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Arduino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5 - Arduino Cloud

반응형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5 - Arduino Cloud

 

아두이노 홈페이지 software 탭 아래에 온라인 툴(링크)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아래 이미지 마지막에 Arduino IoT Cloud가 보인다. 아두이노 IOT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아두이노와 UP2 Board, Rasperry Pi, BeagleBone 등 다양한 기기를 제어 및 통신할 수 있습니다. 

 

전체 강의자료와 소스코드는 아래를 참고하십시요. 소스코드의 출처는 위의 책 마지막 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1 - 개발환경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2 - 기본적인 예제 살펴보기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3 - WiFi Network 실습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4 - 내부 RTC와 Sleep Mode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5 - Arduino Cloud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6 - Accelerator and Gyroscope

Arduino Nano 33 IoT 개발 가이드 7 - Bluetooth Low Energy (BLE)

실습에 필요한 전체 소스코드 다운

 

 

새로 추가된 Arduino Cloud 메뉴로 들어간다. https://create.arduino.cc/

 

Arduino IoT Cloud를 사용하면 개발 제품을 인터넷이나 다른 장치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연결된 개체를 빠르게 쉽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단계별 자습서를 확인하십시오. FAQ를 참조하십시오.새로 계정을 만들고 Arduino IoT Cloud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새로운 사물을 연결한다.

 

Add New Thing을 클릭해 아두이노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보드제품이 나온다. Things(사물)은 연결된 개체의 논리적인 표현입니다. 사물은 개체의 특정 속성을 나타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실제 하드웨어에 대한 참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하나도 없다고 해도 사물 자체의 속성을 다룸으로 사물을 정의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사물은 속성 컬렉션(온도, 빛 등)으로 표시됩니다.

 

IoT Cloud에 연결하려는 보드를 선택하는 화면

IoT Cloud에 연결하고자 하는 보드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위 이미지처럼 Set up a Nano 33 IoT를 선택한다. 아래처럼 Nano 33 IoT 보드에서 사물인터넷을 설정을 시작하게 된다. 이것이 NANO 33 IoT를 구성하는 프로세스의 시작입니다. 여기에서 아래와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 Arduino Create Plugin 설치 (아직 설치하지 않은 경우) 이렇게하면 컴퓨터와 Arduino 보드 간의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 Arduino Create IoT Cloud의 Thing에 보드가 연결되도록 구성. 그러면 장치가 Arduino Create Device Manager에 나열됩니다

 

 

 

Start를 클릭한다.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여기서 Next를 클릭하면 보드를 연결하라는 메세지가 뜬다. 미리 연결해도 상관 없다 보드 연결을 확인하면 보드의 이름을 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연결할 보드의 이름을 입력

보드 이름을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한다.

 

IoT 보드 환경을 설정

 

이제 보드에서 Crypto Chip을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NANO 33 IoT가 Arduino IoT 클라우드와 안전하게 통신 할 수 있습니다 아두 이노 IoT 클라우드 Arduino에서 제공하는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모든 네트워크의 네트워크에서 보드와 장치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Crypto Chip을 구성하지 않으면이 설정을 완료 할 수 없습니다. 이 과정은 최대 5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드 configuring 진행화면

보든에 대한 구성이 모두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보드 설정이 모두 완료된 화면

 

NANO 33 IoT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장치 관리자에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Arduino IoT Cloud로 돌아와 Thing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에 WiFi 구성 및 ArduinoIoTCloud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으면 어디에서나 보드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Back to Cloud를 클릭하여 사물관리 화면으로 돌아가서 아까 설정해 준 보드 이름에 대한 사물의 이름을 설정한다. 

 

사물을 위한 이름과 보드 리스트에서 보드 선택

모든 과정을 마치면 IoT 관리 하면이 뜬다. 여기서 자신의 IoT 보드와 액션이나 프로퍼티 등을 관리하며 Edir Sketch 버튼을 클릭하여 스케치 에디터 화면으로 이동한다.

 

자신의 IoT Cloud 관리화면

프로퍼티를 설정하고 Edit Sketch 화면으로 넘어가면 Nano 33 IoT 보드를 프로그래밍 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까지 했다면 기본적인 환경은 모두 설정한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실제 적용 방법은 간단하게 아래에 설명한다.

 

위 화면에서 add property를 선택하여 프로퍼티 이름을 aaa 로, 변수 타입을 boolean 으로 만들어 준다. 그러면 대쉬보드에 스위치 모양의 ON/OFF 가능한 대쉬보드가 하나 만들어진다. 다음으로 Edit sketch 버튼을 누르고 스케치 수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브라우저에서 아두이노 환경이 컴퓨터와 동일하게 만들어진다. 여기서 secret 탭을 클릭하여 현재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해 보드가 인터넷이 연결되도록 SECRET_SSID와 SECRET_PASS를 입력한다. 그리고 스케치 에디터 화면에서 맨 아래 함수가 작성되어 있다. 한 줄만 추가한다.

 

void onAaaChange() {
  // Do something
  Serial.println("LOW");
}

 

위 코드 한줄을 입력하고 상단의 ->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Nano 33 IoT 보드에 프로그램을 업로드한다. 약 5분 정도 걸리면 성공이라는 메세지가 상태창에 출력된다. 웹 화면의 모니터로는 출력이 보이지가 않는다. 왜냐하면 대쉬보드의 스위치에 변경이 있을 때 LOW 문자가 출력되도록 되어 있으니 웹상에서 보여주는 것은없다, 업로드가 끝났으면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 대쉬보드를 클릭한다. 

 

대쉬보드에서 프로퍼티를 제어하는 화면

 

프로퍼티 aaa 가 하나 있고 스위치가 보인다. 컴퓨터의 아두이노를 실행시키고 보드와 포트설정을 한 후 Serial 모니터 화면을 연다. 스위치를 on-off 하면 시리얼 모니터 창에 LOW 가 반복적으로 출력된다.

 

간단한 실습은 아니지만 천천히 하나씩 따라하면 IoT Cloud 를 실습하는 데에 문제는 없다. 여기까지 하고 놀러나가야 한다. 비는 오고.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