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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 자아와 소통하는 세 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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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자아와 소통하는 세 가지 방법 

 

*그림자(shadow)는 자아의 어두운 부분, 즉 의식되지 않는 자아의 분신이다. 그림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성적이고 동물적이며 공격적인 충동을 포함하고 있다. 자아가 그림자를 받아들여 화목하게 영혼 속에 편입시킬 수 있느냐의 여부가 심리적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융은 우리 모두에게 그림자 자아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직면하면 더 온전하게 살고 타인을 더 용서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자아

 

 

'그림자'는 칼 구스타프 융이 자신이 싫어하거나 연관시키고 싶지 않은 자신의 측면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입니다. 심지어 자신의 일부로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자는 당신이 약간 통제력이 있다는 사실부터 세계를 지배하려는 욕망까지 다양합니다.

 

그림자를 현대적으로 묘사한 넷플릭스 시리즈 리플리(2024)를 시청해보세요.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뛰어난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1955)'의 최신 각색작입니다. 주인공 톰 리플리는 신분을 도용하고 살해하는 디키의 캐릭터를 여러 지점에서 보여 줍니다. 캐릭터를 받아들이는 리플리의 표정은 완전히 오싹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이 됩니다.

 

디키의 모습으로 변신한 리플리는 평소 자신의 페르소나가 허용하지 않는 모든 종류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디키의 화려함과 부유한 상류층 생활에 대한 부러움에 따라 행동합니다. 이는 영화에서 그림자를 극단적으로 묘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기심은 종종 배신, 묵인, 일편단심과 같은 그림자 중심의 행동(다행히도 보통 살인처럼 극단적이지는 않지만)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시기심은 매우 불쾌하고 혐오스러운 감정이기 때문에 의식적인 수준에서는 쉽게 부정할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표출됩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이를 '억압된 자의 귀환'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말이 떠오르시나요? 부러워하는 쪽이든 부러움을 받는 쪽이든 우리 모두 그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런 추악한 행동이 그림자 자아의 발현이라면 왜 알고 싶을까요? 보다 진정한 삶, 즉 자신의 잠재력을 더 온전히 통합하고 온전함을 느끼는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불쾌하게 느껴지는 자신의 측면을 더 수용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를 혐오하는 사람들을 손가락질하고 그들이 얼마나 끔찍한 사람인지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런 생각만큼이나 불편하고 반갑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비추는 일종의 거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융에게 그림자는 단순한 지적 아이디어가 아니라 자신의 영혼에 대한 깊은 여행이었습니다.

 

우리 자신의 이러한 원치 않는 측면을 받아들이는 것은 인생에서 반드시 필요한 투쟁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잘못, 실패 또는 결점에 대해 책임을 지고 다른 사람을 덜 비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융의 정신 모델을 반영하는 집단 그림자라는 개념도 있지만, 집단 그림자를 탐구하는 것은 이 글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섀도우 자아

 

 

융은 분석 심리학을 학문으로 정립한 이 분야의 선구자였습니다. 젊은 시절 그는 프로이트의 지적 후계자로 여겨졌지만, 곧 두 사람의 접근 방식에 차이가 드러나면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됩니다. 융에게 그림자 이론은 단순한 지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라, 본능적으로 심오한 진리로 인도한다고 느낀 것을 탐구하기 위해 자신의 영혼을 완전히 구체화한 깊은 여정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영혼을 너무 깊이 탐구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를 '정신분열증 환자'라고 부르거나 정신병에 걸렸다고 생각했습니다.

 

융의 경험은 그림자의 깊이를 파헤치고 발굴하는 일이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여정은 내면으로 내려가는 여정입니다. 그것은 '지옥'으로의 하강으로 볼 수 있으며 실제로 매우 지옥 같을 수 있습니다. 그림자를 마주한다는 것은 수치심, 소멸에 대한 두려움, 취약성, 소외, 시기, 죄책감 또는 비난과 마주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인정하고 경험하기 어려운 모든 것들 말입니다.

 

겁을 주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 작업을 통해 큰 유익을 얻습니다. 우리가 보다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그림자 속에 묻혀 있는 우리 자신의 측면을 발견하고, 드러내고, 통합해야 합니다. 더 가볍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수용 가능한 삶의 측면에서만 살면 얕은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생에서 깊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공허함이나 공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섀도우와 '친구 만들기'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호랑이를 쓰다듬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니면 타란툴라를 쓰다듬는 것과도 같죠! 섀도우와 함께 작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융 분석가를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혼자서 그림자를 인정하거나 그림자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느 단계에서든 이 과정에 부담을 느낀다면 전문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꿈에 참을 수 없는 사람이 나타나면, 그 사람에 대해 참을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꿈을 기록하고 성찰하기

 

그림자는 무의식의 한 측면이므로 이를 탐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꿈을 통해 살펴보는 것입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꿈을 빠르게 기록하려면 머리맡에 노트를 두거나 휴대폰의 음성 메모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날 때 음성 노트를 필사하세요. 이렇게 하면 꿈을 더 깊이 탐구하고 글을 쓰면서 떠오르는 연상, 꿈을 기억할 때 떠오르는 생각과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떠오르는 모든 이미지를 그립니다.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꿈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꿈의 전반적인 의미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추가적인 생각과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 영역에 대한 제 여정의 중요한 부분은 마녀의 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이 꿈을 바탕으로 석사 논문을 썼는데, 솔직히 끔찍한 꿈의 연속이 되었습니다. 논문을 쓰기 시작하면서 마녀와 종종 마녀가 기르던 늙은 고양이가 밤마다 찾아와 잠자는 동안 저를 괴롭혔습니다. 사실 이 기간 동안에는 다음 꿈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늘 불안해서 잠을 거의 잘 수 없었습니다.

 

이것이 그림자 탐험의 본질일 수 있습니다. 쉽지 않죠. '마녀'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저는 항상 끔찍하고 씁쓸하며 무서운 캐릭터로 인식하곤 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꿈에서 이 '캐릭터'(또는 원형)의 버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꿈은 나만의 무의식에 의해 개인적인 방식으로 조정되어 나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메시지나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융의 관점에서 꿈을 생각하는 방법 중 하나는 꿈의 각 캐릭터와 각 측면을 꿈꾸는 사람인 나의 어떤 측면을 대표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그림자의 일부가 포함될 수도 있음). 가만히 생각해보면, 꿈의 각 등장인물은 단순히 자신의 다른 측면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힌트'가 없었다면 인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는 방식으로 묘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참을 수 없는 사람이 꿈에 등장하면 그 사람의 어떤 점을 참을 수 없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결코 연관되고 싶지 않은 자질을 가지고 있나요? 그런 생각만큼이나 불쾌하고 원치 않는 측면을 가지고 있지는 않나요?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꿈의 요소는 반복되는 동물입니다. 동물은 종종 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일종의 그래픽 상징 메신저, 즉 속기 역할을 합니다. 동물이나 곤충은 우리 각자에게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동물에게서 느끼는 다양한 성격적 특징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것이 자신의 본성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융 분석의 또 다른 유용한 기법은 꿈을 계속 꾸는 것으로, 꿈에서 깨지 않았다면 꿈이 계속되었을지 또는 꿈이 계속되었다면 어디에서 계속되었을지 상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꿈이 짧거나 꿈의 내용을 다 이해하기도 전에 꿈이 끝난 것 같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상상력은 그림을 증폭시키고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가식이 아니라,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미지, 생각, 감정에 의식을 창의적으로 개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떠오르게 하는 그림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의도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슷한 길을 가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이 있다면, 꿈의 이미지와 의미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 꿈 분석 과정을 그들과 공유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더 많은 통찰력이 생기지만, 물론 친밀하고 사적인 자료는 편안하게 느끼는 사람들과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공유하고 있는 영혼의 깊이입니다. 

 

일기 쓰기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말로 기록하는 형태의 일기는 꿈에 대해 설명한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마음을 탐색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꿈을 기록하는 것도 일기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조용히 앉아 종이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자신을 괴롭히거나 기쁘게 하는 일을 처리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자유롭게 다스리고 말이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세요. 개인적으로 사색하고 퍼즐 조각을 맞춰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평소에는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는 연결고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림자에 대해 생각하는 것, 특히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떠오르게 하는 것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줄리아 카메론은 그녀의 저서 '예술가의 길'(1992)에서 '아침 페이지'라고 부르는 글을 쓰도록 권장합니다. 이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3페이지 분량의 글을 손으로 직접 쓰는 것을 포함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더 흥미롭고 박식하게 만들고 싶은 의식의 편집이나 간섭 없이 떠오르는 대로 쓰면 됩니다.

 

비판적인 시각으로 글을 바로 훑어보지 마세요. 대신, 글을 숙성시키다 보면 흥미로운 인사이트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다른 사람이 읽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그림자의 측면을 포함하여 떠오르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불쾌한 생각과 이미지가 떠오를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우리 모두는 때때로 평소 자신의 모습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부조화스러워 보이는 가장 원치 않는 이미지를 경험하지 않나요? 코미디언들은 종종 우리가 스스로 표현하지 않는 매우 폭력적이고 공격적이거나 불쾌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웃기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펜에서 쏟아져 나오는 내용을 보고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능동적 상상력 연습하기

 

융은 '능동적 상상력'이라는 연습법을 만들었습니다. 그가 한 일은 바로 제가 여기서 설명한 감정과 생각을 처리하기 위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것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그러나 그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 그것을 해냈습니다. 그는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그림으로 설명하는 긴 이야기의 형태로 개인적인 신화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도 훨씬 더 겸손한 규모로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융은 우리에게 마음을 발굴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을 보여줍니다. 요점은 융이 했던 것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융은 눈을 뜨고 꿈을 꾼다고 설명한 자신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당신은] 꿈이나 다른 환상의 이미지를 선택하고, 그것을 붙잡고 바라보는 것만으로 그것에 집중합니다 ... 대개는 그것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생동감이 생기면서 변화합니다 ... 일련의 환상적인 아이디어가 발전하고 점차 극적인 성격을 띠게 되는데 수동적인 과정이 행동이 되는 것이죠. 처음에는 투사 된 인물로 구성되며 이러한 이미지는 극장의 장면처럼 관찰됩니다. 다시 말해, 당신은 열린 눈으로 꿈을 꾼다 ... 관찰자가 자신의 드라마가이 내면 무대에서 공연되고 있음을 이해한다면 그는 줄거리와 그 데 누망에 무관심 할 수 없습니다. 그는 배우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줄거리가 두꺼워지면서 모두 자신의 의식적 상황과 어떤 목적이있는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일기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음이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바쁜 세상의 방해에서 벗어나 여유를 갖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날 때 사적인 공간에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지가 떠오를 수 있도록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이미지를 통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좀 더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마음을 열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조용히 앉아서 시작해보세요. 융이 제안한 대로 눈을 뜨고 있거나 더 편하다면 눈을 감아도 됩니다. 그냥 무엇이 떠오르는지 주목하세요. 이미지, 소리, 냄새, 생각, 감정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습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간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이야기나 이미지는 없습니다. 독특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은 바로 여러분 자신의 마음이며, 이것이 그림자에 접근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무섭거나 불편한 경험을 만나면 잠시 숨을 고르세요. 멈출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탐험을 계속하고 불편함의 장벽을 통과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도 강요해서는 안 되며 강요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간, 연민(자신에 대한),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방해가 될까요? 자신과 인간관계에 유용하고 깨달음을 주는 것이 아니라면 지나치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화자찬이 된다면 그만두세요. 의도는 자신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꿈을 기록하든, 일기를 쓰든, 모닝 페이지를 사용하든, 적극적인 상상력을 발휘하는 실험을 하든, 여러분의 탐험이 잘 되기를 바랍니다. 기대감을 갖지 말고 부드럽게 나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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