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2024년 사물 인터넷 통계 - 사물 분해하기

지구빵집 2024. 6. 27. 15:40
반응형

 

 

지난 몇 년 동안 사물 인터넷 비전은 이론적인 개념에서 많은 조직의 주요 우선 순위로 성장했습니다. 기업들은 IoT 디바이스를 네트워크 인프라에 통합하면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IoT 지원 디바이스는 더 넓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광범위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든 데이터의 보안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과제를 안겨줍니다. IoT 연결이 제대로 보호되지 않으면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IoT 통계 문서에서는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예측 수치를 분석하고, IoT 디바이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기사 원문 참고는 이 링크를 따라가세요.

 

IoT 통계 - 주요 결과

 

  • 2021년에는 100억 개 이상의 IoT 디바이스가 활성화되었습니다.
  • 2030년에는 활성 IoT 디바이스의 수가 254억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분당 152,200개의 IoT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IoT 솔루션은 2025년까지 4조~11조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조직의 83%가 IoT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개선했습니다.
  • 2019년부터 2025년까지 6년 동안 전 세계 IoT 지출은 총 15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소비자 IoT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17%의 성장률로 1,4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리테일러의 94%는 IoT 구현의 이점이 위험보다 크다는 데 동의합니다.
  • IoT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2025년까지 73.1ZB(제타바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iot-analytics.com/state-of-iot-10-emerging-iot-trends-driving-market-growth/

 

 

IoT 시장의 규모

 

전 세계 IoT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0년의 예상 가치는 7,420억 달러입니다. (IDC)

 

이 산업이 시작된 이래로 사물 인터넷 시장은 흥미로운 여정을 걸어왔습니다. 이 분야는 2017년에 시장 매출이 1,000억 달러에 달했으며, 예측대로라면 2025년에는 약 1조 6,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IoT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연평균 성장률은 8.2%로 2019년 말 예측치인 14.9%보다 거의 두 배나 낮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2021년에는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와 2020~2024년 동안 11.3%의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드웨어는 현재 시장 가치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맥킨지 디지털)

 

이 역동적인 산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디바이스 간의 IoT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하드웨어는 여전히 IoT 기술 전체 가치의 30%를 차지하지만, 글로벌 시장 가치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매초마다 127개의 디바이스가 처음으로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맥킨지 디지털)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 홈 통계는 IoT의 미래에 대해 기대해야 할 이유가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인 IoT 디바이스의 수가 얼마나 될까요? 2019년에는 초당 약 127개의 새로운 디바이스가 웹에 연결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예상대로 이 놀라운 통계는 인터넷 접근성이 널리 보급된 선진국에서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셀룰러 IoT 연결 수가 35억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브스)

 

IoT 솔루션이 제공하는 AI, 머신 러닝, 실시간 데이터 프로세스의 결합 덕분에 셀룰러 IoT 디바이스의 수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IoT 디바이스 통계에 따르면 2023년에는 그 수가 35억 개를 넘어설 것이며, 아시아가 이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2023년까지 동북아시아에서만 22억 개 이상의 디바이스가 사용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북미의 스마트 팩토리는 2022년에 5,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브스, Statista)

 

많은 전문가들의 IoT 전망에 따르면 북미 IoT 시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발전으로 인해 장기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 공정을 혁신하고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잠재력은 미국 내 IoT 디바이스 통계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이 다시 한 번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소비자 가전과 운송이 이 분야를 주도하는 두 분야입니다. 2022년에는 전 세계 IoT 지출이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은 2025년까지 IoT에 총 15조 달러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가비트)

 

이미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운영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IoT 디바이스의 막대한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IoT 통계에 따르면 많은 의류 제조업체,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 지방 자치 단체가 이미 이 기술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용 IoT 시장 규모는 2021년에 1,238억 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SCOOP)

 

IoT가 기업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 심지어 국가까지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2021년 이후 IoT의 산업적 확대로 인해 IoT 디바이스의 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IoT 성장 통계가 정확하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IoT 산업은 전 세계 산업 생산의 근간을 뒤흔들 것이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IoT 디바이스는 중장비와 모니터링 장치가 서로 통신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oT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2025년까지 73.1ZB(제타바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DC)

 

IoT 빅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디바이스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더 많은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73.1ZB에 달할 것이며, 이는 17.3ZB의 데이터가 생성된 2019년의 422%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제타바이트는 1021바이트, 즉 10억 테라바이트(TB) 또는 1조 기가바이트(GB)에 해당합니다.

 

 

 

 

의료 IoT 통계

 

2019년에는 의료 기관의 86%가 어떤 식으로든 IoT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i-SCOOP, Comparitech)

 

IoT 시장 규모는 의료 산업에서 특히 만족스러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원격 모니터링 및 원격 모니터링을 도입하면 의료 서비스의 품질과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IoT는 환자가 자신의 건강을 추적하는 방식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모니터링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IoT 헬스케어 통계는 아직 기술 자체가 비교적 새롭기 때문에 이러한 이점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IoT 헬스케어 시장은 2022년에 1,581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켓워치, 딜로이트)

 

가장 최근의 IoT 의료 기기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의료 산업에서 IoT의 연평균 성장률은 28.6%로 추정됩니다. 이는 업계 규모가 142억 8,000만 달러였던 2015년에 비해 3분의 1 가까이 성장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IoT 현황과 지표는 수요 증가, 클라우드 플랫폼의 광범위한 사용, 모바일 앱의 증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Forbes는 2020년에 병원, 진료소 및 의료 사무실에서 6억 4,600만 대의 IoT 디바이스가 사용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Forbes)

 

이러한 IoT 의료 기기 통계는 고무적으로 들리며 의료 업계가 IoT 기술의 확산으로 혜택을 받을 것이 분명하지만, 매일 생성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IoT 기반 산업에서 의료 데이터의 양은 평균 73일마다 두 배로 증가합니다. 이는 곧 IoT 보안 조치를 구현하고 적절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찾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IoT 의료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5,34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rand View Research)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IoT 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IoT 헬스케어 산업은 향후 5년간 19.9%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7월, 얼루어는 환자의 바이탈 사인을 추적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인 얼리센스를 도입한 최초의 전문 요양 시설이 되었습니다. (얼루어 그룹)

 

초기 IoT 투자는 결실을 맺은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브루클린에 위치한 요양 시설인 얼루어는 매트리스와 베개 아래에 센서를 배치하여 생체 신호와 움직임을 추적하는 얼리센스 기술을 최초로 도입한 곳 중 하나입니다.

 

6개월 후, 이 병원의 IoT 의료 통계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환자 낙상이 45% 감소하고, 욕창이 60% 감소했으며, 코드 블루 이벤트가 80% 감소했습니다.

 

처방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 FreeStyle Libre 스마트 CGM을 도입한 후 CGM 기기를 사용하는 당뇨병 환자의 비율이 3~5%에서 20~25%로 증가했습니다. (Pharma Times)

 

2020년에는 IoT에 연결된 디바이스의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현장에 가장 적합한 디바이스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 스마트 CGM은 당뇨병 환자의 데이터를 아이폰, 안드로이드 또는 애플 워치 기기의 앱으로 전송합니다. 이를 통해 포도당 수치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 년 전 IoT에 대한 통계와 예측이 예측했던 것처럼 FreeStyle Libre 스마트 CGM을 통해 간병인이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기기는 노인뿐만 아니라 자녀의 혈당 수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없었던 당뇨병 환아의 부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로슈는 환자가 자신의 혈전이 얼마나 빨리 응고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블루투스 및 IoT 지원 응고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코아구첵)

 

IoT 헬스케어에 대한 통계를 살펴본 결과, 이 기기는 환자가 자신의 혈전이 얼마나 빨리 응고되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는 최초의 기기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뇌졸중이나 출혈의 위험과 싸울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항응고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이 기기를 사용하여 자신의 혈액을 자가 테스트하고 의료진에게 전송할 수 있으므로 병원 방문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기를 사용하면 양측 모두 최근 결과에 대한 의견을 추가하고 환자에게 스스로 검사할 것을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설정한 목표와 관련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2018년에 Apple은 새로운 '운동 장애 API' IoT 장치를 출시하여 Apple Watch가 파킨슨병 증상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9To5Mac)

일반적으로 의사는 진단 검사를 통해 증상을 모니터링합니다. 이 과정을 돕기 위해 환자는 자신의 증상에 대한 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API는 이 과정을 자동화하고 지속적인 결과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Apple Watch는 매일, 매시간, 심지어 분 단위로 증상 변동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그래프로 표시하여 지정된 간병인에게 전송합니다. IoT 의료 기기 통계에 따르면 이 기술은 관절염과 간질 환자에게도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IoT 디바이스의 보안


IoT 보안 조치에 대한 연간 지출은 2021년에 6억 3,1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입니다.
(포브스)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IoT 네트워크 보안 및 통합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2016년 9,100만 달러였던 IoT 네트워크 보안 조치에 대한 연간 글로벌 지출은 2021년 6억 3,100만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21.38%를 기록하며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 성장 통계에 따르면 IoT 솔루션은 향후 10년 내에 엄청난 호황을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용 영상 기기의 83%가 지원되지 않는 운영 체제를 사용합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Windows 7 지원 중단으로 인해 2018년에 비해 56% 더 많은 디바이스가 사이버 공격과 멀웨어에 취약해졌습니다.

IoT 디바이스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연결한 후 5분 이내에 공격을 받습니다.
(NETSCOUT 위협 인텔리전스 보고서)

2019년 IoT 기반 공격 통계에 따르면 IoT 디바이스는 평균적으로 인터넷 연결 후 5분 만에 공격을 받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공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이는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75%의 경우 라우터가 IoT 공격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합니다.
(시만텍)

사물 인터넷 디바이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대부분은 네트워크 라우터를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라우터는 많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선호하는 표적으로, 라우터당 월 평균 5,200건의 공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출시된 지 5년 이상 된 IoT 디바이스가 많기 때문에 최신 보안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았고, 많은 경우 원래 비밀번호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oT 통계 및 업계에 대한 과제 전망에 따르면 2018년 사이버 공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라우터 비밀번호는 "123456"이었습니다.

2위를 차지한 또 다른 위험한 선택은 비밀번호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전체 IoT 공격의 17%를 차지했습니다.

IoT 디바이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2018년에 급증했으며 2019년에는 300%를 넘어섰습니다.
(포브스)

멀웨어 공격은 이제 수많은 IoT 디바이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IoT 디바이스와 관련된 멀웨어 사고 건수는 2018년 8억 1,300만 건에서 이듬해에는 무려 29억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2020년에는 IoT 하드웨어가 감염된 디바이스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의 74%가 IoT로 인해 시민권을 잃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EIU)

또 다른 우려스러운 사물인터넷 동향은 이코노믹 인텔리전스 유닛의 설문조사에서 나왔습니다. 8개국 1,6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 IoT 통계에 따르면 참가자의 92%가 자동으로 수집되는 개인 정보의 유형을 제어하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이보다 약간 적은 수의 소비자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기업에 벌금을 부과하기를 원했습니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인한 시민권 상실은 여전히 주요 우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55%는 타사 IoT 공급업체가 IoT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afeNet)

이번 젬알토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기밀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써드파티가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IoT 디바이스 보호에 대해 더욱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기업의 48%는 네트워크에서 IoT 보안 침해를 감지할 수 없다고 인정했습니다.
(젬알토)

IoT 보안 통계는 IoT를 사용하는 기업의 절반 가까이가 네트워크가 침해된 시점을 파악할 수 없다는 점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잘 보여줍니다. 점점 더 많은 사물 인터넷 기업이 적절한 보안 멤버에 투자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 숫자가 줄어들기를 바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피해를 입은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IoT 공급업체가 보안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현재 IoT에 대한 보안 표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IoT 디바이스의 산업적 사용

기업 IoT 배포의 주요 목표는 국가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중국 기업의 23%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IoT를 사용합니다.
(포브스)

스마트 시티 및 커넥티드 산업과 관련된 상위 IoT 프로젝트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커넥티드 헬스는 미주 지역에서 번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IoT 기업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기업들은 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IoT 기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의 58%는 IoT가 산업 운영을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하기 위한 전략적 필수 요소라고 답했습니다.
(IDC)

스마트한 IoT 연결이 특정 비즈니스에서 달성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IoT 사용 통계는 조직이 이 기술을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반영하며, 거의 5분의 3이 운영을 디지털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필요하다고 답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2018년 현재 기술 관련 업계의 고위 임원 10명 중 9명은 IoT가 비즈니스의 일부 또는 전체 라인에 중요해졌다고 답했습니다.
(포브스)

현재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되는 IoT 디바이스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했다면 다시 생각해 보세요. 기술, 미디어, 통신 업계의 고위급 비즈니스맨들은 IoT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 구축된 프로그램에 디지털 신뢰 제어를 구축합니다. IoT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력하게 상호 연결되고 자동화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갖추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57%의 기업이 어떤 식으로든 IoT를 도입했습니다. 2021년 말에는 이 수치가 9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루바 연구 보고서, Microsoft)

IoT는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전 세계 비즈니스 경영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진정한 주류가 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사물 인터넷 시장 예측의 기대치가 매우 높습니다. 2021년이 마침내 티핑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의 2021년 IoT 통계를 보면, 이 수치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늘어날 것입니다.

 

소매업의 IoT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944억 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21.5%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뷰네오, 그랜드 뷰 리서치)

IoT 솔루션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유용성이 입증되었으며, 가장 최근의 붐은 리테일 부문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든 것은 바코드 리더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하여 재고를 분석하고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2014년에 시작되었으며, IoT 통계에 따르면 그 이후 사용량이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리테일러의 94%는 IoT 도입의 이점이 위험보다 크다는 데 동의합니다.
(PwC)

리테일 부문의 기업 중 최소 58%는 다수의 IoT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당연히 많은 기업이 소비자에 대한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위험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리테일 기업의 57%는 이미 개인정보 보호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43%는 데이터 유출 사고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지자체의 42%만이 IoT 디바이스를 도입한 반면, 정부 IT 부서의 절반 가까이가 IoT 기술에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아루바 네트웍스)

IoT와 같은 신기술 도입을 주도할 기업은 기술 및 통신과 같은 디지털 산업 분야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는 미국 전역에서 마찬가지였으며, 정부는 IoT 기술 도입에 있어 뒤처져 있었습니다.

교육 IoT 통계에 따르면 그 주된 이유는 IoT 기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고위직 직원들의 정보 부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IoT 기술을 도입한 조직의 83%는 비즈니스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아루바 연구 보고서)

산업 조직의 리더들은 IoT를 도입한 후 비즈니스 라인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조직 전반의 가시성이 향상되고 다른 시장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포함됩니다.

IoT 브랜드 통계에 따르면 약 34%의 브랜드가 향후 10년간 산업 성장의 증가를 가져올 전체 산업이 IoT 솔루션을 구현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IoT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IoT는 2025년에 4조~11조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DN 보고서)

사물인터넷의 경제적 영향력은 산업 부문에서 가장 강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1조 2,000억 달러에서 3조 7,000억 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기여는 공장에서 나올 것입니다.

사물인터넷 통계와 이 기술의 미래에 대한 예측 데이터를 믿는다면 나머지 경제적 영향은 유럽의 스마트 시티, 아메리카의 커넥티드 헬스케어, 맞춤형 생산 환경, 전 세계 가정과 사무실의 사물인터넷 사용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코로나19는 IoT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대한 투자를 더욱 촉진합니다.
(Microsoft)

2020년에 기업 의사결정권자 3명 중 1명은 조직 내 IoT 도입에 추가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41%는 2020년에 IoT 관련 지출을 늘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기계 간 상호 작용에 대한 투자가 10% 증가하면 15년 동안 미국 GDP가 2조 3,000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론티어 이코노믹스)

프론티어 이코노믹의 IoT 전망에 따르면 향후 30년 동안 IoT 기술로 인해 미국 GDP가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oT 데이터 플랫폼 통계에 따르면 IoT 솔루션이 이미 대부분의 산업에서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재정적 이득은 아직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지만 농업, 에너지, 제조 산업은 모두 IoT 솔루션의 구현으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IoT가 창출하는 가치의 약 40%는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할 것입니다.
(McKinsey)

IoT 기술은 선진국에서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할 것이지만, 개발도상국에도 여전히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를 낙관적으로 본다면, 전 세계 기술 가치의 약 40%가 개발도상국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자동화로 인해 많은 육체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합니다.
(맥킨지)

자동화의 급속한 발전과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2030년까지 일자리를 잃을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IoT 일일 통계에 따르면 특히 육체 노동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두려움은 근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관리, 응용 전문 지식 또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예측이 나옵니다. 향후 10년간 자동화를 통해 이들의 근무 조건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IoT 브랜드와 성장


미국은 현재 44%의 기업이 IoT 기술을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IoT 도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Capgemini)

미국에 이어 영국이 41%, 독일이 35%의 기업이 IoT 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IoT 기술 트렌드는 주로 벤처 캐피탈의 막대한 투자에 기인합니다. 2012년부터 2017년 사이에 설립된 IoT 스타트업의 약 3분의 2가 미국에서 설립되어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삼성은 820개의 특허를 보유한 IoT 업계 최고의 특허 보유 기업입니다.
(포브스)

스마트폰 IoT 디바이스에 대한 가장 최근 통계에 따르면 삼성은 소비자 가전 분야에서 가장 많은 IoT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상위 기업으로는 524개의 특허를 보유한 LG가 있으며, 그 뒤를 Huawei(490개), Qualcomm(485개), Sony(479개)가 잇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단일 그룹이나 소수의 기업이 대부분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경쟁력이 IoT 성장의 훌륭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매분 152,200개의 IoT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브스)

IDC의 부사장인 버논 터너에 따르면 2025년에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디바이스가 800억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IoT 모바일 통계에 따르면 매분 약 152,000개의 IoT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의류 시장은 2024년 말까지 16억 달러에서 53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arketsandMarkets)

IoT 통계에 따르면 연평균 26.2%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스포츠와 피트니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IoT 시장의 이 부분이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미국 성인의 21% 이상이 스마트워치나 피트니스 트래커를 정기적으로 착용하고 있습니다.
(퓨 리서치 센터)

이러한 IoT 디바이스는 이제 흔한 광경 그 이상입니다. 사용 사례는 사용자의 건강 추적부터 디지털 지갑 기능까지 다양합니다. 사용자의 약 41%는 자신의 건강 데이터가 심장 질환과 운동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데 사용되더라도 상관없다고 답했습니다.

현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의 0.06%만이 실제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산 관리)

지난 10년 동안 IoT 기술의 성장은 분명했습니다. 하지만 IoT 디바이스 통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현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는 전체 디바이스의 0.06%에 불과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향후 몇 년 동안 이러한 기기가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 것이라는 점입니다.

2021년에는 100억 개 이상의 IoT 디바이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atista, iPropertyManagement.com)

2025년 말에는 이 숫자가 750억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좋은 소식이지만, 이러한 수치로 인해 멀웨어에 대한 IoT 통계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디바이스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보안 조치가 그에 따라가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향후 10년 동안 더 많은 것을 걱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oT 예측에 따르면 이러한 디바이스의 67%가 중국, 북미, 서유럽에서 발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IoT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17%의 성장률로 1,4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조사 엔진)

IoT 빅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북미는 여전히 소비자 IoT 디바이스의 가장 큰 시장입니다. 이 기술에 대한 수요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입니다.

최종 생각


주목할 만한 IoT 통계를 며칠 동안 계속 나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 정도면 이 기술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AI와 같이 수십 년 전의 아이디어가 다시 등장하면서 기존의 산업 규범이 갑자기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줄리 베른이나 아서 코난 도일 같은 공상과학 작가들이 상상하던 디지털 혁명의 시발점이 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