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푸드얍 :마법같은 한끼, 대표와 영업 이야기

지구빵집 2019. 11. 27. 10:12
반응형

 

똑같이 생각하고, 따라 하고, 걸어 간 길을 걷는 방법

  가을이 무르익는다. 모든 곳이 오색 단풍으로 빛나는 날 마라톤 정모는 약간 몸만 풀고 마쳤다. 서울시 여성보호센터로 점심 봉사활동을 간다. 1961년 6월 1일 설립한 서울특별시립여성보호센터는 성인 여성 노숙인 요양시설로써 총 4개의 팀(상담팀, 보건의료사업, 생활지원사업, 영양사업), 직원 39명이 기본적인 의식주 서비스 제공 외에 거주인들에게 안정적인 가정적 환경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019년 2월부터 구세군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수탁 운영하게 됐다. 말이 점심 봉사지 200명의 점심 식사를 준비하는 것은 한울 봉사단 중국요리 식당을 운영하는 대표님들이 준비해주셨고, 우리는 청소, 배식, 잔심부름, 설거지를 맡아했다. 자주는 하지 못하더라도 봉사 활동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주는 시간이고, 자신에게도 좋은 일이다. 그냥 무조건 참여하고 따지지 말고 할 일이다. 봉사를 마치고 동료와 함께 양재천으로 돌아와 스미스 바니에서 모여 커피를 마시기로 한다.

  인터넷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대표(푸드얍:마법같은 한 끼)도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 함께 했다. 이른 나이에 시작해, 여러 가지 사업을 하고, 회사 운영 경험도 많고, 지금 하는 사업도 잘 운영하는 후배다. 그의 말을 새겨듣는다. 따지고 보면 후배는 이룬 사람이고 나는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가 이룬 것들을 따라 하기만 하면 잘 되는 것은 보장되어 있다. 그런데 따라 하거나 노력하지 않는다. 부자는 부자들끼리 친하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끼리 몰려다닌다. 몰라서 못하고, 분야가 아니라서 못한다는 말은 안 한다는 말과 같다. 마지막 문장을 보면 "같은 시간을 함께 하더라도 보려고 하는 자는 본다."라는 말이 있다.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하더라도 보려고 하는 자에겐 보이고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은 볼 수 없다. 배우는 게 많은 날이다. 바쁜 대표는 따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시간을 내기 어렵지만, 가끔 운동이 끝나면 이야기할 시간은 있다. 만나 이야기를 많이 듣는 시간을 만들어야겠다. 

○ 사람을 많이 만나고, 미리 영업할 곳과 대상을 넓혀놓고 나서 영업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이 필요.

나의 제품은 특별한 제품이니까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매일 2군데 이상 미팅하고 대화하라.

 방문한 곳에서 피드백을 많이 받고, 기록할 것. 쌓이도록 한다. 

 아무리 좋은 조건이라도 협상하는 자리에서 바로 결정하면 안 된다. 반드시 시간을 두고 결정할 것.

 방문을 하는 곳이나 아는 사람으로부터 조언을 받아라.

 영업을 직접하지 말고 수당제를 도입하는 방법도 고려.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은 행동하는 것이다. 전화하고, 찾아가고 만나라. 두려움은 나약하기 때문이다. 결과가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겁내는 것이다.

 개발 제품 소프트박스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자신감을 갖고 전진하라.

 제품 가격을 홈페이지와 쇼핑몰에 올릴 경우에 비싸게 표시하라. 만든 사람의 평생 노력한 기술과 지식이 들어있는 제품이다.  

 메일 제목에 신경써라. 반드시 열어보는 메일을 만들어 보낸다. 이메일 제목이 가장 중요하다.

 제품과 회사에 대한 '기사'가 중요하다. 홈페이지보다 중요하다. 기사를 되도록이면 많이 쓰고, 축적하고, 퍼뜨리고, 포장한다.

 소프트웨어 교육 방문 영업 방안을 신경 쓴다. 

 소프트박스 코딩 제품이 최고의 제품이라고 생각하라. 자신이 낮춰보는 제품이 잘 팔리겠는가?

한갈래인 길에서 좌로 가면 마케팅이고, 우로 가면 불법이다. 구분은 의미가 없다. 적은 돈은 사기라고 하고, 큰돈은 금융사범이라고 한다. 

 모든 일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저러하다고 판단하거나 구별하고, 분리하고, 나누는 습관을 버린다.

 어떤 장소에 가든, 무엇을 보든 각각의 사안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무슨일을 하더라도 보려고 하는 자는 본다. 같은 시간을 들여도. 볼 마음이 없는 자는 볼 수 없다.

 

시립여성보호센터 점심식사 자원봉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