이 ADHD를 앓고 있었습니다. 30명은 ADHD가 없었고 대조군으로 활동했습니다.

 

아이들은 별도의 세션에서 각각 약 10분 길이의 짧은 동영상 두 편을 시청했습니다. 하나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팬텀 메너시스"의 한 장면으로, 어린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극적인 포드 경주에 참가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강사가 덧셈, 뺄셈, 곱셈 문제에 대한 여러 단계의 해결책을 구두 및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교육용 비디오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연구원이 관찰하고 기록했으며, 미세한 움직임을 추적하는 웨어러블 액티그래프를 착용했습니다. ADHD 아동은 스타트 워즈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거의 움직이지 않았지만 수학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의자를 돌리거나 자세를 자주 바꾸고 발을 두드리는 등의 행동을 보였습니다.

 

놀랍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공상 과학 영화에 빠져 수학 수업이 지루하지 않았을까요? 라포트는 그렇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단지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결과를 사용한 것일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는 작업의 인지적 요구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액션 영화를 볼 때는 아무 생각 없이 그저 감각을 이용해 영화를 보기만 하면 됩니다. 머릿속에 무언가를 담고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학 동영상을 볼 때는 작업 기억을 사용하게 되고, 그런 상태에서 움직이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점: 연구진은 ADHD 아동의 부모와 교사는 아동이 작업 기억과 인지 처리가 필요한 과제를 수행할 때 의욕이 없는 게으름뱅이로 낙인찍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ADHD 아동이 학습을 위해 꿈틀거릴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2015년 연구를 포함하여 Rapport의 이전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사 전문

논문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