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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행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비우는 연습을 하도록 명상을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비우는 연습을 하도록 명상을 한다.

일상의 힘든 것도 아니고 즐거운 것도 아닌 애매한 마음들을 없애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지금 현재'를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운동을 하고, 음악도 듣고, 특히 책상 서랍 정리 같은 해야 할 일에 집중하여 우리 몸을 바쁘게 만들면 된다. 그때 우리 머릿속에 지금 현재의 생각이 커져서 과거와 미래의 생각을 저 멀리 내다 버린다. 이것은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 물건을 내다 버리는 일처럼 쉽게 되는 일은 아니지만 늘 연습과 훈련을 통해 의식적으로 마음을 비워야 한다.

무엇보다 지난 일에 대한 후회와 오지 않을 미래의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을 충실하게 살아서 미래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걱정을 아무리 많이 한다고 미래가 바뀌진 않는다. 지나면 쓸데없이 한 일이 바로 걱정이다. 불필요한 생각을 비우는 연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한동안 정확하게 지키지 못한 아침 명상과 원칙들을 다시 익히기 위해 일찍 일어나기 시작했다. 모든 것이 고요해서 마음까지 고요해지는 기분이 드는 아침은 머리만 맑다면 명상에 좋은 시간이다. 지금 현재에 집중하니 마음이 편안해지고 있다. 세상 모든 존재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는 단 하나 행복하게 존재하기 위해서다. 이미 지나간 일이나 또는 오지 않은 일로 걱정해서 괴로움에 빠져 있으면 행복하지 않다. 자신을 위해서 과거와 미래를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현재를 충실하게 사는 태도가 필요하다. 

시간이 상대적인 것처럼 마찬가지로 삶도 상대적이다. 지금 괴롭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현재와 미래가 행복하게 바뀔 수 있다. 물건을 비우는 것도, 마음을 비우는 것도 모두 나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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