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지식이 늘어날수록 무지가 늘어난다. - 장하석

지구빵집 2020. 7. 30. 01:50
반응형

 

항상 겸허한 배움의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하고, 지식에 대한 말도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다.

 

‘지식의 섬이 커질수록 미지의 해안선은 늘어난다.’ -존 던-

As our island of knowledge grows, so does the shore of our ignorance. -John archibald wheeler
“지식이라는 섬이 조금씩 커질수록, 무지라는 해안선은 따라서 늘어난다.” - 존 아치볼트 휠러 

 

지식은 인간의 원초적인 갈망이며, 이성적인 사고와 기억된 사고로 구성되고, 욕망을 이루는 도구이며, 배움과 경험에서 유래하고, 인간의 삶의 가장 큰 利器이며 도구이며, 인간의 부, 명예, 권력의 근원이며, 인간의 생존과 자존 능력이며, 인간에게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가치이다.

인간의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나오고, 감각과 성찰이 계속되는 과정이 바로 경험이며, 교육, 사고, 추론은 지식을 낳는다

지식은 우리가 좋아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좋아하는 것은 잘하게 되며, 우리의 귀한 능력이 되며,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며, 우리의 상식과 지능과 인간성에 깊은 영향력을 주며, 우리의 샤핑, 건강, 직장 등 모든 현실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타인을 가리킬 수 있는 것이다.

지식은 물질문명과 사회진보를 그리고 인류 역사 발전에 도구가 되고, 모든 종교와 지혜의 사다리 역할을 하고, 인간의 깨달음의 도구이며, 인간의 사랑이며 능력이며 행복의 근원이다.

지식의 목적은 인간의 생존의 질을 높이고, 인간의 능력을 높인다. 우리의 지식은 우리가 자유롭게 살게 해 주며,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게 해 주며, 우리의 도덕성을 높여준다.

지식은 인간이 알고자 하는 대상을 사랑하고 좋아할 수 있게 만든다. 지식에 대한 인간의 강한 압박은 부모들, 사회의 지도자들 그리고 사회의 교육 제도로부터 계속 받았다.

우리는 공부하고 연구할수록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고, 공부하지 않으면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전부라고 속단한다.

우리는 외국어를 잘할수록 외국어 공부를 더 많이 하고 더 사랑하게 되며, 경전을 더 알수록 더 공부하고 좋아하며, 고전음악을 더 많이 공부하여 알수록 고전음악을 더 좋아하고 사랑하게 되며, 가족과 친구를 더 알고 이해할수록 더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게 된다.

우리는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리고 깨닫기 때문에, 결국 지식은 지식을 낳게 된다.

인간의 모든 지식은 세상에 있으며, 책에 있으며 독서는 가장 중요한 지식의 도구이며, 종교학, 과학, 사회학 등 모든 분야에 있으며, 인문학에 있기 때문에 인문학은 바로 인간의 지식의 보고이다.

타인의 무지도, 편견, 미성숙도 우리에게 필요하다. 인간은 타인의 무지, 편견, 미성숙으로 배우고 깨닫고 성숙하기 때문이다.

무지한 사람들은 자신의 적은 지식을 과대평가하며, 유식한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과소평가한다.

인간의 최대의 적은 질병이나 가난이 아닌 無智이며 교만이다. 그리고 無智는 인간의 불행의 최대의 원인이며 이유다.

‘우리는 아는 것이 적으면 사랑하는 것도 적다.’ -레오날드 다빈치- 

 

지식이 늘어날 수록 무지가 늘어난다.

 

참고

지식이 많을수록 미지의 크기는 많아진다.

지식의 증가가 무지의 원천이 될 때:정보의 체리피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