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문서 -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반한 교수학습 이론

지구빵집 2012. 7. 19. 11:51
반응형



음악 교육 컨텐츠에 대해 고민하는중~ 여러가지 자료 보고 있는데 정리가 잘 된 자료라서 문서로 올려드려요.

바쁘신 분은 아래 머릿말만 읽어 보셔도 됩니다.~ 문서 작성시 위에 소속과 이름 쓰시는거 매우중요합니다.~ㅎㅎ


문서 : Gagne의 수업이론 9페이지 한글 문서~  


gagne-7570-jwoh72.hwp



- 머릿말 -


교수학습이론을 크게 인지주의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구분한다면, Gagne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인지주의 심리학에서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고유한 인지를 가정하지만,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학습자의 인지를 고려하지 않는다.


Robert Gagne (1916-2002)



따라서 이 두 심리학의 가장 뚜렷한 접근의 차이는 학습자에 대한 가정이다. 즉, 인지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만이 고유한 학습인지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인간을 대상으로만 연구를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주의 심리학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Piaget의 경우에도 그의 이론을 발달시키기 위해 자신의 자식을 연구에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학습 능력은 고등동물로서 보다 정교하게 되었을 뿐이지, 동물의 학습 능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Pavlov의 개의 종 실험이나, 쥐의 미로 실험, 원숭이의 학습능력 실험 등은 주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Gagne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렵다. 그러나 교육학과의 교수학습 강의나 교수 공학 강의에서는 항상 Gagne의 이론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마치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는 항상 Piaget의 이론이 중요한 것과 유사하다. 그렇지만 행동주의 심리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Gagne의 이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왜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를 반드시 행동 동사로 제시하도록 요구하는지, 열심히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왜 학생들은 항상 배운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지 등을 이해하려면 Gagne의 이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나마 Gagne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네 이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동영상  첨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