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제1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BICOF2012)-세상과 소통하는 새로운 언어 Manhwa

지구빵집 2012. 8. 7. 14:54
반응형



이 행사를 소개하는 이유는 단 하나, 행사 포스터를 그린 만화가 '최규석' 이 분 때문이다. 동네 선배 만빵형네 놀러가서 빌려온 만화책이 바로 습지생태보고서, 대한민국 원주민, 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울기엔 좀 애매한 책 - 책들이다.


만화책을 많이 좋아하였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멀어져서인지 많이 읽지는 못했다. 최규석의 만화는 사람을 참 비참하게 만들기도 하고, 허무한 세계를 깊이있게 그리기도 하고,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내어 얼굴을 벌겋게 만들기도 하는 정말 천재적 이야기꾼이 아닐런지 하는 생각이 든다.


습지생태 보고서는 학창 생활을 떠올리게 되어 재미있게 보았다. 사슴의 등장도 신기하고, 무엇보다 등장인물들의 서로 다른 개성이 조화롭게 표현한것은 재능이 그 만큼 출중하다는 증거. 공룡 둘리에 대한 오마쥬 역시 대담한 의도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최규석의 만화 포스터를 보니 다시 그 선배네 집에가서 빌려와야 겠다. 한 두 번 더 보고 반납해야지.


최규석 만화가의 거침없는 전진을 위해 ! 


행사명 : 제1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The 15th 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일정 : 2012년 8월 15일(수)~ 8월 19일(일)

장소 :   한국만화박물관, 영상문화단지 일대

주요 프로그램 :   개폐막식,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페어, 기획전시, 컨퍼런스, 부대행사

주최 :   경기도, 부천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주관 :   BICOF 축제운영위원회


홍보 홈페이지: http://bicof.com/main.asp


주제 : 


다양한 플랫폼에 따라 진화하고 있는 New Media로서의 한국만화

시민참여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쌍방향 소통의 축제

새로운 시대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담는 만화의 미래


일정 : 2012년 8월 15일(수)~ 8월 19일(금)



포스터

 

작가 :   최규석

주요 경력

경상남도 진주시 출신으로, 상명대학교 만화학과를 졸업하였다. 1998년 서울문화사 신인만화 공모전 성인지 부문에서 《솔잎》으로 금상을 수상하였으나, 작가로서 데뷔하지 못한 채 곧 군입대를 하였다. 제대한 후, 2002년 동아/LG 국제만화페스티벌 극화부분에 《콜라맨》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2003년 5월 1일자 영점프에 김수정 작가의 《아기공룡 둘리》에 대한 오마주 작품인 《공룡둘리》라는 단편을 게재하여 큰 반향을 일으키며 작가로서 데뷔하였다. 2004년에는 《콜라맨》, 《공룡둘리》 등이 실린 단편집 《공룡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로 첫 단행본이 발간되었으며, 경향신문에 《습지생태보고서》를 연재하였다.

작품 :   『습지생태보고서』, 『이미띠에』, 『대한민국 원주민』, 『100도씨』,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울기엔 좀 애매한』, 『지금은 없는 이야기』


테마 :   만화 생태 보고서 - KCOMICS를 만드는 사람들


컨셉 :   KCOMICS(한국 만화)를 만드는 사람들, KCOMICS(한국 만화)가 탄생하는 작업실



만화축제 홍보 동영상~ 대단한 관찰력과 섬세한 표현 !






반응형