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모바일 컴퓨팅 산업에 있어서 다섯 가지 새로운 기회

지구빵집 2013. 4. 6. 11:00
반응형



모바일 컴퓨팅 산업에 있어서 다섯 가지 새로운 기회


수천 곳의 새로운 벤처 기업들이 모바일 컴퓨팅을 새로운 성장을 위한 모멘텀으로 간주하면서, 역동적인 움직임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약 36곳의 모바일 컴퓨팅 벤처 기업들이 매달 미국에서 투자를 새로이 유치하고 있다고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사는 언급한다. 전세계적으로, 약 1만여 명의 기업가들이 모바일 컴퓨팅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며 코딩을 하면서 새로운 투자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첫 번째, 교통수송 수단 


어떤 사용자가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한다면, 핑크 색깔의 차량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신생 벤처기업인 Zimride사가 제공하는 차량 공유 애플리케이션인 Lyft를 사용하여 운전자와 차량에 동승하기를 희망하는 다른 사용자에게 일련의 시그널 신호를 제공하게 된다. 차량을 소유한 누구나 본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드라이버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요금까지도 자유자재로 책정할 수 있다. Lyft 애플리케이션은 운송이 발생할 때마다 수입 중 약 20퍼센트를 수수료 형식으로 취하게 된다. 

Zimride사와 경쟁기업인 Uber, Sidecar사는 이와 같은 스마트폰 서비스를 사용하여 택시 산업에 새로운 위협요소를 만들어내게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2012년 11월, 캘리포니아 공공 당국은 불법적인 택시 운행을 시도하던 세 곳의 기업에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하였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들이 샌프란시스코에만 1,700여 대의 택시들에서 운행되지만, 전체 등록차량 38만 대에 비추어볼 때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택시산업계와 이와 같은 형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경쟁에 있어서 누가 승자가 될지에 대하여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제시한다. 

두 번째, 인터넷 접속 


개발도상국가에 거주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선불카드를 구입하여 피처폰을 사용하곤 한다. 본 지역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새로운 전환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한 데이터망 확보 움직임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핀란드 헬싱키에 소재한 벤처기업인 Blaast사는 이와 같은 시장에 대한 해결 열쇠로 사용자들이 접하게 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오래되었고 느린 속도의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경주하여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지적한다. 


본 기업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압축하고 캐시화된 형태로 제공하여 일일 5센트에서 10센트의 요금만으로 일련의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인도의 경우 11억 명이 넘은 셀룰러폰 가입자가 존재하지만, 이들 중 단지 4퍼센트만이 스마트폰 사용자인 것을 볼 때, 성장의 여지는 크게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세 번째, 사물형 인터넷 


특정 오브젝트가 사용자의 휴대폰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까? 샌프란시스코 신생기업인 Tagstand사는 장소에 상관없이 부착 가능한 NFC 태그를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고 있다. 

본 태그는 NFC칩을 보유한 스마트폰과 단거리로 정보를 주고받거나 특정 명령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테이블 밑에 놓았을 때, 테이블 위의 태그가 해당 휴대폰의 전원을 조작하거나 알람기능이 작동되게 지원한다. 


관련 전문가는 극장 출입구에 NFC 태그를 부착하게 되면 사용자의 휴대폰을 자동으로 진동상태로 만들 수 있음을 예시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현재 스마트폰 5대중 1대꼴로 NFC칩을 보유한 것으로 ABI 리서치사의 자료에 따르면 제시되고 있다. 

네 번째, 휴대폰 보안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를 사용한 새로운 활동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작은 스크린 상으로 멀웨어들이 더욱더 극성을 피우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휴대폰 보안장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개발된 Lookout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수가 3천만 명에 육박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기반의 무료 소프트웨어인 Lookout은 멀웨어에 대한 다운로드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캔 기능을 작동하고 스마트폰 기록을 백업하는 기능을 수행하곤 한다. 


시그널 Flare를 포함한 주요 기능들이 배터리가 소진된 분실 휴대폰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용자의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 해제시도가 세 번 이상 실패하였을 때,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사용자의 사진을 자동으로 촬영하도록 하는 Lock Cam 기능까지도 선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는 매월 사용료로 3불이 부과되고, 원격으로 휴대폰 상의 메모리를 삭제하도록 만드는 부가적인 기능까지 제공한다. 


본 애플리케이션은 2016년까지 사용자들이 모바일 보안 소프트웨어의 총 다운로드 횟수가 24억 번을 초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각광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섯 번째, 신용카드 지불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는 사용자들의 지불방식을 새로운 방향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Braintree라는 명칭의 신생기업은 신용카드 지불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하이(high) 프로파일 웹 상인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Braintree사는 최근 Venmo Touch 기능을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신용카드 정보가 파일에 저장되어 있다면 단 한 번의 접촉만으로 지불기능 수행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선보였다. 유명 호텔 예약사인 HotelTonight사와 러닝 서비스사인 TaskRabbit사와 같은 유명 앱(App)과 동반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Braintree사의 CEO인 Bill Ready는 자신의 기업인 연간 10억 번이 넘는 모바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와 같은 거래에 있어서 2.9퍼센트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언급한다. 2013년경 미국 사용자들 중 대다수가 모바일 폰을 사용하여 130억 건의 거래를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새로운 발전모델로 각광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원본 출처 :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11816/five-opportunities-for-mobile-computing/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3-03-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