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Android

안드로이드 일정한 톤으로 사운드 생성 하고 플레이 -

지구빵집 2013. 3. 1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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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블로그에 Syntax Highlighter를 적용 기념으로 코드를 포함한 포스팅 ~

 

 

 

 

 

요즘 음악, 악기 관련 앱 검토중이라서 안드로이드에서 어떻게 소리를 만들고 재생하는지 보고있다.

 

아래는 주파수에 따른 (여기서는 1500Hz)에 맞는 사인파형을 만들어 내고, 

만들어진 데이터를 16Bit PCM 데이터 형식으로 변환하여 플레이 한다.

 

 

 

주파수를 바꾸면 소리의 톤이 틀려진다. 여기서는 onResume 에 구현했지만 그냥 onCreate 에 구현해도 된다.

 

 

 

xml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다. 소리만 확인하는 정도이니 어떻게 만들어도 상관 없다.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sound_main); 여기 xml 파일만 맞추어 준다.

 

 

 

 

 

         

 

여기가 구현코드~

 package com.soriedu.generatesound;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media.AudioFormat; import android.media.AudioManager; import android.media.AudioTrack;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os.Handler;  public class SoundMainActivity extends Activity { 	 	private final int duration = 3; // seconds 	private final int sampleRate = 8000; 	private final int numSamples = duration * sampleRate; 	private final double sample[] = new double[numSamples]; 	private final double freqOfTone = 1500; // hz 	private final byte generatedSnd[] = new byte[2 * numSamples];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sound_main); 	} 	 	 	@Override 	protected void onResume() { 		super.onResume();  		// Use a new tread as this can take a while 		Thread thread = new Thread(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genTone(); 				handler.post(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playSound(); 					} 				}); 			} 		}); 		 	    thread.start(); 	} 	 	void genTone(){ 		// fill out the array 		for (int i = 0; i < numSamples; ++i) { 			sample[i] = Math.sin(2 * Math.PI * i / (sampleRate/freqOfTone)); 		} 		 		// convert to 16 bit pcm sound array 		// assumes the sample buffer is normalised. 		 		int idx = 0; 		for (double dVal : sample) { 			short val = (short) (dVal * 32767); 			generatedSnd[idx++] = (byte) (val & 0x00ff); 			generatedSnd[idx++] = (byte) ((val & 0xff00) >>> 8); 		} 	} 	 	void playSound(){ 		AudioTrack audioTrack = new AudioTrack(AudioManager.STREAM_MUSIC, 						8000, AudioFormat.CHANNEL_CONFIGURATION_MONO, 		 		AudioFormat.ENCODING_PCM_16BIT, numSamples, AudioTrack.MODE_STATIC); 		audioTrack.write(generatedSnd, 0, numSamples); 		audioTrack.pla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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