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에서 실제로 성장하는 방법(팔로워가 0명이더라도)
저는 팔로워가 많습니다. (이 일을 시작하기 위해 약간의 나르시시즘만큼 좋은 것도 없죠?)
진지하게 말하자면, 저는 이 대화의 틀을 잡기 위해 이렇게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항상 이렇게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인간의 본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시잖아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립니다.
사람들은 제가 28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고도 한때 500명이었던 제 프로필이 초라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책 표지만 보고 판단하지 않을 만큼 자기 계발을 한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제가 처음 소셜 미디어에 도전한 것은 사진작가였어요.
저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했지만 50달러짜리 졸업사진 몇 장을 제외하고는 사진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었습니다(사진은 형편없었고, 돈을 준 사람에게 미안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고 다른 계정에서 복사한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며 언젠가 10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랐죠. 수익 창출 계획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편집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사진을 찍어 미친 듯이 편집하기 시작했습니다.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배우기 위해 유튜브 동영상을 몰아보면서 하루를 보냈죠. 그러던 중 비주얼 오브 줄리어스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었죠. 그는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올렸어요. 전에는 본 적 없는 이미지들이었죠. 저는 그가 하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유튜브 정주행은 계속되었습니다.
룸메이트에게 애더럴을 빌려 방에 틀어박혀 무거운 록 음악을 들으며 제 마음이 원하는 모든 것을 만들곤 했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상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소셜 미디어 성장의 '비밀'을 알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제 아름다운 이미지는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었습니다. 알고리즘이라는 구세주가 저를 구원해 주기를 바라며 그냥 게시물을 올릴 수는 없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제 콘텐츠를 보여줘야 했습니다.
저보다 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들이 제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해야 했습니다. (축소하면 이것이 소셜 미디어 성장을 위한 유일한 원칙이며, 다른 사람이 내 음성 콘텐츠를 공유하는 X 스페이스나 팟캐스트를 호스팅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지털 아트 세계에는 수많은 큐레이션 계정이 있습니다. 이들은 매일 자신이 좋아하는 디지털 아트를 게시하고 창작자를 태그 하는 계정입니다.
이러한 계정에 태그하고,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소통하고,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친밀감을 쌓아야만 해당 계정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저는 두 달 동안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다른 계정들이 공유하고 싶어 할 만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죠. 제 기억이 맞다면 제 게시물은 다양한 규모의 계정에서 30~40회 공유되었습니다.
"A Game Of Tones" 같은 계정은 대박이었죠. 이 계정에서 공유를 받으면 팔로워 수가 급증했습니다. 10만에서 50만 팔로워 계정에서 공유되었을 때의 도파민은 정말 엄청났죠.
처음 두 달 동안 저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0명에서 2,50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저와 제 학생들이 경험한 바에 따르면 처음 1만 명은 항상 가장 힘들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저는 지쳐서 그만뒀어요.
각성제 중독에 빠져 하루 8시간씩 포토샵 합성물 하나를 만드는 데 매달리는 제 자신을 더는 견딜 수 없었죠. 게다가 저는 마케팅이나 영업에 대해 전혀 몰랐어요. 제가 작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교육 상품을 만들었다면 큰돈을 벌 수 있었을 겁니다(아티스트 여러분, 다른 유명 아티스트들이 강좌나 튜토리얼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팔리는 것을 판매하세요).
소셜 미디어 브랜드 성장의 이 짧은 실패를 통해 저는 성장에 실제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좋은 콘텐츠를 보여줘야만 나를 팔로우하는 사람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올바르게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성장 메커니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큰 그림 - 소셜 미디어에서 성장하는 방법
저는 더 이상 포토샵 아트를 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제 작가이고, 이 글은 디지털 작가 시리즈의 일부이므로 그 관점에서 글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입문서가 필요하다면 진정성 있는 콘텐츠 작성에 관한 이 글을 읽어보세요.)
여기서 글쓰기란 소셜 미디어에 작성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캡션, 이미지에 텍스트가 포함된 Instagram 게시물, 트윗, LinkedIn 게시물, 릴 스크립트, YouTube 스크립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소셜 미디어 성장은 너무 간단해서 모두가 지나치게 복잡하게 생각하거나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콘텐츠가 확산되지 않는 알고리즘에 화를 내기 위해 포스팅하고 포스팅하고 또 포스팅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성장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똑똑한 개인이지만, 그들의 게시물은 구매되지 않는 예술 작품과 같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만 시장은 그다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런가 하면, 조금은 성장했지만 그 성장을 배가시키기 위해 최고의 아이디어를 두 배로 늘리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1) 설득력 있는 콘텐츠 작성
여기서 핵심 키워드는 설득력입니다.
설득력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훅. 첫 문장이 상대방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여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사용하는 단어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글의 구조와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 큰 문제.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암시하거나 명시하세요. 너무 높은 수준으로 만들지 마세요.
- 명확한 해결책.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 가급적이면 개인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온 독특한 방법을 제시하세요.
- 큰 혜택. 조언을 통해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혜택을 암시하거나 명시하세요.
- 자신감 또는 양극화. 자신의 신념을 확고히 하되 이를 기꺼이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감이 없거나 편을 가를 수 없는 사람을 따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하세요. 다른 사람들처럼 미움을 받을 것입니다.
- 새로운 관점 또는 큰 아이디어.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읽거나 소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범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독자들에게 도파민을 전달하고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머릿속에 굳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한 곳에 저장하고 온라인에서 보는 콘텐츠에서 찾아보는 것입니다.
다음 편지에서 더 매력적인 글을 작성하기 위한 10가지 전략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 모든 것(관심사를 중심으로 글을 쓰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방법)은 2시간 글쓰기에서 알려드립니다.
2) 콘텐츠에 집중하기
이에 대해서는 이미 논의했으며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지금은 콘텐츠가 시선을 끌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연습을 위해 공백에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성장과 비판에 직면하는 것이 두려워 변명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세요.
3) 데이터로 아이디어 반복하기
이 단계는 콘텐츠에 대한 눈이 있어야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디어에 대한 참여가 없다면 어떤 아이디어가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없습니다. 매월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콘텐츠를 검토하세요. 이를 복사하여 노트 문서에 붙여 넣으세요. 더 많은 콘텐츠를 작성할 때 그 아이디어에 아이디어를 더해 다양한 각도에서 글을 작성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 대비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최고의 아이디어를 위한 깊이와 범위 만들기
X와 같은 한 플랫폼에서 잘할 수는 있지만 결국에는 그 플랫폼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계속 노출하려면 성장 전략을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대의 권력은 일생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10초의 관심을 끄는 짧은 게시물은 15~60분의 관심을 끄는 동영상, 팟캐스트, 뉴스레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얻은 최고의 아이디어를 더 긴 형식의 콘텐츠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노력하지 않아도 내 이름이 널리 알려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집단정신에 브랜드의 뿌리를 깊숙이 내리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짧은 콘텐츠만 게시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높은 신뢰와 권위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거의 항상 인생의 결과를 책이나 방법을 가르쳐 준 저자의 공으로 돌리게 됩니다. 누군가가 소셜 미디어에서 같은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더라도 그 글을 읽으면 저자가 머릿속에 떠오를 것입니다(주의를 끌게 됩니다).
트래픽 메커니즘 - 글을 공유하는 방법
이제 콘텐츠를 작성하고 게시할 예정이라면 소셜 미디어 게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순서는 없습니다. 모두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세요. 어떤 것이 다른 것보다 낫다고 말하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의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1) 답글
이것은 모두가 하는 가장 뻔한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을 달고 독자가 댓글을 읽으면 댓글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답글이 좋으면 프로필을 클릭하고 콘텐츠를 읽은 후 마음에 들면 팔로우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놓치는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 지루한 콘텐츠는 사람들이 답글을 읽게 만들지 않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하루 종일 지루한 게시물에 답글을 달고 답글에 몇 개의 노출을 받는 것을 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궁금해합니다.
- 지루한 답글은 사람들이 내 프로필을 클릭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첫 번째 게시물에서 말한 내용을 반복하지 마세요. 여기에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내 인생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세요. 나에 대해 이야기하면 프로필 클릭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소규모 계정은 전체적으로 노출 수가 적습니다. 자신의 규모에 맞는 계정에 답글을 달고 인맥을 쌓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그래도 해야 합니다). 다만 규모가 큰 계정에 흥미로운 콘텐츠로 답글을 달아야 합니다.
2) 게시물 인용하기
인용하기 게시물은 다른 사람이 내 콘텐츠를 자신의 댓글과 함께 다시 게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X에 게시하거나 다른 사람이 내 게시물을 자신의 IG 스토리에 자신의 댓글과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X에서는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귀중한 조언이나 흥미로운 내용을 담은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인용하면 원래 작성자가 자신의 오디언스에게 다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즉, 내 콘텐츠에 더 많은 시선이 집중되어 사람들이 내 프로필을 클릭하고 나를 팔로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답글을 달 때처럼 너무 높은 목표를 설정하지 마세요. 규모가 큰 크리에이터는 알림이 너무 많아서 내 게시물을 놓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활용하려는 크리에이터의 오디언스의 관점에서 성장 노력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3) 재게시
콘텐츠는 사람들이 피드에서 공유하고 싶을 만큼 충분히 훌륭하고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게시물을 올리기 전에 항상 이 점을 고려하세요.
사람들이 공유할 것인가? 공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내가 말하는 내용에 공감하는가? 토론을 촉발하고 댓글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양극화되어 있는가?
4) 수동 DM
이 방법은 더 어렵고 느리지만 인맥을 쌓고 대규모 계정에서 내 게시물을 공유하도록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LinkedIn 기업용 로봇이 아닌 일반인이라면 메시지에서 로봇이 아닌 일반인인 경우).
"이봐요! 연결돼서 반가워요! 당신의 글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가상의 커피를 마시며 충성도 높은 이메일 구독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해 놀라운 디지털 입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재피어 자동화의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받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보내는 모든 것을 기꺼이 공유할 정도로 온라인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불필요한 네트워킹 프로세스에 대해 쓴 글입니다. 현명하게 사용하고 제가 말한 내용을 베끼지 마세요. 수동 DM 방법은 여러분의 성장을 통제하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DM을 한 번 보내면 내 게시물에 대한 노출 수는 1건이지만, 진솔한 대화를 나누면 상대방이 해당 게시물을 공유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성장을 제어하는 방법
현명하다면 앞서 설명한 트래픽 메커니즘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용하여 성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다면 이러한 방법만이 성장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입니다.
1) 짧은 형식에서 긴 형식으로
X,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짧은 형식의 플랫폼은 본질적으로 YouTube나 팟캐스트보다 성장하기가 더 쉽습니다.
앞서 설명한 트래픽 메커니즘을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를 더 많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YouTube에서는 평생 성장할 수 없었지만 X에서는 성장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두 곳에 모두 게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청자를 YouTube로 유도했습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모든 것을 할 필요는 없지만, 모든 사람이 유튜버가 되고 싶어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방법은 의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더 현명한 길을 택해야 할 것이고, 이것이 그중 하나 일 것입니다.
2) 큐레이션, 인용문 및 리믹싱
DJ와 프로듀서는 인기곡을 리믹스하여 인기곡의 트래픽을 '훔쳐' 성장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인스타그램에 리믹스와 함께 릴을 게시하고 원곡자(일반적으로 팔로워와 영향력이 많은)가 이를 자신의 페이지나 스토리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제가 디지털 아트 작업을 할 때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다른 사람의 아트를 리믹스하고 태그를 달아 공유할 수 있었죠. 작가도 마찬가지입니다. 할 수 있습니다:
- 토론글이나 뉴스레터에 인용합니다. 긴 글에 그들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요점을 설명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게시물을 언급했음을 알리는 DM을 보냅니다. 요청하지 않아도 다시 게시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에 댓글 달기. 유튜버가 리액션 동영상을 만들어 대형 크리에이터의 트래픽을 활용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 팟캐스트에 사람들을 참여시키세요. 사람들은 팟캐스트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의 시청자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공유하여 시청자가 시청하거나 듣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크레딧을 부여하세요. "이번 주에 본 최고의 아이디어"라고 간단히 포스팅한 다음, 그 아이디어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하고 원저자의 공로를 인정합니다.
이것은 짧은 형식과 함께 긴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짧은 게시물로는 이 작업을 수행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이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 X와 같은 플랫폼에서 더 긴 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3) 유료 성장
이 부분은 까다롭습니다.
"매우 진정성 있고 도덕적이며 고상한"(소셜 미디어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유료 성장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진정성 있고 도덕적인지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저는 수년 동안 이런 사람들을 관찰해 왔지만, 4년이 지난 지금 그들은 전혀 성장하지 못했거나 팔로워를 잃었습니다. 사람들은 가치 제공에 집중하고 보다 총체적인 세계관을 추진하는 데 집중하지 않는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최악의 행동입니다. 하지 마세요. 반복합니다, 하지 마세요. 또한 대형 테마 계정에 돈을 내고 콘텐츠를 게시하고 사람들에게 나를 팔로우하라고 외치는 인스타그램 외침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계정은 참여도가 전혀 없는 5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입니다. 진정성 있는 게시물과 약간의 돈을 사용하여 결과를 높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가 전제 조건입니다. 제가 말하는 유료 성장이란 공감하는 더 큰 규모의 계정에 돈을 지불하여 위에서 언급한 트래픽 메커니즘 중 하나에서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형 계정은 바쁘기 때문에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불공평하지 않습니다. 현실일 뿐입니다. 당신은 그들이 무엇을 구축하여 그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다시 게시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X에서는 게시물을 공유하도록 요청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Instagram에서는 내 게시물을 자신의 스토리에 공유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아무 말도 하지 말고 태그도 하지 마세요. 독자가 내 콘텐츠를 보고 원하면 팔로우할 수 있도록 하세요. 독자에게 답글을 달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랫폼이 댓글을 선호하기 시작할 때 X와 같은 플랫폼에서 잘 작동합니다. 유료로 구독하는 크리에이터는 피드에 무언가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이 더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이든 요청할 수 있습니다. DM을 보내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물어보고, 대화를 다른 곳으로 옮겨서 거래를 협상하세요.
제 생각에는 유료 광고나 다른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접근 방식입니다.
진정성 있는 공유로 오디언스를 구축하고,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좋아해서 나를 팔로우하도록 한 다음, 오디언스가 증가함에 따라 내 오퍼를 홍보하세요.
광고주가 무작위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크리에이터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구매를 요청하지 않고 돈을 받고 공유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4) 마스터마인드
가혹한 진실:
내가 아는 모든 크리에이터는 다른 크리에이터와 그룹 채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략을 논의하고 함께 비즈니스를 구축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또한 서로의 게시물을 공유하며 서로의 성장을 돕기도 합니다. 그들은 트래픽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듭니다. 어떤 그룹은 매일 아침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기도 합니다. 다른 그룹은 그룹에서 공유한 게시물을 다시 게시합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부족을 형성하고 그룹의 일원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시작합니다.
5~10명의 크리에이터로 구성된 트라이브가 온라인에서 서로 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예, 사람들에게 DM을 보내고, 친구를 사귀고, 이러한 관계가 거의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장기적인 게임입니다.
이 모든 것을 일관되게 유지한다고 해서 1년 이내에 엄청난 결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그 후에도 성장에 따라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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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