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쥐의 해 트렌드 키워드 1
1. 트렌드 코리아 2020 (MIGHTY MICE)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김난도 교수 外
● 멀티 페르소나(Me and Myself)
- SNS를 통한 양면성 (직장 vs 퇴근 후의 나 / SNS 다계정, 뒷계정)
- 양면적 소비 행태(초저가vs프리미엄), 취향 정체성(원데이 클레스, 러닝크루) 젠더프리 트렌드(유니섹스, 탈코르셋), 디지털 허언증의 확산(브이로그)
● 라스트핏 이코노미(Immediate Satisfaction)
- 1인가구/밀레니얼/Z세대 → 고객의 마지막 순간 최적화하는 근거리 경제
- 쇼핑 번거로움 해소 편리한 배송(새벽배송 / 헬로네이처 비건 / 정기구독) 목표 지점까지 접근성(당근마켓 / 킥보드) / 구매 경험(언박싱, 포장 정교화)
● 페어 플레이어(Goodness and Fairness)
- 기능 중심 수평적 관계 / 계약과 매뉴얼 / 공정 평가 시스템과 서번트 리더 지향
-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 (직장, 가사노동 / 불매운동 등)
- 구매시 상품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중시
● 스트리밍 라이프(Here and Now)
- 밀레니얼 세대 / 소유보다 경험 / 스트리밍하듯 가볍게 옮겨 다님
- 공간대여(위리브(게임)), 취향큐레이팅(데일리샷), 신렌탈(우버콥터)
- 판매가 아닌 서비스 접속하고 있는 기간 동안의 고객 만족도 관리 필요
● 초개인화 기술(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최첨단 기술 종착지 : 실시간으로 소비자 상황과 맥락 파악 → 상품/서비스
- 모든것의 데이터화 → AI 알고리즘 분석 → 미디어를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 기대가치 : 사용자 지원·인지·예측 /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
● 팬슈머(You're with Us)
- 단순 선택이 아닌, 상품 생애주기 전반에 직접 참여, 간섭 견제하는 소비자층
- 클라우드펀딩(와디즈, 기묘한이야기), 서포터활동(샤오미펀, 배짱이)
- 고객과 함께 → 고객에 의해(바이미 신드롬) 가치 중요 / 인플루언서 양성 필요
●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명확한 타겟팅, 선택과 집중 / Niche한 것이 Rich한 것이 된다.
- 핀셋(고객특성), 현미경(고객니즈), 컴퍼스(상권), 낚싯대(자사 역량 집중)
※ 상권 적응력 특화(매가박스 삼천포(바다 보이는 영화관), 롯데마트 해빗(유기농))
● 오팔세대(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 58년생 개띠 중심 / 활기찬 인생을 즐기는 신중년층
※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 새로운 일자리(생계수단→꿈), 여가(여행), 콘텐츠(실버서퍼, 웹버족)
- 인터넷, 신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 (박막례할머니, 사딸라아저씨)
● 편리미엄(Convenience as a Premium)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 / 최소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원함
- 수시노동 제공하는 가교노동자↑→ 수요와 공급 연결하는 앱 발달(심부름)
- 사이렌오더, 오디오북, 홈클리닝, 가사노동 대행 업체(대리주부, 부르심 등)
● 업글인간(Elevate Yourself)
- 성공보다 성장 추구 / 삶 전체의 커리어 관리(건강, 취미, 지식, 관계)
- 52시간제, 평생 직장의 축소, 고령화 급속화 → 인생의 경력관리에 중점
- 운동(나이키런, 덤벨경제) / 취미(다도클래스, 도장깨기) / 지식(밀리의서재)
2.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뉴 모빌리티(New Mobility)
- 베트남 패스트고 : 공유 헬리콥터(관광, 의료, 웨딩 촬영, 출장에 활용)
- 미국 버드 : 모바일로 대여∙반납하는 전동 킥보드(친환경적, 교통체증 해소)
- 일본 모네 : 자율주행 배차 서비스, 이동형 무인 점포(출장식 마트, 병원, 약국)
● 웹 시티(Web City)
- 중국 안면인식 기술 : 안면인식 결제, 범죄자 식별, 지하철 안면인식 개찰구
- 중국, 두바이 스마트 시티 : 무인 자율주행 교통, 5G 기반 온라인 통합 행정
- 중국 스마트 법원 : 인공지능 로봇 서기, 온라인 원격 재판 시스템
● 맘코노미(Momconomy)
- 미국 밀크스토크 : 워킹맘 위한 모유 운송 가방, 모유 픽업∙배송 서비스
- 스위스 아바 : 여성용 웨어러블 기기(임신 가능일 예측, 신체 변화 모니터링)
- 세르비아 임산부 마케팅 : 출산 후 통신비∙육아용품 지원, 육아학교 운영
●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 미국 스톡엑스 : 중고신발 거래 플랫폼(주식거래형 입찰, 진품 감정 센터)
- 크로아티아 자바츠 푸드 아울렛 : 공급자-소비자 '윈윈'하는 식료품 전문점
- 네덜란드 투굿투고 : 식당 영업종료 후 남은 음식 저렴하게 판매하는 플랫폼
●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 뉴질랜드 밀크 2.0 : 채식주의자 타겟 100% 식물성 우유
- 미국 라이트라이스 : '저탄고지' 열풍 속 등장한 탄수화
물 비중 낮은 쌀
- 멕시코 대체 식품 : 당뇨환자용 설탕 대체품, 폐기 농작물 재활용 대체식품
● 셰어 투게더(Share Together)
- 인도, 캐나다 가구 렌탈 : 이주가 잦은 젊은층, 1인가구 타겟 가구 대여 서비스
- 중국 공유주방 : 소자본 외식 창업자 타겟 월정액 공유주방 서비스
- 일본 미니쿠라 : 좁은 집에 두기 어려운 물건 보관 서비스(월정액)
● GWP(Great Work Place)
- 영국 퍼크박스 : 기업 대신 각종 직원 복지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대행 플랫폼
- 불가리아 멀티스포츠카드 : 전국 스포츠 시설 이용 가능한 직원 복지카드
- 말레이시아 WOBB : 구직자에게 조직문화 정보 제공하는 채용 플랫폼
●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 폴란드 이트 어웨이 :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형태의 가정식 공유 플랫폼
- 슬로바키아 슬라이도 : 세미나 실시간 질의응답 앱
- 대만 기프트팩 : 선물 배송 + 맞춤 이벤트 제공 / 장거리 커플 타겟 서비스
●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 터키 스마트 컨테이너 : 재활용품 분리배출 양만큼 교통카드 충전되는 기기
- 독일 무한 리사이클링 : 아디다스, 푸마 등 스포츠 브랜드의 친환경 신발 출시
- 두바이 재활용 비즈니스 : 재활용품 수거 참여시 리워드(경품,포인트) 지급
●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 중국 도심형 실버타운 : 고급 의료∙양로 통합 서비스 제공
- 중국 스마트 양로 : 고령자용 원스톱 콜센터, 빅데이터∙IoT 기반 양로 서비스
- 일본 액티브 시니어 : 고령 운전 사고방지 제품, 체형변화 커버 의류 인기
3. 2020 트렌드노트 (혼자만의 시공간): 다음소프트염한결, 이원희, 박현영 外
● 맛집과 인싸
- 핫플레이스의 조건 : 볼거리 + 먹을거리 + 찍을거리(인스타그램)
- 교통/부대시설 보다는 매력적인 콘텐츠 중요 → 인증샷 필수
- 성수동 블루보틀, 갤럭시폴드. 골목감성, 감성서점 vs 일본 여행 취소
● 집을 채우는 공간 경험
- 3040 밀레니얼 세대 → 즉각적인 변화 + 공유 가능(#집스타그램)
- 경험 가능한 '부분' 인테리어 : 호텔 인테리어(조명, 타일, 침구), 홈카페 등
- 전문화 공간 인기 : 별마당도서관(사진 각도, 문화행사), 사운즈한남
● 혼자 사회, 새로운 공동체
- 1인용 라이프스타일 확대 : 집안의 PC방, 리클라이너
- 플랫폼은 모으고, 개인은 선택(숨고, 탈잉) → 내가 좋아하는 '관심사' 중심
- 내 브랜드의 오리지널 키워드 필요(#마켓컬리 #온더테이블)
● 혼자 시대, 친구 찾기
- 가족 vs 친구 / 실친 vs 인친(SNS 세컨드계정 활발)
- 취향과 관심사 맞춤 사교모임 및 데이팅 어플(밋업,소모임, 이음)
- 2030 싱글뿐 아니라, 시니어/밀레니얼 맘을 위한 서비스 필요
● 매력적인 밀레니얼 대디
- #육퇴(육아에서 퇴근하다) #미타임(혼자만의 시공간) → 호텔 키즈 라운지
- 아빠 육아를 위한 매력적인 육아템 인기 (#국민유모차 #국민장난감 등)
● 변화하는 X세대(1965~79년생) 엄마
- 4050여성의 낭만에 대한 새로운 욕구 커짐 (취미, 배움, 로망)
- 모녀시대 성장 : X세대 엄마 & 밀레니얼 딸 (모녀여행)
- 유튜브 선호 (SNS 언급량 : 홈쇼핑+보다 < 유튜브+보다 / 김미경TV)
● 취향 존중 시대
- 일반템 vs 취향템(짧지만 디테일한 문구)
ex) 스타벅스 커피한잔 vs 을지로 호랑이 카페에서 파는 호랑이 라떼에 시럽 추가
- 핫플레이스의 이동(경리단길→을지로), 취향템과 국민템 소비 병행
● 치약계의 샤넬이 존재하는 이유
- 가성비의 종말 : 가격 → 시간, 노력, 효율 중시 (타다, 키즈카페 보조교사)
- 생필품의 프리미엄(치약계의 샤넬 루치펠로, 막걸리계의 돔페리뇽 복순도가)
- 애매한 것 지양 : 마트 vs 쿠팡(가격우위) vs 마켓컬리(품질우위)
● 인간화되는 브랜드
- 열광의 키워드 : 덕후 → 처돌이 / 따라하다 : 손민수하다
- 소비자가 아닌 매력적인 "셀러"의 페르소나(+라이프스타일) 필요
※ 라이프스타일 표현단계 : 물질→경험소비→가치관→능력/재능→커리어
● 팬덤의 시대
- 단순 정체성만으로 나를 규정하지 않음 → 00을 좋아하는 사람, 00의 팬
ex) "아기 엄마 모여라" → "000을 사랑하는 사람 모여라"
4. 라이프 트렌드 2020 (느슨한 연대):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김용섭 소장
● 느슨한 연대 : 끈끈하지 않아도 충분한
- 대세는 비혼 :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에 발맞춘 가족 제도의 변화 필요성 대두
- 조직문화 변화: 호봉제→연봉제 변화, 평생직장의 종말, 유튜버 등 겸업 활발
- 더 강력해진 불매운동 : 특정 단체 주도 조직적 운동 → 개인의 강력한 의사 표현
● 플뤼그스캄과 안티 폴루션
- 여행 패러다임 변화 : 탄소배출량 많은 비행기 여행 '지양', 기차 여행 '지향'
- 탄소 발자국 줄이기 : 심화되는 지구 온난화→조직적 탄소발자국 감축 운동 활발
- 미세먼지 포비아 : 미세먼지 이슈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과 기업의 마케팅 방식
● 알파 세대, 특별한 아이들의 등장
- 성공 공식의 변화 : 8세 아동도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유튜브 세계'
- 부모가 된 밀레니얼 : 해외여행∙디지털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요즘 부모들
- 키즈산업 성장 : 자녀 위해 지갑 여는 '에잇 포켓'→ 유아용 콘텐츠∙AI스피커 인기
● 새로운 애국주의 : 애국심과 자존감이 만나다
- '애국템' 소비 : 애국적 요소 가미된 트렌디한 콘텐츠∙상품에 열광하는 밀레니얼
- 애국 마케팅 전성시대 : 미중 무역/한일 경제전쟁이 촉발한 자국 제품 소비 운동
- 태극기의 이미지 변화 : 극우단체 상징이 된 태극기→애국 패러다임의 변화 필요
● 취향 인플레이션 : 취향 소비의 두 번째 단계
- 여행∙미식∙취미의 시대 : 체험 소비의 확산, 체험 공간 갖추는 오프라인 유통업
- 오마카세 문화 : 셰프 특선 코스의 대중화 → 문화∙경험 소비가 된 한 끼 식사
- 뉴 레트로 열풍 : '시티팝' 즐기는 '힙스터'들, 커피∙와인에서 차(茶)로 유행 이동
● 에이지리스, 나이가 없는 사람들
- 조직 문화의 변화: 나이, 연차, 직급 등 상명하복식 계급 문화로부터의 탈피 시도
- '한 지붕 세대 공감': 노인이 빈 방을 청년에게 저렴하게 임대하는 서울시 정책
- 지워지는 나이의 경계: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는 성인↑, 성인용 기저귀 인기↑
●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 윤리적 소비 : '크루얼티 프리'∙친환경 브랜드 인기, 갑질∙성차별에 불매로 대응
- 소비를 멈추는 사람들: 새 제품보다 중고품을 찾고, 소비 욕망을 자제하는 흐름
- '미닝 아웃': '영혼 대신 보내기', 위안부 피해자 굿즈 구매, 불매운동 참여 등
● 외로움 예찬과 동반자 산업
- 행복한 싱글 : <나 혼자 산다>, <미운 우리 새끼> 인기 → 비혼을 향한 시선 변화
- 펫팸족 : 동물과 가족이 된 사람들 → 중국 반려동물 시장 8년간 14배 성장, '펫시터', '반려견 산책 도우미' 보편화, 강아지 맥주까지 등장
- 함께 걸어주는 사람 : 외로운 Z세대 급증 → 함께 산책해주는 서비스까지 등장
5. 2020 트렌드 모니터: 마크로일 엠브레인최인수, 윤덕환, 채선애, 송으뜸
● Z세대 읽는 법
- 밀레니얼 세대의 개인화된 사회성 → Z세대의 초개인화된 사회성으로 진화중
- Z세대 특징
① 자신의 취향을 뚜렷하게 드러냄
② 수용적 → 자발적 태도
③ 높은 자기애와 '나'를 보여주기를 좋아함
④ 취향을 나타낼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나 제품 선호
● 웹(Web)드라마의 성장
-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야 한다는 분위기 지배적
- 현대사회는 만성적 시간 부족 → 클립 영상(전체를 짧게 요약, 편집본) 인기
※ 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Z세대의 48%가 웹드라마를 시청)
- 시청자의 취향을 잘 대변하는 것이 매력적인 콘텐츠
※ 기업의 홍보 마케팅 수단의 웹드라마라도 재미가 있다면 볼 의향이 있다 69.2%
● 이왕이면 착한 소비
-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 사소한 커피한잔의 소비라도 자신만의 가치 표현
※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 : 자신의 커피값과 함께 불우 이웃을 위한 커피값도 미리 지불
● 단발적 관계의 재구성
- '아는 사람'에 대한 감정노동 지양(동창회 ↓)
- 1인 사회에서도 사회성에 대한 결핍 존재 → '살롱' 문화 성행
- 막연한 교류나 친목이 아닌 뚜렷한 목적과 관심사 위주의 인간관계 지향 (개인의 취향이 담겨있는 '핵심 콘텐츠' 필요)
● 외로운 나, 타인 지옥
- 포노사피엔스(Phono-sapiens)의 시대
- 스마트폰을 통해 모든걸 해결하지만 타인에 대한 의심은 커지고 외로움 느낌
● 공정성에 대한 관심
- 'Z세대'와 'Y세대'는 정확한 균형 / 공정함 추구 ※ 배달의민족 사례 : 유명인에게 뿌린 쿠폰이 단순 마케팅이 아닌 불공정의 요소로 작용
- 공감과 겸손이 지속적인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방탄소년단 셀럽마케팅)
6. 디지털 트렌드 2020: 연대성(디지털IT전략컨설팅업체 아이티컨버전스랩 대표)
● 몸짓과 표정까지 읽어내는 감성AI
- AI를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공학 + 인문학적 사고 융합 → 새로운 전문가의 필요성 대두
● 넷플릭스, 디즈니 - 2020년 OTT시장의 승부
- OTT : 인터넷 망을 통해서 즐기는 동영상 서비스
- 미디어 경쟁이 아니라 데이터 경쟁 / 곧 이용자가 미디어를 만든다는 말
- 국내 OTT 서비스 : U+모바일tv, KT 올레TV, SKT 옥수수
● 공간을 재정의하는 '공유경제'
- '나눔'과 '자본' 사이 줄타기, 공유경제 시장 확대
- C2C, B2C → B2B 확장(공유주방, 오피스, 자동차 공유서비스)
● 나를 더욱 나답게, 스토리마인
- 개인화의 지속가능성을 결정하는 것은 '스토리'
- 홀로그램, VR, AR에 주목 (나만의 스토리로 큐레이션 가능)
● 기술이 법을 만드는 시대, 카풀의 미래는?
- '긱경제'를 확대하는 기폭제(카풀 운전자의 다양한 직업 등) - 카풀의 확대로 이해관계자와의 타협과 법의 개정이 이루어 지려는 움직임
- '타다', '카카오 T 카풀(현재 베타 종료)', '어디고', '티클' 등
● 드론, 어디까지 왔을까?
- 현재 드론 정밀 위치 인식 기술 확보 → 안정적 비행 가능
- 상품배송에도 활용 예정 → '주문을 미리 예상'하여 1시간 내 배달 현실화
● IT업계에 스핀오프 바람이 분다
- 스핀오프 : 기업 인프라 + 임직원을 회사 밖으로 독립시킴 - '호랑이 새끼'를 키우는 것이 아닌 '형만한 아우'를 만드는 전략
- 노키아 : 휴대폰제조 → 네트워크 사업, 엔지니어들의 스핀오프를 통한 성장
● 스마트폰을 거부하고 피처폰을 고집하는 사람들
-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한 채 좀비처럼 걸어 다니는 '스몸비(smombie)'
- 반대로 '디지털 디톡스' 떠오름(펑크트-데이터통신 지원안함)
● 하나의 팀, 조직, 사회 - '원디지털'
- 리버스 멘토링 : 기술 부담감을 느끼는 어른 세대를 돕는 과정
- 리버스 멘토링의 핵심 영역에 디지털 멘토링이 자리함.
■ 트렌드 코리아 2020(MIGHTY MICE) 심층 요약 ■
※ MIGHTY MICE(힘쎈 쥐들) : 갈등이 많은 시대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꾀가 많고 영리한 쥐들이 힘을 합치면 영향력이 커진다는 의미
1. '19년 리뷰 / '20년 전망 요약
< 2019년 요약 >
● Bad Point
- 미중 무역 갈등 & 한일 경제 전쟁 등 글로벌 갈등 심화 / 반도체 분야 수출 부진
- 실업률 / 경제성장률 / 물가 등 주요 경제지표 하락
- 미세먼지 / 산불 /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병 등 각종 악재 출현
● Good Point
- 한국 영화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기생충)
- 한류 방탄소년단 K-Pop 순위 기록
- 폴란다 FIFA U-20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 최초 준우승
● 2019년 트렌드 상품
- 이색식품 / 배송서비브 / 인플루언서 / 재출시 상품 / 지역 플랫폼 / 친환경 아이템 / 한달살기
<2020년 전반적 전망 >
● 경제 전망
- 세계 경제 성장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둔화할 것으로 전망(미중 무역 전쟁 등) - 대한민국 경제성장률 약세 (19년 상반기 1.9% / 20년 1.7% 추정)
- 소비자물가 사상 처음 마이너스 기록 (19년 9월 ↓0.4%)
- 3040대 인구감소(당사 3040 매출비중 51% / 5년전比 5%↓) 및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
● 나라 살림
- 2020년 총지출 513조(작년대비 ↑9.3%)
- 비중 1순위 : 보건/복지/노동(일자리) 182조/35%(전년대비↑12.8%)
- 증감 1순위 : 산업/중소기업/에너지 예산 24조(전년대비 ↑27.5)
● IT/기술
- 센서 기술과 이동성 : 온도/습도/위치 등 다양한 데이터 획득·분석→고부가 가치 서비스 제공
- 증강 인간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감성 컴퓨팅 등 → 웨어러블 로봇 기술 향상 등
ex) 미국 초경량 엑소슈트 개발 (일상복이지만 걷거나 달릴때 힘이 덜 드는 로봇)
- 비고전적 컴퓨팅 및 커뮤니케이션 + 5G 기술 → 양자 컴퓨팅(구글)
- 디지털 생태계 구축 :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인간과 기술 이어줌
ex)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플랫폼, 디지털 트윈 등
- 고급 AI 및 분석 : BI를 넘어 정교한 기술 → 데이터/콘텐츠 자동 분석(자율주행, 개인비서 등)
● 정치/경제/사회/미디어
- 선거 일정 :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4월) / 미국 대통령 선거(11월)
- 스포츠 행사 : 제 32회 도쿄올림픽(8월)
- 제도적 변화 : 50~300인 미만인 중소기업 주 52시간 근무제 확대 시행
- 미디어 변화 : 유튜브 B급 영상 인기 심화(워크맨, 와썹맨, 채널바나나 등)
- 유통업계 혁신 : 무인 셀프매장(아마존고, 약국, 맞춤형커피 등)
- 소비자 여가 : 틈새여가 / 한달살기 유행
2. 2020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 멀티 페르소나(Me and Myself)
- SNS를 통한 양면적 모습 (직장 vs 퇴근 후의 나 / SNS 다계정, 뒷계정 / 온라인 공간 트렌스 아이덴티티)
- 양면적 소비 행태(초저가vs프리미엄), 취향 정체성(원데이 클레스, 러닝크루), 나를 표현하는 굿즈 젠더프리 트렌드(유니섹스, 탈코르셋), 디지털 허언증의 확산(브이로그)
▶ 맥락과 상황 특성을 파악한 마케팅
- LMMS 활용 실시간 문자 발송
- APP 활용 시네마 예매고객 선제 마케팅
● 라스트핏 이코노미(Immediate Satisfaction)
- 1인가구/밀레니얼/Z세대 등장 → 고객의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최적화하는 근거리 경제 필요
- 쇼핑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편리한 배송(새벽, 아간배송 / 헬로네이처 비건 전문 카테고리 / 정기구독) 목표 지점까지의 접근과 이동(슬세권 / 당근마켓 / 킥보드) / 구매 경험과 여정(언박싱, 포장 정교화)
▶ 위치 데이터 활용 쇼핑 동선 개선
▶ 근거리배송/귀가 서비스 등 편리성 제공
▶ 럭키박스(와인 등) 디테일 있는 포장
● 페어 플레이어(Goodness and Fairness)
- 기능 중심적 수평적 관계 / 계약과 매뉴얼 / 공정판 평가 시스템과 서번트 리더 지향
-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 (직장, 가사노동 / 불매운동 등)
- 구매시 상품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중시
▶ 이미지/브랜딩 개선
▶ 조직 관리 / CSR 방향 전환 필요
● 스트리밍 라이프(Here and Now)
- 밀레니얼 세대 / 소유보다 경험 / 스트리밍하듯 가볍게 옮겨 다니며 경험, 공간, 상품을 초단기로 이용
- 공간대여(위워크, 위리브(게임), 에피소드(주거)), 취향 큐레이팅(데일리샷, 미스터공간), 신렌탈(우버콥터)
- 판매가 아닌 서비스 접속하고 있는 기간 동안의 고객 만족도 관리 필요
▶ 여유공간(문화센터) 대여 서비스
▶ 특화매장 전문 서비스(클럽 집사 등)
▶ 렌털 서비스 개선 (숏텀 / 비용↓)
● 초개인화 기술(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최첨단 기술의 종착지 :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 → 상품/서비스 제공
- 모든것의 데이터화 → AI를 통한 알고리즘 분석 → 미디어를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 기대가치 : 사용자 지원·인지·예측 /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
▶ 신규 서비스 고객 데이터 적재 (포토그랩스, 쥬라기월드 등)
▶ 데이터분석 및 미디어 채널 확대 (클럽, 유튜브, APP 등)
● 팬슈머(You're with Us)
- 단순 선택이 아닌, 상품의 생애주기 전반에 직접 참여하고 간섭과 견제하는 소비자층
- 클라우드펀딩(와디즈, 기묘한이야기), 서포터활동(샤오미펀, 배짱이), 연예인/인플루언서 산업 영향력 커짐
- 고객과 함께 → 고객에 의해(바이미 신드롬) 가치 중요해짐 / 인플루언서 양성 필요
▶ VOC 활용 고객의 자발적 의견 개진
▶ 클럽 고객 관리 / 디지털 플랫폼 브랜드팬
▶ 클라우드 펀딩 활용 Fun MD(편집샵 등)
●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명확한 타겟팅, 선택과 집중 / Niche한 것이 Rich한 것이 된다. 좁혀라. 줄여라. 날을 세워라. 특화하라
- 전략 특화 : 핀셋(고객특성), 현미경(고객니즈_딩펫족), 컴퍼스(상권_외국인), 낚싯대(자사 역량 집중)
※ 상권 : 표준화 → 상권 적응력 특화(매가박스 삼천포점(바다가 보이는 영화관), 롯데마트 해빗(유기농))
▶ 클럽 고객 관리 및 타겟팅 세분화
▶ 상권 및 고객 맞춤형 특화 MD 개발
● 오팔세대(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 58년생 개띠를 중심으로 활기찬 인생을 즐기는 신노년층(신중년) ※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 다시 새로운 일자리 도전(생계수단→꿈), 활발한 여가(여행, 미쓰트롯), 자신만의 콘텐츠(실버서퍼, 웹버족)
- 인터넷, 신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 (박막례할머니, 사딸라아저씨, 꽃할배이순재)
▶ Generation-N 고객군 관리
▶ 디지털 콘텐츠 노출 확대
● 편리미엄(Convenience as a Premium)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원함 / 구매의 기준이 가성비 → 프리미엄으로 이행중
- 일자리↓수시 노동 제공하는 가교형 노동자 증가 → 수요와 공급 연결하는 앱 플랫폼 경제 발달(심부름 서비스 등)
-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오디오북, 홈클리닝, 가사노동 대행 업체(맘시터, 대리주부, 김집사, 부르심 등)
▶ VOC 활용 고객의 사소한 불편함 집중 → 삶을 프리미엄하게 만들어야 함
▶ 쇼핑 동선, 주차/라운지/스마트픽 등 고객 접점 서비스 혁신
● 업글인간(Elevate Yourself)
-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으로 단순 스펙보다 삶 전체의 커리어 관리(건강, 취미, 지식, 관계)
- 52시간제, 평생 직장의 축소, 고령화 급속화 → 인생의 경력관리에 중점을 맞춤
- 운동(러닝크루, 나이키런클럽, 덤벨경제) / 취미(다도클래스, 경험도장깨기, 디깅소비) / 지식(밀리의서재)
▶ 문화센터 컨셉 혁신 탄탄하고 흥미로운 커리큘럼의 자기계발 컨텐츠 제공(PT, 독서, 조주사 자격 등)

이미지 출처: 2020년 디지털리테일트렌드(Digital Retail Trend) 분석 보고서
'무한정보제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비 우리말 모음, 비 종류 (1) | 2020.03.11 |
|---|---|
| 사이트맵 등록 (0) | 2020.03.07 |
| 정상적인 사이트맵 url이 아닙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오류 (0) | 2020.03.07 |
| 비전화(非電化, 전기와 화학물질을 최소한으로 사용) 행동(行動) 집단(集團) (2) | 2020.02.24 |
| 저작권 없는 이미지 –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추천 (1) | 2020.01.22 |
| 잘 팔리는 제품 상세 페이지 작성하기 (0) | 2020.01.09 |
| 티스토리 링크 밑줄 없애고 분홍색으로 만들기 (6) | 2019.12.27 |
| 세계 10대 Genocide - 대량학살과 인간사망 (0) | 2019.12.18 |
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고민을 멈추고, 캐어랩을 만나세요!
코딩(펌웨어), 전자부품과 디지털 회로설계, PCB 설계 제작, 고객(시장/수출) 발굴과 마케팅 전략으로 당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설계의 고수는 성공이 만든 게 아니라 실패가 만듭니다. 아이디어를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귀사의 제품을 만드세요. 교육과 개발 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세요.
지난 30년 여정, 캐어랩이 얻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귀사가 성공하기까지의 긴 고난의 시간을 캐어랩과 함께 하세요.
캐어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