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Anarchist

이창동 감독의 자작시 아네스의 노래

지구빵집 2022. 11. 4. 10:17
반응형

 

 

이창동 감독은 “마지막 시는 영화 전체의 구조적으로 보면 영화의 주인공인 미자가 죽은 소녀 희진의 마음을 대신해서 쓴 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찾는 과정에서 힘든 아름다움은 어디서 오는가를 깨달아가는 과정이다. 그래서 그 시에서 보여지는 이야기는 세상의 아름다운이란 그냥 그 아름다움 자체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우리 삶의 고통, 더러움까지 껴안아야 탄생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시이다” 

 

반드시 잘 되고, 모든 게 감사하다.

 

아네스의 노래 / 詩. 이창동 (영화 ‘시’ 속 이창동 감독의 자작시)

그곳은 어떤가요
얼마나 적막하나요
저녁이면 여전히 노을이 지고
숲으로 가는 새들의 노래 소리 들리나요


차마 부치지 못한 편지

당신이 받아볼 수 있나요


하지 못한 고백

전할 수 있나요


시간은 흐르고 장미는 시들까요

이제 작별을 할 시간
머물고 가는 바람처럼 그림자처럼
오지 않던 약속도

끝내 비밀이었던 사랑도


서러운 내 발목에 입 맞추는 풀잎 하나
나를 따라온 작은 발자국에게도

작별을 할 시간

이제 어둠이 오면

다시 촛불이 켜질까요


나는 기도합니다
아무도 눈물을 흘리지 않기를
내가 얼마나 간절히 사랑했는지

당신이 알아주기를


여름 한 낮의 그 오랜 기다림
아버지 얼굴 같은 오래된 골목
수줍어 돌아 앉은 외로운 들국화까지도

내가 얼마나 사랑했는지


당신의 작은 노래소리에

얼마나 가슴이 뛰었는지

나는 당신을 축복합니다


검은 강물을 건너기 전에

내 마지막 숨을 다해
나는 꿈꾸기 시작합니다


어느 햇볕 맑은 아침

다시 깨어나 부신 눈으로
 머리 맡에 선 당신을 만날 수 있기를

 

 

가을인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