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Raspberry Pi

1월 25일 K-ICT 디바이스랩 판교에서 삼성 ARTIK 소개

지구빵집 2017. 1. 26. 11:11
반응형




즐거운 날 25일 오후에 경기대학교 교육 마치고 사무실 들어왔다가 근처에서 행사가 있었다. 행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회사 후배와 함께 갔는데 중간에 할 일이 있다며 가버렸다. 미안한데...


* 일 시 : 2017. 01. 25.(수) 18:30 ~ 21:00

* 장 소 : K-ICT 디바이스랩 판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9번길 20 스타트업캠퍼스 1동 3층)

* 강 사 : 곽무성 연구원 (삼성전자)

* 주 제 : IoT 플랫폼 ARTIK 알아보기

 - ARTIK BIZ 인트로 (IoT란 무엇이고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ARTIK Module / Cloud 소개 (플랫폼의 필요성)

 - ARTIK Module / Cloud 시연


이날 삼성전자 IoT 사업화팀 곽무성 엔지니어로 부터 들었던 내용과 분위기를 정리한다.


- 인터넷 구성요소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다. 이것들이 전부다. 마찬가지로 Cloud Connection 조차도 모두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연결로 이해하면 된다.


- 따라서 모든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모여야 한다. 


- 연결이 많지 않고, 단계가 단순할 수 록 Security는 약하다. IoT 보안 문제가 부상하지 않는 이유는 돈이 안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보안 업체를 설명하고 나중에 만나게 되고, 보안 관련 사업이 커질것이라고 예측


- ARTIK 의 인증문제 : 그대로 가져다 쓰면 인증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전파 송수신 거리가 늘거나 더 좋게 만들면 인증을 받아야 한다.


- BLE + ZigBee + Thread(WiFi)  지원한다.


- 말단 노드들과 Cloud 사이에 Device Manager 가 있어서 어떤 IoT 장치들도 쉽게 붙일 수 있다. 아마존 에코를 통해 문을 여닫고, 카메라 영상을 전송하는 시연을 보여주는데 기가 막히게 된다. 특히 알렉사 Cloud 와 연동되는건 멋지다.


- ARTIK Cloud API 와 SDK 는 Git 에 올라와 있다.


-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제품 나올때 프로모션도 하고, 지원도 많았는데 한국에선 그런 활동이 전혀 없었다. 하니 발표자가 담당 부서에 없어서 그랬고~ ㅎㅎ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IoT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한다고 한다. Hands on session도 열고 많은 분야와 협력할 것이라고 한다.


- ARTIK 은 노드 디바이스, 통신 연결, 클라우드 까지 몽땅 지원하는 유일한 플랫폼이라고 주장 ARTIK end to end Solution(E2E)


- Cloud 에서 Cloud 까지 붙이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더구나 사이 사이 보안, 인증이 결합되면 연결이 짜증나게 한다. ARTIK 은 그런 과정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주장.


- 아마존 에코 API 는 라즈베리 파이용으로 공개되어 있다. 그걸 가져다가 패도라 위에서 자기들 보드에 맞게 수정해서 아마존 알렉사와 연결하였다고 한다. 박수~ ㅎㅎ


- Android Things 하고 있다는데 머지 ? 조만간 구글이 IoT에 대한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 라인업 설명 ARTIK 020, ARTIK 030, ARTIK 050, ARTIK 530, ARTIK 1020은 단종 상태, ARTIK 1030 준비중인데 일정도 없다. ㅎㅎ


- ARTIK IDE powered by Elipse CHE - C, C++, Node.js 에 최적화되어 있다. 지원한다.


- 명함을 교환하고 질문하고 종료. 삼성 반도체 대리점 무진 전자 사원의 ARTIK 지원에 대한 보충설명.    


일단 사진 먼저, 요약 정리한거는 쫌 있다가...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