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다른 사람을 돌보려면, 자신부터 돌봐야 합니다!

지구빵집 2020. 5. 13. 11:02
반응형

 

다른 사람을 돌보려면, 자신부터 돌봐야 합니다!

 

전 세계에 팬데믹이 퍼지며 불안이 엄습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고립, 고독, 우울, 불안 등 정신 건강 문제가 중요하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방역의 최전선에 있지 않지만, 누구나 감정 지원이 필요한 '첫 대응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불확실성이 가득한 팬데믹 망령이 도사리는 비정상적인 '뉴 노멀'에서 서로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제안하는 정신 건강을 돌보며 자신의 감정 저장소를 심화하는 방법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tifonimages / 게티 이미지

 

영어 원문과 사이트는 To Take Care of Others, Start by Taking Care of Yourself 참고하세요.

 

➊ 자기 관리로 시작하세요!

 

중요한 출발점은 자신의 '정신 건강 온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나는 어떻게 지내고 있지?" "불안과 싸우려면 뭐가 좋을까?" "술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는 것, 잠자거나 우는 것이 지나치지는 않나?" "연결 상태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해보세요.

 

계획을 세우세요. 일상생활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낮에는 샤워를 하고 양치를 하세요. 기분이 좋아지는 옷을 입으세요. 혼돈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상에 자신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규칙적인 운동을 계획하세요. 정기적인 명상을 해보세요. 정말 지금 같은 시간이 없습니다. 뉴스를 보는 감정 소비량을 측정해 보세요. 뉴스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혼란스럽게 한다면, 잠시 뉴스를 생략하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도만 소비하세요. 감정 롤러코스터를 타지 않으려면 매일 주식 시장 같은 상황을 벗어나야 합니다.

 

그다음, 크로스워드 퍼즐이나 직소 퍼즐, 게임, 독서, 쓰기 같은 일을 통해 정신적 활동에 참여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저널이나 블로그를 시작해 보세요. 성찰을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의미 찾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보 기술을 활용해 가족과 친구와 연락을 유지하세요. 가능하면 취미를 추구하세요. 동료 중 하나는 매일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안전한 거리에서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합니다. 이것은 신선한 공기와 풍경의 변화를 주며 사람들과 함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➋ 도움을 요청하세요!

 

간병인, 부모, 코치, 치료사, 심지어 당신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그렇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파트너, 부모, 자녀, 친구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자료가 있지만, 어딘가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 자원을 그럴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아껴둘 것입니다. 당신은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원을 요청하지 않으면 도움이 제공되지 않을 것입니다. 경험에서 말하면, 당신의 분노 미터는 급상승하거나 원한을 품어, 예상치 못하는 순간에 불쾌하고 옹졸하게 변할 것입니다. 가장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종종 그렇게 반응합니다.

 

다른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우리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드세요. 자신의 감정 상태를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지만, 자기 관리가 자기중심적인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기분을 좋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며 사랑하는 것입니다. 지난 몇 주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의 행동에 맞춰 응답했습니다. 그 결과 사무실 직원을 유지하게 되었고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하여 지역 의료 종사자에게 개인 보호 장비를 제공했습니다.

 

➌ 다른 사람들과 안부를 나누세요!

 

대부분 아침, 사업 파트너와 화상 통화를 할 때 가장 시급한 문제에 대해 우선 얘기합니다. 해야 할 일에 바로 착수하면, "잘 지내요?" "그럼, 잘 지내요!" 같은 일상의 대화를 생략하기 쉽습니다. 일상에서 이것은 종종 예상 질문이지만 요즘은 일상적인 일이 없습니다. 이것은 사실 다른 사람의 정신 건강 온도를 측정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대답을 실제로 듣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모두가 슬퍼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외상을 겪을 때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 우릴 듣고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와 대화할 때, 시간을 내어 그들의 충분한 대답을 듣고 코로나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그들을 도와주세요. 감정적인 롤러코스터를 동료와 함께 탈 필요는 없지만,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잘 듣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정직할 때까지 기꺼이 기다리세요. 누군가 단어를 찾고나 감정을 모으고 있다면 조용히 편안하게 해 주세요. 우리는 모두 힘을 너무 써요.

 

➍ 긍정적인 것을 찾아 큰 소리로 외치세요!

 

칭찬이 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를 비판하는 사람이 우리보다 똑똑하거나 다른 사람을 칭찬한다 싶으면 열등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부족함이 느껴질 때 지원을 보류하려는 유혹이 커져 경쟁력과 적대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용기를 낼 때입니다. 아무리 작아도 감사를 표현하고 칭찬하며 승리를 외치세요. 좋은 것은 소리 높여 말하세요.

 

큰 승리는 적을 수 있지만, 누구나 계속 긍정적인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직장 동료나 직원, 동료, 상사, 경쟁자, 경쟁사, 과거 파트너를 격려하세요. 누군가를 존경한다면 그들에게 말하세요. (지금 당장 그들이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 생각한다면 틀린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이 전염병을 극복하기 위한 길고 어려운 길을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정신적·정서적 건강 피해를 관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다가오는 감정 기복을 더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직장 내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우리는 최전선에서 신체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구할 필요가 있지만 감정적 측면은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우리 모두는 감정의 '첫 대응자'가 필요합니다. 자신을 돌보세요. 당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번역 출처: facebook @원병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