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2015년 49억개의 커넥티드 "사물"이 연결될 전망

지구빵집 2014. 12. 8. 09:30
반응형



49억개의 커넥티드 "사물"이 2015년 연결될 전망


가트너 그룹은 49억 개의 연결형 사물들이 2015년에 사용되어, 2014년보다 30퍼센트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비율이 2020년에는 250억개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사물 인터넷은 비즈니스 혁신의 강력한 도구가 되고 있고, 사물 인터넷이 가지는 파괴적 영향은 산업계 전반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세대 성장 동력인 클라우드, 모바일, 소셜, 정보로 인한 디지털 혁신은 사물 인터넷을 통하여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기존 비즈니스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기존 비즈니스 업계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사물 인터넷을 선택하고 있으며, IT의 컨슈머라이제이션을 강화시키고 있다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말한다. 





사물 인터넷의 갑작스러운 확장은 소비자, 기업, 정부당국, 병원, 기타 이해관계자들이 해당 기술을 탐색하도록 만드는데 있어서 새로운 방법을 탐색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제적 영향도 본격화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은 사물 인터넷이 2015년에는 695억불 규모로 성장하고 다시 2020년에는 2630억불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은 연결되는 사물의 숫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기업들은 다양한 수익모델을 강구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은 29억 개의 연결형 사물들이 2015년도에 사용자 분야에서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130억 개로 이와 같은 연결형 사물의 숫자는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자동차 분야의 경우 2015년도에 가장 높은 성장률인 96퍼센트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산업계 전반의 관점에서, 제조, 유틸리티, 교통수송 분야가 2015년도 사물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장 비율이 높은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2015년을 기준으로 7억3천6백만 개의 사물들이 상호간에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도에 이와 같은 숫자는 변화하게 되어, 유틸리티 분야가 1위를 차지하게 되고, 제조업 분야가 두 번째를 차지하게 되고, 정부공공 분야가 세 번째 분야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전체적인 사물 인터넷 연결 기기숫자는 17억 개 이상으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공공 분야가 스마트 거리에 대한 투자로 인하여 3위로 증가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조명시설도 이와 같은 부분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틸리티 분야의 경우 스마트 미터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로 인하여 1위의 자리에 오를 것으로 여겨진다. 


자동화된 텔러 머신이나 항공 체크인 머신과 같은 연결형 기기는 이전부터 존재하여 왔다. 이번에 등장하고 있는 연결형 기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털 센싱, 컴퓨팅,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인하여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은 새로우면서도 이전부터 존재한 디지털 음성 기능이 장착된 패시브 오브젝트와 현재 상태를 제공하는 정보 스트리밍과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들이 종합되어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기존의 가치 제공 방식을 혁신시키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촉진시키며 다양한 시나리오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몇 년 이내에, 내장된 형태의 지능형 기능 및 연결성 기능들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며, 주력 제품과 서비스에 있어서 새로운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CIO들은 파괴적인 형태의 혁신을 통한 영향과 경쟁적인 양상으로 출현하게 될 위협과 더불어 가장 경쟁우위 차원의 기회들이 무엇인지 이해하여야 한다.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디지털화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 제공방식을 창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기업들은 스마트 사물로부터 발생하는 가용한 형태의 정보에 대하여 수집과 분석 기능과 분실 혹은 오용에 따른 위험성들에 대한 균형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또한 강조한다. 


사물 인터넷은 정보 보안, 정보 기술 보안, 운영 기술 보안, 물리적 보안간의 연결을 강조하게 된다. 기업 관계자들은 사물 인터넷을 거버넌스하고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기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보안위협에 대한 명확한 접근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가트너 그룹은 2017년 말, 기업조직들 중 20퍼센트 이상이 사물 인터넷에 있어서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보호할 수 있는 디지털 보안 서비스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은 새로운 플랫폼 옵션, 하이브리드 IT와 사물 인터넷 통합에 대한 수백 가지 변형, 산업별 새로운 표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보안 아키텍처를 가져오도록 만들 것으로 여겨진다. IT 지도자들은 IT 리스크와 보안에 대한 다각적인 기술접근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에서의 차이점을 조정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더하여, 일 단위 혹은 주 단위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와 센서가 제공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디지털 보안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와 결부하여 다루도록 하여야 한다. 


연결형 인텔리전트 디바이스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센싱, 해석, 커뮤니케이션, 협상이 가능한 스마트 사물이 디지털 음성 기능까지 보유하면서, CIO들로 하여금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이와 같은 성장세에 기반을 둔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도록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문 출처 : http://www.gartner.com/newsroom/id/2905717


출처 :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53149&cont_cd=G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