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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美 AI4K12 이니셔티브,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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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AI4K12 이니셔티브,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미국 초중등 AI 교육을 위해 설립된 ‘AI4K12 이니셔티브’는 2019년 4월 발표한 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5 Big Ideas)을 구체화하여 지난 5월에 공개했다. AI4K12 이니셔티브는 △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AI 교재 개발, △AI 교육자 커뮤니티 육성 등을 목표로 미국 컴퓨터교사협회(CSTA), 인공지능학회(AAAI) 등이 공동 설립하였다. 

이들이 제안한 5 Big Ideas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5대 학습 분야를 정의하고 학령별 수준에 따른 교육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미 우리나라도 위와 같은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초등학교에서도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시작하였다. SW 교육의 정점에 도달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美 AI4K12 이니셔티브,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

 

 

이번 발표는 5대 학습 분야 중 인식(Perception)에 해당하는 △센싱, △처리, △도메인 지식에 대한 학습 콘텐츠를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 센싱: 사람과 컴퓨터가 사물을 인지하는지를 방식의 차이에 대해 교육

- 인간은 세상을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으로 인지하는 반면 컴퓨터는 카메라로 세상을 ‘보고’, 마이크로폰으로 ‘들을’ 수 있음을 이해

● 처리: 컴퓨터가 어떤 방식으로 사물의 특징을 구분하고 이해하는지를 교육

- 가령, 얼굴의 특징을 추출해보고, 얼굴 인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도록 유도

● 도메인: 지식 편향성 등 AI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교육

- 사회문화와 인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얼굴 인식 시스템 등이 편향성을 가질 수 있음을 이해시킴 

 

우리나라의 보편적 AI 교육을 위한 초중등단계의 기초 연구와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정부는 최근 ‘AI국가전략’(2019.12.), ‘정보교육종합계획’(2020.5.) 등 초중등 AI 보편교육 강화 및 표준 교육과정 개발 등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AI4K12 이니셔티브의 5 Big Ideas는 우리나라 초중등 대상의 체계적인 AI 교육을 마련하기 위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참고 사이트와 기사를 참고한다. 

 

참고자료:

美 AI4K12 이니셔티브,초중등 AI 교육 가이드라인 

초·중·고교 인공지능(AI) 교육, 지금 우리가 논의해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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